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가 지속으로 심해 원전 개발이 활발해지고 대체연료인 액화천연가스(LNG)가 각광을 받으면서 국내 조선업계가 올해 상반기 관련 선종 수주를 휩쓸고 있다. 14일 조선.해운시황 전문분석기관 클락슨과 업계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이 올해 발주된 드릴십 3척 전부를 수주한 것을 비롯해 최근 3년간 전 세계적으로 발주된 드릴십 14척을 국내 조선업계가 '싹쓸이'했다. 드릴십은 해상 플랫폼 설치가 불가능한 심해지역이나 파도가 심한 해상에서 원유를 발굴하는 선박형태의 시추설비로, 척당 선가 5억달러 내외인 대표적인 고가 해양 설비다. 지난 1998년 이후 발주가 중단됐으나 최근 고유가가 지속되면서 유전개발업이 활기를 띠자 2005년부터 발주를 재개하는 업체들이 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7월 브라질 석유공사인 페트로브라스사로부터 역대 최고가인 5억8천600만달러에 드릴십을 수주하는 등 수주잔량 11척을 기록하며 이 선종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이고 있다. 드릴십 뿐아니라 고부가가치선인 LNG선의 경우도 올 상반기까지 전 세계에서 발주된 13척 모두를 국내 조선업계가 모조리 수주했다.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이 나란히 6척을 수주했고, STX조선이 처음으로 스페인 해운선사
삼성중공업이 인도와 미국에 해양설비 설계센터를 설립하고 러시아 모스크바에 영업지점을 설치하는 등 해양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중공업은 지난달 말 각각 350만달러, 364만달러를 투입해 인도 델리 인근 노이다와 미국 휴스턴에 설계법인을 설립했다. 현재 인도에서는 50명, 미국에서 60명의 설계인력 채용을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부터 본격적인 설계업무에 들어가 오는 2010년까지 인도법인은 150명, 미국법인은 100명 수준으로 인력을 확충할 계획이다. 삼성중공업은 드릴십, 부유식원유저장하역설비(FPSO), 해양플랫폼 등 해양설비 수주량이 2000-2004년 연평균 4억7천만달러 상당에 불과했으나 2005년 15억달러, 지난해 45억달러, 올해 현재까지 30억달러로 급증함에 따라 기존 인력만으로 처리하기 어려워 지난해 이 분야 설계 물량의 80% 정도를 외국 엔지니어링사에 외주를 주고 있는 실정이었다. 삼성중공업은 이에 따라 설계 분야 인프라와 고급인력이 풍부한 인도와 대형 오일 메이저 회사들이 포진한 미국 휴스턴에 법인을 설립해 해양설비 기본 설계 능력을 강화하는 한편 인도와 미국 지역의 해양설비 수주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한다는 복
재산권 다툼으로 장례절차가 지연되고 있는 오양수산 고(故) 김성수 회장의 유족은 사조산업에 지분을 넘긴 것은 김 회장의 유지에 따른 것이며 매각 수익은 모두 사회에 환원할 것이라고 6일 밝혔다. 유족은 이날 언론사에 보내온 '유족의 입장'이란 글을 통해 "고 김성수 회장이 회사의 지속 발전과 직원들의 고용안정, 관련 업체의 안정적 거래관계를 위해 심사숙고를 거쳐 직접 법정 대리인을 통해 매각한 것"이라며 유족 개입설을 부인했다. 유족은 "김 회장의 오양수산 주식 매각으로 생긴 유족들의 수익은 상속절차가 종료되는 대로 전액 사회에 환원한다"며 "현재 대학 장학금으로 사용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오양수산이 다른 기업으로 인수.합병되는 경우 오양수산 직원 고용승계 등 생존권이 확실히 보장되도록 노력하겠다"며 "고인의 장례절차가 신속히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유족 입장문은 김 회장 장남인 김명환 부회장과 뜻을 달리 하는 고인의 부인 최옥전씨 등 나머지 가족들의 명의로 발표됐다. 이런 가운데 김 회장 지분이 사조산업측으로 넘어가는 데 항의하는 차원에서 김 회장 빈소가 마련된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점거, 발인을 거부했던 김 부회장과 임직원들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수주 대박을 이어가고 있는 국내 조선업계가 늦어도 이달 말까지 임금.단체협상을 시작하는 가운데 노동조합 측이 사측에 협력업체 처우개선을 요구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5일 한국조선협회와 각사 노동조합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한진중공업, STX조선 등은 노사 협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등이 이달 초부터 협상에 들어갈 예정이다. 각 사 노조는 임금인상, 복지기금 출연, 정년 연장 등을 사측에 요구하는 한편 사내협력사 근로자의 처우를 개선할 것을 촉구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기본급 11만6천582원(7.2%) 인상, 상여금 100% 추가 인상, 사내복지기금 및 노조 발전기금 출연 등의 요구안과 함께 연말 성과금 250%를 통상임금으로 지급, 휴가비와 귀향비 및 생필품을 직영과 동일하게 적용 등 협력사 처우개선안을 이달 초 사측에 전달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달 말 5차 협상을 끝낸 가운데 노조는 기본급 11만1천244원(6.5%) 인상, 상여금 100% 추가 인상, 자사주 우리사주 조합으로 전환 출연, 사내복지기금 설치 등을 주장하면서 협력업체 성과급 동일 지급, 휴가일수 및 휴가비 동일 적용
한덕수 국무총리는 25일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은 차기 정부에서 해야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주한미국상공회의소(AMCHAM) 주최로 '한-미 FTA 및 한국경제와 외교정책에 관한 이슈'란 주제 강연회에서 "연말까지 산.관.학 협동으로 한중 FTA의 잠재적인 혜택과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지만 조만간 협상에 들어가기는 힘들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중 FTA는 정치적인 문제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다뤄져야 하고 그래서 다음 정부의 과제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 총리는 "한미 FTA 타결로 한미 정부 뿐 아니라 양 국가 경제인도 함께 일하며 소중한 관계를 맺게 됐다"고 평가한 뒤 "가능한 한 빨리 비준 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해 6월말 정도 FTA 비준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서울=연합뉴스) pseudojm@yna.co.kr
주한유럽상공회의소(EUCCK)가 한국에서 지적재산권이 무분별하게 침해되고 있다며 개선을 촉구하고 자동차 안전기준의 일부 내용들을 바꿔주도록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에 진출한 유럽기업들의 모임인 EUCCK는 유럽기업들이 지재권, 자동차. 화장품 등 18개 분야에서 겪고 있는 무역장벽과 요구 사항들을 담고 있는 '2007 무역장벽백서'(Trade Issues&Recommendations)를 18일 발간했다. 이 무역장벽백서는 한국과 유럽연합(EU)이 양자 간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위한 1차 협상을 마무리한 가운데 나온 것으로, EU 협상대표들이 앞으로의 협상에서 요구사항으로 내놓을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EUCCK는 특히 한국 정부가 지재권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지재권 위반자에 대해 엄격한 법집행을 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인터넷에서 이뤄지는 위조품 거래와 저작권 침해에 대한 강력한 처벌을 통해 국내에서 지적재산권이 무분별하게 침해되지 않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상용차의 경우 다양한 차종의 도입이 가능토록 차량너비 기준을 EU 기준으로 넓히고 화장품 분야에서 기능성 화장품 심사 기준을 완화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의약 분야에서 한국 정부가
주한유럽상공회의소(EUCCK)가 한국에서 지적재산권이 무분별하게 침해되고 있다며 개선을 촉구하고 자동차 안전기준의 일부 내용들을 바꿔주도록 요구하고 나섰다. 한국에 진출한 유럽기업들의 모임인 EUCCK는 유럽기업들이 지재권, 자동차. 화장품 등 18개 분야에서 겪고 있는 무역장벽과 요구 사항들을 담고 있는 '2007 무역장벽백서'(Trade Issues&Recommendations)를 18일 발간했다. 이 무역장벽백서는 한국과 유럽연합(EU)이 양자 간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위한 1차 협상을 마무리한 가운데 나온 것으로, EU 협상대표들이 앞으로의 협상에서 요구사항으로 내놓을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EUCCK는 특히 한국 정부가 지재권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지재권 위반자에 대해 엄격한 법집행을 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인터넷에서 이뤄지는 위조품 거래와 저작권 침해한 강력한 처벌을 통해 국내에서 지적재산권이 무분별하게 침해되지 않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또한 의약 분야에서 한국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약제비적정화방안을 주요 이해관계자와 의견을 수렴해 단계적으로 서서히 도입하고 화장품 분야에서도 기능성 화장품 심사 기준을 완화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성 10명 중 9명은 털이 많아 고민이며 이 때문에 많은 여성이 일주일에 2~3번 제모를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7일 ㈜필립스전자가 여성 포탈 팟찌닷컴(www.patzzi.com)과 공동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 중간 집계 결과에 따르면 '털이 많아 고민한 적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 3천430명 중 90%가 그렇다고 대답했다. '얼마나 자주 제모하는가'라는 질문에 '매일'이라고 답한 이는 7%, '주 2~3회'는 44%로 절반 이상의 여성들이 이틀에 한 번꼴 이상으로 털을 깎고 있어 제모가 여성에게 일상의 습관으로 자리 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자주 하는 제모 부위는 '겨드랑이'(62%), '종아리'(27%), '얼굴'(4%) 순이었으며, 이는 '영원히 없애고 싶은 체모 부위'의 순위와 같았다. 제모가 필요한 이유로는 응답자의 68%가 '민소매, 미니스커트 등 노출이 많은 옷을 입을 경우'를 꼽았으며,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10대 후반'(43%)에서 '20대 초반'(42%)부터 제모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소형가전사업부의 김영진 부사장은 이에 관련해 "노출 패션이 보편화 됨에 따라 여성들의 체모 관리에 대한 관심도 계절과 상관없이 확대됐다"며 "여성 소
한국선주협회를 비롯한 해양ㆍ수산단체 및 대학 관계자들이 2012년 산업기능요원제도 폐지에 따른 해기사 부족현상을 우려하며 '승선근무 예비역 병역제도' 도입을 주장하고 나섰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지난 2월 '비전2030 인적자원 활용전략'을 발표하며 2012년까지 산업기능요원제도를 전면 폐지하기로 함에 따라 해양대학 졸업 후 해운업 분야 기간산업체에서 약 3년간 승선 근무를 하면 공익근무요원 복무를 마친 것으로 간주하는 병역특례 혜택이 없어질 예정이다. 이때문에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해기사 인력난이 가중될 전망이다. 한국선주협회에 따르면 외항선박 척수는 최근 5년 동안 연평균 11.4%가 증가했는데 비해 가용인력은 이직 등의 요인으로 연평균 4.8% 감소하며 선원 부족 현상이 심화하고 있다. 특히 선박운항을 담당하는 고급 인력인 해기사의 경우 육상직에 비해 고임금 메리트가 없어지고 수개월씩 배를 타야 하는 근무환경을 꺼리기 추세로 인해 매년 200~300명 가량 인력이 부족한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선주협회, 한국해운조합, 한국원양어업협회, 수산업협동조합중앙회, 한국해기사협회, 전국해상산업노동조합연맹, 한국해양대학교, 목포해양대학교 등
거침없는 인수합병과 과감한 투자로 무섭게 성장한 STX 그룹이 다음달 1일로 출범 6주년을 맞아 남대문로 신사옥으로 이전하며 심기일전한다. 30일 STX그룹에 따르면 이번 주부터 중구 남대문로 5가 신사옥으로 ㈜STX, STX팬오션 , STX에너지 등 서울지역 계열사들이 입주를 시작한다. 지상 23층, 지하 6층, 연면적 2만여평 규모의 'STX 남산타워'는 그룹 내 비즈니스 센터로, 기존 도곡동 사옥은 리노베이션을 거쳐 연구개발(R&D)센터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STX그룹은 1일부터 기업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대대적인 TV광고를 실시, 달라진 그룹의 위상을 널리 알릴 계획이다. 쌍용중공업을 모태로 지난 2001년 5월 출범한 STX그룹은 '시너지가 큰 연관 산업 진출을 통해 조선.해운 전문기업으로 도약한다'는 원칙 아래 대동조선(현 STX조선), 산단에너지(STX에너지), 범양상선(STX팬오션) 등을 연이어 인수하고 STX엔파코, STX중공업, ㈜STX, STX건설 등을 신규 설립해 현재 8개 자회사를 거느린 대기업으로 성장했다. 그 사이 수출규모가 78배, 매출액 34배, 자산규모는 16배로 늘어나 출범 6년 만에 자산 기준으로 재계 서열 22위
삼성중공업은 올해 들어 이달까지 모두 62억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하며 업계 최단기간에 수주액 60억달러대를 돌파했다고 25일 밝혔다. 삼성중공업은 또한 올해 1조원 가량을 설비 및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등 지속적인 투자와 인력확충을 통해 2010년 연간 건조능력을 70척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삼성중공업은 최근 홍콩 해운사로부터 4천500TEU급 컨테이너선 5척을 모두 3억3천만달러에 수주, 올해 들어 현재까지 모두 62억달러의 선박 수주실적을 올렸다. 삼성중공업은 이에 따라 업계 최단기간인 4개월만에 수주액 60억달러대를 돌파했으며, 이 같은 수치는 작년 동기 37억달러 대비해 68% 늘어났을 뿐 아니라 올해 수주목표인 110억달러의 56.4% 해당한다. 올해 조선 시황이 꺾일 것이라는 연초 우려와 달리 수주액이 급증한 것은 심해 및 소규모 유전개발이 본격화됨에 따라 선박 수요가 늘어나고, 북해 및 북극지역 에너지 개발 관련 해양설비의 발주가 증가하는 등의 요인 때문이라고 삼성중공업 측은 분석했다. 삼성중공업은 특히 액화천연가스(LNG)선 6척을 비롯해 부유식 원유저장하역설비(FPSO), 해양플랫폼 등 고가 선박 및 해양설비를 선별 수주해 척당 평균
이재정 통일부 장관은 23일 "오는 30일 분양 공고를 실시하고 6월까지 입주업체를 선정해 11월 전까지 가능한 많은 기업이 개성공단에서 공장을 가동할 수 있도록 정부가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정 장관은 이날 중소기업중앙회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한반도 경제공동체 실현과 개성공단'이란 주제 강연에서 "개성공단은 중소기업의 미래이고 남북 간을 이어주는 평화산업의 핵심"이라며 이 같은 향후 일정을 제시했다 그는 "30일 잔여부지 53만평 분양 실시로 마무리에 들어갈 1단계 사업(100만평)은 전체 개성공단 사업의 20분의 1에 불과하지만 군사.전략적 거점인 개성에서 북한이 군사를 철수하고 남북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평화의 거점을 만들어간다는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6월이 되면 하루 10만㎾를 공급할 송전탑과 변전소가 완공되고 일일 6만t규모의 식수와 공업용수를 제공할 정수장과 하수처리장 등이 완비돼 개성공단의 기본적인 인프라가 구축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1단계 사업이 완료되면 최대 500기업의 10만명 근로자가 약 20억달러 상당의 제품을 생산하는 공단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저출산으로 인한 생산인구 감소 문제를
현재 개성공단 협동화단지 입주기업에만 지원되는 구조고도화자금이 일반단지, 아파트형 공장 입주기업 등에까지 확대되는 등 개성공단 입주기업에 대한 지원이 국내 중소기업에 상당한 수준으로 강화된다. 이현재 중소기업청장은 20일 중소기업 유관기관장과 입주희망업체 대표 등 100여명과 함께 개성공단을 방문한 자리에서 "최근 국회 통일외교통사위원회 법안심사 소위를 통과한 '개성공업지구의 지원에 관한 법률안'이 본회의를 통과하면 개성공단 입주기업도 국내 기업과 동등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된다"며 이 같은 내용의 개성공단 중소기업 지원방안을 밝혔다. 지원방안에 따르면 현재 면적기준으로 8%에 불과한 개성공단 내 협동화단지에만 지원 예정이던 구조고도화 자금이 일반단지(66%), 선도기업단지(10.7%), 아파트형 공장(9%) 등 전체 입주기업으로 확대되며, 공장 레이아웃 구성, 생산장비 운영 등에 대한 쿠폰제 컨설팅도 입주기업에도 지원된다. 또한 중기청은 개성공단 생산제품의 판로확대를 위해 공공구매 추진시 입주기업을 국내 중소기업과 동등하게 대우하고 각종 중소기업 제품 종합전시회 및 기술혁신대전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중기청은 올해 300업체 개성공단 입
국내 조선업계가 지난해 수주량, 건조량, 수주잔량에서 모두 1/3 이상의 점유율을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13일 조선.해운 통계 전문분석기관인 로이드에 따르면 한국은 지난해 수주.건조.수주잔량에서 각각 34% 이상의 점유율로 일본, 중국 등 경쟁국을 제치고 모두 1위를 고수했다. 세계 조선업계에서는 통상적으로 클락슨과 로이드가 발표한 수주량, 건조량, 수주잔량을 조선업의 평가 지표로 삼는데, 한국은 지난 1월 클락슨 발표에 이어 로이드 통계에서도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해 세계 최강임은 또 다시 인정받았다. 특히 세 부분에서 이 같은 수치는 작년에 전 세계에서 발주된 선박의 3대 중 1대는 국내 조선업계가 수주했고, 건조된 선박과 앞으로 건조될 선박의 3대 중 1대꼴로 국내 업계가 건조했거나 건조할 예정이라는 의미라 눈길을 끌었다. 한국은 지난해 수주량이 2천200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로 전 세계 5천608만CGT의 39.2%를 석권했으며, 호황기였던 전년에 비해 62%나 늘어나 지난해 국내 조선업계가 사상 최대 호황을 누렸음이 사실로 확인됐다. 무섭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은 지난해 전년 대비해 92.4% 증가한 1천271만CGT를 수주하며 1천112만C
국내 조선업계가 최근 10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발주된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70% 이상을 건조하며 독보적인 경쟁력을 과시했다. 10일 조선.해운통계조사기관 AXS-알파라이너에 따르면 1997년부터 지난 1일까지 전 세계에서 건조가 끝나 선주(船主)에 인도된 7천500TEU(1TUE는 20피트 컨테이너)급 이상 초대형 컨테이너선은 모두 160척. 이 중 현대중공업이 57척, 삼성중공업 39척, 대우조선해양 12척, 한진중공업 9척 등 국내 조선업계가 모두 117척을 건조하며 전체 인도척 수 대비해 73.1%를 차지했다. 유럽 조선소로는 세계 최대 해운선사인 머스크 그룹의 계열 조선사인 오덴세가 34척을 건조해 유럽 조선소로 유일하면서 단일 조선소로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에 이어 가장 많은 건조 척수를 자랑했다. 이밖에 일본 조선소로는 IHI가 9척으로 유일했으며, 중국 조선소가 건조한 초대형 컨테이너선은 한 척도 없었다. 국내 조선업계가 이같이 초대형 컨테이너선에 강세를 보이는 것은 수조 설비를 비롯해 새로운 선형을 개발할 수 있는 설계능력을 갖춰 컨테이너선 대형화를 주도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업계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에는 1990년대 중반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