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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다음이 친노, 친좌익 편집하는 이유

인터넷재벌 포털은 반정부 투쟁을 할 수 없다


MBC의 미디어다음 예찬

이번 촛불시위의 1등 공신은 미디어다음이었다. 미디어다음은 뉴스면, 블로거뉴스, 아고라의 편집을 통해, 가장 강력한 반정부 편집을 한 매체가 되었다. MBC의 <뉴스후>에서는 아고라를 위대한 언론자유의 성지로 보도하기도 했다. 이 점에 대해서는 한국인터넷미디어협회 차원에서 MBC<뉴스후>의 아고라 관련 보도에 대해 철저하게 문제점을 지적할 것이다. MBC는 100분토론을 미디어다음의 아고라와 제휴로 진행하고 있다. MBC가 눈에 훤히 보이는 미디어다음의 불법적 여론조성 행위를 덮어두는 것이 우연이 아니기 때문이다. MBC가 자신들의 아고라 예찬논리에 자신이 있다면, 언제든지 100분토론 주제로 올려주기 바란다.

MBC의 의도와 별개로 미디어다음의 경영전략에 대해서는 논의를 따로 해볼 필요가 있다. 미디어다음은 노무현 정권 당시부터 가장 강력한 친노편집으로 일관해왔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실제로 빅뉴스가 지적했던 사례는 김근태 열린우리당 당의장의 개성춤판 사진을 3시간만에 내려버렸던 사건이었다.

인터넷미디어협회 차원에서 포털사와 간담회를 할 때, 우리가 직접적으로 물어보는 것도 미디어다음의 친노편집이었다. 대체 무슨 목적으로, 눈에 띌 정도로 친노 편집으로 일관하냐는 것이다. 미디어다음 측은 절대 그렇지 않다고 우기지만, 필자는 그럴 때마다, “미디어다음이 인정하든 안 하든, 미디어다음이 친노, 친좌익 편집을 하고 있다는 점은 매체 전문가 모두가 알고 있다. 우리는 왜 그런 편집을 하느냐 묻고 있는 것이다”라고 재차 강조를 할 수밖에 없었다. 하여간 지금까지 미디어다음의 공식 입장은 친노 친좌익 편집이 아니라고 우겼을 뿐이다.

미디어다음이 친노, 친좌익 편집을 하느냐의 여부는 이제 논란거리도 아니다. 이제부터는 대체 미디어다음이 정권이 바뀌었는데도 왜 편집방향을 바꾸지 않는지 따져봐야 한다. 미디어다음이 노무현 정권 당시 친노 편집으로 일관한 이유는 명확해 보인다.

첫째, 노무현 정권의 포털 관리 정책 때문이었다. 노무현 정권은 지금의 이명박 정부와는 비교도할 수 없을 정도로 철저하게 포털을 관리해나갔다. 포털사에 청와대 블로그를 개설했고, 오찬간담회를 열었으며, 정부와 공기업 광고도 포털사에 몰아주었다. 그러면서 포털을 관리하기 위한 법안들에 대해서도, 문광부, 정통부 등을 동원해 모두 막아주었다. 이런 노무현 정권에 대해 포털들이 충성을 바치려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둘째, IPTV사업에 진출하려는 미디어다음의 특수 목적 때문이었다. 미디어다음과 함께 IPTV시범 사업자로 신청했다 탈락한 경쟁업체들은, 당시 방송위원회 최민희 부위원장에 강한 불만을 표했다. 대표적인 친노 시민단체인사인 최민희 부위원장 주도로, 미디어다음에 특혜를 주었다는 것이다. IPTV사업자 선정의 기준이 워낙 모호했기 때문에, 정확한 채점표를 보지 않는 이상 이를 증명하기는 어렵다. 분명한 팩트는 미디어다음이 IPTV를 차기 주력 사업으로 준비하고 있었고, 노무현 정권은 포털사를 조중동 대항마로 지원했다는 것이다.

인터넷재벌 포털의 반정부 투쟁은 불가능하다

이제 정권이 바뀌었다. 정권이 바뀌었는데 미디어다음은 여전히 친노무현식 편집을 하고 있다. 그것도 뉴스 뿐 아니라, 블로그, 아고라 토론방 등 여론을 조성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다 동원하고 있다.

포털은 인터넷 재벌이다. 인터넷에서 돈이 되는 사업이라면 남의 것을 빼앗으면서도 해버리고 마는, 초상업적 기업이다. 이런 포털은 정부권력과 맞설 수가 없다. 노무현 정권은 이를 정확히 봤다. 그래서 포털사들을 모두 친정부로 돌려놓았다.

그럼 이명박 정부는? 이명박 정부가 노무현 정권에 비해 인터넷 공간과 포털의 구조를 제대로 모르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제대로 알고만 있었다면, 미디어다음의 반정부 투쟁쯤은 1주일이면 막아낼 수 있었을 것이다.

미디어다음이 노리는 것도 이 지점일 가능성이 높다. 어차피 포털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이명박 정부이니, 포털의 약점을 제대로 공략하지 못할 거라 분석했을 것이다. 즉 미디어다음은 이명박 정부를 전혀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다.

또한 미디어다음은 현재까지도, 민언련 등 친노무현 시민사회 조직이 얼마든지 포털을 지켜줄 수 있을 거라 보고 있을 가능성도 높다. 현 정부나 한나라당에서 검색서비스사업자법이나 신문법 개정안으로 포털을 관리하려 할 때, 온갖 친노 어용단체들을 동원해 “이명박 정부가 인터넷에 재갈을 물리려 한다” 이렇게 여론을 선동할 자신이 있는 것이다.

나는 정권 초기에만 해도 미디어다음이 자살의 길로 간다고 생각했었다. 인터넷 재벌 포털은 정부권력과 맞설 수 없다. 꼭 검색사업자법이 아니더라도, 현재 포털사 곳곳에서 벌어지는 불법 저작권 불법 음란물, 불공정경쟁, 도박사업 등을 감안해볼 때, 포털의 약점이 너무 많기 때문이다. 이런 수준의 기업이 반정부 투쟁을 한다는 게 말이나 되냐는 것이다.

문제는 이명박 정부이다. 현재까지도 이명박 정부는 이번 촛불시위의 원동력이 미디어다음 직원들의 편집에서 나왔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더구나, 얼치기 자유주의 수준의 “탈규제 시대에 웬 규제냐”는 맹목적 도그마에 빠져 있어, 적시적소에 인터넷 정책을 제시하지도 못하고 있다. 지금 당장이라도 문화체육관광부 산하의 저작권보호센터가, 현행 저작권법만 집행해주어도, 포털 문제의 대부분을 풀 수 있다. 그런데도 하지 않는다. 그러니 당하는 거다.

며칠전 MBC 시사교양국에서 전화가 왔다. 지난 해 후보 시절 이명박 캠프에서 일했던 진성호 의원이 “네이버는 평정되었고, 다음은 아직 말을 잘 안 듣는다”는 발언에 대해서 확인을 해달라는 것이었다. 나는 MBC 어느 프로그램인지 묻지도 않았다. 그들이 이런 질문을 하는 이유는 너무나 뻔했기 때문이다.

MBC가 진성호 의원의 발언을 문제삼으려면 그 전에 먼저 할 일이 있다. 노무현 정권은 포털을 그대로 놔뒀냐는 것이다. 교활할 정도로 지능적으로 포털을 통제한 것은 노무현 정권이다. 내가 진성호 의원의 발언을 공개하게 된 것도, 오직 진성호 개인으로 공격타겟이 정해지면서 마치 포털이 순수한 청정지역인 듯 호도해대는 MBC등 친노무현 매체들의 여론조작 때문이었다.

포털 예찬하는 수준 이하의 진보들에 경고

내가 원했던 것은 노무현이든 이명박이든 누구든 포털을 여론조작의 대상으로 삼을 수 없도록, 투명하게 법제화하자는 것이었다. 미디어다음의 반정부 투쟁을 보면서, 나는 이 생각이 더욱 굳어지고 있다.

아무리 멍청해보이는 정부라도, 정부의 권력은 권력이다. 미디어다음의 반정부 투쟁은 오래갈 수 없다. 미디어다음의 직원들이 아무리 좌익 이념에 사로잡혀 있다 해도, 미디어다음의 본질은 돈을 버는 기업일 뿐이다. 사업이 단순한 인터넷신문의 경우야, 반정부 투쟁으도 수익을 유지할 수 있지만, 미디어다음은 기업가치가 수조원이 넘는 대기업이다. 더구나 그들의 사업의 대부분은 불법이다.

3류 진보들이 예찬하는 아고라 토론방의 표현의 자유라는 것도, 우스운 수준이다. 최소한 언론사 내에서 표현의 자유를 말하라면, 익명의 기고자를 대신해서 편집장이 책임지고 처벌받을 각오가 되어있어야 한다. 미디어다음은 경찰이 신원요청하면 10분만에 익명의 기고자의 신원을 넘겨주고 있다. "우린 잘못이 없어요. 네티즌들이 했을 뿐입니다"이런 식으로 법적 책임을 떠넘겨온 것이 미디어다음 뿐 아니라 모든 포털사의 정책이었다. 이런 수준의 기업이 무슨 표현의 자유며, 네티즌의 자유로운 소통을 명분으로 내세우는가. 오히려 포털사 때문에 무수한 네티즌들이 법적 처벌의 위험에 처해있다. 3류 진보들은 이를 뻔히 알면서도 의도적으로 눈을 감고 있다. 네티즌들이 처벌을 받든 말든, 정치투쟁의 목적만 달성하면 된다는 것인다.

미디어다음은 약점이 너무나 많은 상업적 기업이다. 이런 기업은 정부가 얼마든지 통제할 수 있다. 노무현 정권이 포털을 장악한 과정만 확인해보면, 그 누구도 할 수 있는 일이다. 이명박 정부가 미디어다음을 완전히 장악해버리기 전에, 하루라도 빨리 검색서비스사업자법과 신문법 개정안으로 포털의 권력화를 막아야 한다. 이것은 보수진영에 이야기하는 게 아니라, 미디어다음 예찬에 나선 수준 이하의 3류 진보들에게 전하는 말이다. / 변희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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