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YTN ‘개성공단 전면중단’ 국론분열식 보도에 ‘눈살’

“통일부는 한 대 얻어맞은 분위기” “하루 만에 정세가 역전된 분위기” “햇볕정책 이전으로 돌아간 남북관계” 등으로 정부 대북정책 실패 강조

북한의 핵개발 실험과 로켓(미사일) 발사에 따른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중단 조치와 관련해 일부 언론사의 편향적 보도가 눈길을 끌고 있는 가운데 보도전문채널 YTN(대표이사 조준희)의 보도행태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른바 ‘위안부 협상보도’ 등 정부의 중요정책이나 이슈보도에 있어서 노골적인 반정부, 편파보도 전력 사례 때문이다.

YTN은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중단 조치를 놓고 입주 기업들의 불만을 되풀이하거나, 이에 따른 경제적 손실을 강조하는 식의 보도로, 정부의 이번 조치의 부당함을 강조하는 모양새다. 이는 YTN 홈페이지에서 ‘개성공단’을 키워드로 검색한 YTN 기사(YTN 사이언등 제외)에 대한 분석결과다.

전반적으로 YTN은 정부의 입장을 전하거나, 여야 정치권의 반응은 함께 전하는 등 구성면에선 기계적 균형은 얼핏 맞추려는 듯 보인다. 하지만 구체적 뉴스 보도 사례에 있어서는 “통일부는 한 대 얻어맞은 분위기” “하루 만에 정세가 역전된 분위기” 등의 표현을 써가며 일부 뉴스에서 ‘국론분열식 보도’ ‘반정부 보도’의 행태가 뚜렷한 모습도 보이고 있다.

이는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중단 조치를 비판하는 야권의 입장과 일맥상통하는 대목으로 읽힌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지난 12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개성공단 폐쇄결정은 박근혜 정권 최악의 잘못”이라며 “개성공단 폐쇄를 제재수단으로 사용해선 안 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문 전 대표는 “오히려 어떤 정세 속에서도 흔들림없이 운영된다는 신뢰를 국제사회에 심어줘야 한다”며 “그것이 남북간의 합의고 약속이었다”고 강조하면서, “철회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었다.

북핵 미사일보단 개성공단 입주기업 피해가 우선이다? …이해 못할 바는 아니지만

YTN은 정부가 개성공단 전면중단 결정을 내린 지난 10일 '개성공단 입주기업 "공단 폐쇄로 이어져서는 안 돼"' 기사를 통해 “정부가 개성공단을 폐쇄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입주 기업들은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면서, 정기섭 개성공단 입주기업협의회 회장의 발언을 전했다.

정 회장은 인터뷰에서 “개성공단 없앤다고 해서 앞으로 핵 실험 안 하고 장거리 미사일 발사 안 할까요?”라며 “폐쇄는 입주기업 입장에서는 받아들일 수도 이해할 수도 없는 조치”라고 말했다.



YTN은 이어 “특히 2013년 개성공단 운영을 재개하면서, 정세와 관계없이 안정적인 운영을 하겠다고 합의한 만큼, 북한 도발이 공단 폐쇄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며 입주기업 측의 입장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날 YTN은 '개성공단, 장기 폐쇄되면 수조 원 피해 전망' 꼭지를 통해 정부의 이번 조치로 인해 개성공단 장기 폐쇄로 이어질 경우, “직간접적인 피해액이 수조 원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며 경제적 손실 부분을 강조했다.

북한의 4차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에 따른 안보의 심각성을 심층 분석하는 뉴스 대신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의 피해 손실을 추산하는 심층 뉴스로 전한 셈이다.

해당 뉴스 꼭지에서 YTN은 “2010년 천안함·연평도 사건 때도 가동을 멈추지 않았던 개성공단이 사라지게 되면 남북 간 유일한 긴장 완충지대가 없어지는 상징적인 피해도 작지 않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날 YTN은 경제뉴스 등에서 '개성공단 입주기업 "입주 기업만 피해...받아들일 수 없어"', '해외 증시 폭락에 북한 리스크까지..."불안 지속 가능성"' '개성공단기업협회 "납득할 수 없는 부당한 조치"' '개성공단 입주기업 "폐쇄 절대 안 돼"' 등의 기사로 입주기업 측의 입장을 지속적으로 보도했다. 다른 한편으로는 '"대체부지 검토...기업 피해 최소화"' 등의 기사로 정부의 대책마련을 함께 보도했지만, 입주기업의 피해 입장 보도가 더 많았다.

개성공단 전면중단으로 인해 입주기업들이 직접적 타격을 받는 상황에서 이 같은 보도행태를 일방적으로 비판하긴 어려워 보인다. 하지만, 이 같은 피해를 감수할 수밖에 없는 북핵 문제의 심각성이나 북한의 책임을 지적하는 것을 우선하기보다는 정부의 조치를 원망하는 기업들의 입장을 지속적으로 강조하는 보도는 사실상 공영언론으로 분류되는 YTN이 국론분열에 앞장선다는 오해를 살 수 있는 대목이다.

“통일부는 말 그대로 한 대 얻어맞은 분위기” “정세가 역전된 분위기” YTN은 정부가 북한에 ‘당해’ 즐겁나?

한편, YTN의 입주기업 피해 강조식 보도에 '민변, '개성공단 전면 중단' 정보공개 청구' 등의 좌파진영 시민단체의 입장까지 더해진 가운데 일부 뉴스에서는 아예 야권 입장을 그대로 반영한 듯한 정파적 논조 등과, 정부를 곤혹스런 입장으로 몰아붙이는 듯한 뉘앙스마저 발견돼 눈길을 끌고 있다.

11일자 '이 시각 통일부...우리 인력 귀환 여부 파악 안 돼' 뉴스 꼭지에서는 전날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 가동 중단’ 조치 발표가 있은 후 북한이 이에 대응해 이날 우리 측 인원을 추방하는 조치를 취한 사실을 놓고 “지금 현재 통일부 분위기 전해 드리겠습니다. 통일부는 말 그대로 한 대 얻어맞은 분위기입니다.”라며 “어제까지만 해도 개성공단 전면 중단을 먼저 선언하면서 장거리 미사일 발사 이후 대북제재에서 주도권을 쥐고 가는 모양새였지만 하루 만에 정세가 역전된 분위기입니다.”라고 전했다.

북한의 추방조치 등을 놓고 별 다른 근거 없이 “정세가 역전된 분위기”라며 황당한 문구를 덧붙인 것이다.



같은 날 '햇볕정책 이전으로 돌아간 남북관계' 리포트는 아예 야당의 시각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뉴스분석을 내보냈다.

리포트는 “북한이 남측의 개성공단 중단 선언에 맞서 즉각 공단 폐쇄와 자산 동결을 발표하면서 남북관계는 햇볕정책 이전의 상태로 되돌아갔다는 분석”이라며 “남북관계 최후의 보루로 여겨졌던 개성공단 폐쇄의 의미”를 분석한 기자의 시각을 전했다.

기자는 “북한은 개성공단 폐쇄와 자산 동결을 언급하며 지난 2000년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합의한 6.15 공동선언을 여러 차례 강조했다”면서, “역사적인 6.15북남공동선언에 대한 전면부정이며 조선반도정세를 대결과 전쟁의 최극단으로 몰아 가는 위험천만한 선전포고”라는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성명을 전했다.

이어 “4차 핵실험에 이어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통해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에 위협을 가하고도 책임은 우리 쪽으로 돌린 것”이라면서도 “이번 사태로 인해 남북관계는 김대중·노무현 정부가 추진했던 '햇볕정책' 이전으로 돌아갔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라고 보도했다.

이후 이명박 정권과 현 정권으로 이어지면서 박왕자씨 피살사건으로 중단됐던 금강산 관광사례, 대북전단살포를 문제 삼아 북한이 열차 운행을 중단시켰던 사례, 이번의 개성공단 폐쇄 사례를 언급하면서,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의 코멘트를 전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개성공단 가동 중단이라는 강수를 선제적으로 선포하고 하루 만에 북한이 다시 공단 폐쇄라는 극약 처방을 내리면서 남북관계 주도권을 둘러싼 양측의 대립이 더욱 격화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우리 정부와 국민을 포함한 세계를 향해 도발하는 북한의 핵개발 사태로 빚어지는 상황을 놓고 “남북관계 주도권을 둘러싼 양측의 대립”으로 치부한 셈이다.

YTN의 이 같은 보도행태는 세계가 우려하는 북핵 사태의 심각성을 가리고 북한의 무분별한 도발 행태에 대한 우리 정부의 대처를 단순한 남북관계 주도권 싸움으로 축소시켜 본질을 호도할 우려가 있다. 북핵 문제에 대한 YTN의 안일한 시각을 그대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미디어내일 박주연 기자 phjmy9757@gmail.com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