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미국 내 최고 인기스포츠 가운데 하나인 나스카(NASCAR.미국개조자동차경주대회) 텍사스 경기를 단독 후원, 미국시장을 겨냥한 스포츠 마케팅 강화에 나섰다.
삼성전자가 단독 후원한 나스카 시리즈는 15일(현지시간) 조지 부시 대통령의 고향인 텍사스 댈러스 포트워스에서 열린 총 상금 700만달러의 경기로 미국 내 4대 메이저 자동차 경주의 하나이자 나스카 시리즈 가운데에서도 두번째로 큰 규모이다.
나스카 시리즈 경기가 외국기업을 단독 타이틀 후원사로 받아들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2002년 미국기업인 라디오색과 함께 텍사스 경기 공동후원사로 참여했으나 올해부터 단독 후원으로 전환했으며 오는 2009년까지 '삼성 500 나스카'로 명명된 텍사스 경기를 단독 후원한다.
삼성전자는 라디오색과 공동후원한 지난해에 총 2천500만달러의 광고효과를 얻었으며 나스카 후원을 통해 그동안 판매한 휴대전화도 50만대가 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나스카의 광고효과가 이렇게 큰 것은 후원사에 대한 나스카 팬들의 충성도가 매우 높기 때문으로 삼성전자가 미국시장에서 오는 2010년까지 휴대전화 점유율 1위 목표를 달성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전자가 처음으로 단독후원한 가운데 열린 '삼성 500 나스카' 경주에도 23만명이 넘는 구름 관중이 몰려들었으며 미국 내 530만여 가구에서 700여만명이 TV중계를 시청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잠실운동장 대여섯 개가 들어갈 만한 규모의 초대형 경기장 중앙에 760여평 크기의 대형 삼성로고를 새겨, 이번 대회에 몰린 23만여 관중의 시선을 사로잡았으며 경기장에서 유통, 서비스 사업자와 협력해 휴대전화 특별판매 등 각종 이벤트를 진행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나스카 단독 후원은 미국인에게 삼성 브랜드를 확실히 새겨준 대표적 마케팅 성공사례"라며 "앞으로도 전략적인 현지 마케팅을 통해 고객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스카는 F1(Formula1), 카트(CART)와 함께 세계 3대 자동차 대회로 꼽히며, 프로미식축구리그 결승전인 슈퍼볼과 더불어 최고의 인기를 자랑하는 미국의 대표적인 스포츠. 나스카의 경기 이름마다 붙는 500이란 숫자는 경주거리인 500마일을 뜻한다.
미국 인구의 4분의 1인 7천500여만명이 열광하는 나스카는 '데이토나 500', '삼성 500' 등 고유의 이름을 붙여 미국 전역 28개 도시에서 연간 36회 열린다.
(포트워스<美텍사스주>=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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