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기타


배너

곽성문 탈당, 이명박 대세론 흔들리나

정치권 '親朴세력만 아닌 다른 정파들도 昌캠프 합류 가능


한나라당내 친박(親朴.친 박근혜)계의 곽성문 의원이 이회창 무소속 후보에게 '올인'했다. 이명박 한나라당 대선후보 대신 이회창 후보를 선택한 것이다. 이회창 후보에게 자신의 정치적 미래를 건 것으로 이회창 후보의 '매력'이 만만치 않음을 반증하는 것이다.

곽성문 의원은 29일 오후 2시에 기자회견을 열고 한나라당 탈당을 선언, 이회창 후보 캠프에 합류한다. 곽 의원은 현재 "이명박 후보가 대통령이 되서는 안되며, 이회창 후보가 보수세력의 대안이라고 판단한다"고 이번 결단의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곽 의원은 이날 박근혜 전 대표의 모친인 고 육영수 여사의 탄생행사 참석차 충북 옥천을 찾아 박 전대표를 현지에서 만나 최종 결정을 할 예정이다. 하지만 곽 의원이 이번 결정을 번복할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곽 의원이 박 전 대표를 만나 마음을 바꿀 경우 박 전 대표 측이 '쇼를 한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박 전 대표 측은 이날 곽 의원의 탈당을 개인적인 탈당으로 국한하는 분위기다. 곽 의원의 탈당이 박 전 대표 측 전체의 분위기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날 박 전 대표 측에선 추가 탈당은 없을 것으로 전망이 흘러나왔다.

하지만 곽 의원의 탈당이 친박 의원들로 하여금 이회창 후보에 대해 관심을 돌리게 할 가능성은 매우 크다. 이회창 후보가 가능성이 있다면 BBK 주가조작 사건 등과 관련한 의혹의 한가운데 있는 이명박 후보 보다는 이왕이면 이회창 후보를 미는 게 정치적으로 이익이라는 생각이 들 게 마련이다.

이회창 후보측 유석춘 정무특보는 이날 "곽성문 의원의 탈당은 한나라당이 전체적으로 이회창 후보를 지지하는 방향으로 옮겨오는 첫 단추가 끼워지고 있는 것으로 굉장히 큰 상징"이라고 주장했다.

한나라당 참정치운동본부장을 역임한 유 특보는 이날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백운기입니다'에 출연해 이 같이 말하면서 "BBK 사건을 둘러싼 이명박 후보의 신뢰성, 불안함 등이 클리어되지 않고 더 강화될 것이라고 본다. 의원들이든 원외에 계신 분들이든 자연스럽게 이회창 후보쪽으로 더 넘어와서 역전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기대했다.

유 특보는 이날 오전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도 "사람들이 조금씩 이명박 후보의 해명하는 말들이 바뀌니까 의심스럽다고 한다"며 이명박 후보의 정직성, 신뢰성을 문제 삼았다.

이날 한 정치분석가는 "곽 의원의 탈당을 친박 의원의 탈당으로 보는 것은 너무 국한된 관점"이라면서 "곽 의원의 탈당은 내년 총선에서 '금배지'와 연결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국회의원들은 내년 총선을 위해 전략적으로 행동할 수밖에 없고 곽 의원의 탈당고 같은 맥락"이라고 강조했다.

또다른 정치분석가는 "아직 어느누구도 이명박 후보 '대세론'을 말하는 사람이 없다. 지난 한나라당 경선 당시에도 여론조사 등에서 이명박 후보가 박 전 대표를 앞섰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완전히 결과가 달랐다"면서 "이명박 후보와 이회창 후보의 대결도 그런 식으로 갈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곽 의원의 탈당은 단순히 한나라당 친박 의원의 탈당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다른 정파들이 이회창 후보 캠프에 합류하는 신호탄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결국, 곽성문 의원의 탈당은 친박 의원의 탈당 차원이 아니라 이회창 후보의 정치적 힘이 강화되고 있음을 보여준다는 지적이다.


ⓒ 네이션코리아(http://www.nakorean.com)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