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자동차 1대에 부과된 평균 세금이 183만원으로 조사됐다. 자동차 관련 세수총액은 29조원으로 국가 총 세수의 16.7%에 달했다. 12일 한국자동차공업협회가 내놓은 '2006년도 자동차 관련세수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1천589만5천대의 등록차량에 부과된 세금은 29조93억원으로 차 1대당 183만원을 기록했다. 작년의 차 1대당 세금은 2005년의 169만원보다 14만원(8.3%), 2004년보다는 23만원 늘었다. 단계별로 살펴보면, 취득단계의 자동차 1대당 세금은 37만3천원으로 전년(32만원)대비 16.6% 증가했다. 취득단계 세금의 증가폭이 특히 컸던 것은 내수진작 및 경기활성화를 위해 한시적(2004년 3월-2005년 말)으로 인하된 특별소비세의 환원과 수입차의 판매 증가 때문이다. 보유단계에서의 세금은 7-9인승 차량에 대한 자동차세 인상, 자동차세 교육세(승용차만 적용) 부과로 대당 17만5천원으로 7.4%(2005년 16만3천원) 높아졌다. 세부담이 가장 큰 운행단계에서는 정부의 에너지세 개편에 따른 경유의 교통에너지환경세 및 주행세 인상으로 세금이 127만7천원으로 5.9% 늘었다. 작년 7월 경유 교통에너지환경세와 주행세는 작년
수입차업계의 가격 인하 경쟁이 점입가경이다. 수입차 시장이 확대되면서 젊은 층을 끌어들이기 위한 업체간 경쟁이 치열해진데다 환율하락의 여파로 가격을 내리더라도 마진의 여유가 생겼기 때문이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는 10일 서울 소공동 롯데백화점에서 2008년형 포드 뉴 이스케이프(New ESCAPE)의 신차 발표회를 갖고 본격 판매에 나서면서 2.3 XLT 모델의 가격을 2천970만원(부가세 포함)에 맞췄다. 포드의 수입차종 가운데 첫 2천만원대 SUV 모델이 될 이 차는 대폭적인 스타일의 변화와 한층 업그레이드된 주행시스템 및 편의사양, 안전장치 등을 감안하면 인하폭이 종전 모델과의 차이(30만원)를 크게 뛰어넘는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이번에 포드가 내놓은 뉴 이스케이프는 2.3 XLT와 3.0 XLT, 3.0 리미티드(Limited) 등 세가지 모델이다. 2.3 XLT는 최고출력 155마력에 최대토크 21kg·m를 내며, 투톤 가죽시트, 트립 컴퓨터, 오토램프 등 고급 사양들을 추가했다. 3.0 XLT와 3.0 Limited 모델은 최고출력 203마력과 최대토크 26.7kg·m를 내는데 가격은 3천310만원, 3천686만원이다. 실내에 실내외 온도와 공
올해 우리나라의 조강생산량이 사상 처음으로 5천만t을 넘는다. 한국철강협회(회장 이구택)가 제8회 철의 날 맞아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4월 조강생산량은 작년 동기대비 9.6% 증가한 1천701만6천t을 기록, 연말까지 생산량이 총 5천14만7천t에 이를 전망이다. 조강생산 5천만t은 1962년 철강통계를 조사한 이래 40년여만이며 81년 1천만t, 89년 2천만t, 93년 3천만t, 97년 4천만t을 돌파한 이후 10년만이다. 철강협회는 이에따라 2007년 세계 조강생산 순위에서 우리나라가 중국, 일본, 미국, 러시아에 이어 세계 5위 철강생산국의 위치를 지킬 것으로 내다봤다. 우리나라는 91년 2천600만t으로 세계 6위에 진입한 뒤 2002년부터 세계 5위의 철강생산국의 위치를 굳건히 하고 있다. 철강협회 심윤수 부회장은 "조강생산 5천만t시대는 포스코 파이넥스의 가동과 현대제철 A열연 B전기로의 재가동, 세아베스틸 등 특수강 업계의 신증설 설비가동의 효과에 힘입은 바"라며 "글로벌 경쟁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각국 철강업계와의 전략적 제휴, 고유 및 핵심기술 확보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철강협회는 강재 총수요도 2004년 6천만t을
올해 우리나라의 조강생산량이 사상 처음으로 5천만t을 넘는다. 한국철강협회(회장 이구택)가 제8회 철의 날 맞아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4월 조강생산량은 작년 동기대비 9.6% 증가한 1천701만6천t을 기록, 연말까지 생산량이 총 5천14만7천t에 이를 전망이다. 조강생산 5천만t은 1962년 철강통계를 조사한 이래 40년여만이며 81년 1천만t, 89년 2천만t, 93년 3천만t, 97년 4천만t을 돌파한 이후 10년만이다. 철강협회는 이에따라 2007년 세계 조강생산 순위에서 우리나라가 중국, 일본, 미국, 러시아에 이어 세계 5위 철강생산국의 위치를 지킬 것으로 내다봤다. 우리나라는 91년 2천600만t으로 세계 6위에 진입한 뒤 2002년부터 세계 5위의 철강생산국의 위치를 굳건히 하고 있다. 철강협회 심윤수 부회장은 "조강생산 5천만t시대는 포스코 파이넥스의 가동과 현대제철 A열연 B전기로의 재가동, 세아베스틸 등 특수강 업계의 신증설 설비가동의 효과에 힘입은 바"라며 "글로벌 경쟁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각국 철강업계와의 전략적 제휴, 고유 및 핵심기술 확보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철강협회는 강재 총수요도 2004년 6천만t을
현대.기아차가 이번달 노조의 정치파업 움직임에 노심초사하고 있다. 4일 업계와 노동계에 따르면 지난해 여러 차례 정치파업을 벌였던 금속노련소속 현대.기아차 지부는 오는 19-21일 공장별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한다. 지난 4월 25일 상급 단체인 금속노련이 임시대의원대회에서 한미 FTA 비준 저지를 위해 25일부터 29일까지 총파업 투쟁을 전개키로 결정함에 따라 부분 파업에 동참할지 여부를 묻는 것이다. 이미 파업일정은 통보됐다. 가결될 경우 25일에는 전주, 아산, 광주공장이 있는 충청.호남권이, 26일에는 소하리, 화성공장, 남양연구소가 속한 수도권이, 27일은 울산공장이 각각 2시간씩 조업을 중단한다. 28,29일에는 금속노련 소속 모든 지부가 4시간, 6시간 파업을 할 예정이다. 하지만 노조가 파업에 들어가면 잔업 2시간까지 더해져 실제 공장별 전체 파업시간은 18시간에 이른다. 가뜩이나 엔/원 환율 하락으로 가격경쟁력이 약화돼 수출둔화, 내수침체에 허덕이고 있는 회사측에 적잖은 부담을 안길 것으로 보인다. 그룹 관계자는 "공장별, 라인별로 조업기준이 달라 정확한 조업차질액 수치는 파업을 해봐야 알겠지만 과거를 보면 이번 정치파업에 따른 생산차질액
포스코의 파이넥스 상용화 설비 준공은 세계 철강 기술사에 남을 만한 일대 사건이다. 파이넥스 기술 자체가 수십년간 세계 굴지의 철강업체들이 상용화에 도전했다 실패한 '자연상태의 가루 철광석을 가공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고난도의 설비 기술'이기 때문이다. 15년 만에 세계 최초로 상용화 설비 가동에 성공한 포스코는 파이넥스 공법을 향후 계획중인 인도, 베트남 일관제철소에도 적용, 세계 최고의 철강업체로 발돋움한다는 야심이다. ◇미래형 제철공법 '파이넥스' = 근대 제철기술의 발단은 14세기경 용광로가 발명되면서 이뤄졌다. 용광로 공법은 기술 진보를 거듭하면서 에너지 최적화, 대형화, 높은 생산성을 장점으로 현재 세계 철강의 60% 이상을 생산하고 있다. 하지만 이 공법은 유연탄을 연소시키고 철광석을 환원하는 과정에서 덩어리 형태의 괴철광석과 매장량이 적어 비싼 고점결성 유연탄을 필요로 하고 철광석 매장량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가루형태의 철광석을 활용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포스코가 지난 92년 개발에 착수한 파이넥스 공법은 이같은 용광로 공법의 단점을 일거에 해소하는 용융 환원 제철법의 하나다. 지름 8㎜이하인 분말 형태로 덩어리 형태보다 값이 20% 싼
3천년 만에 한 번 꽃을 피운다는 전설의 꽃 '우담바라'가 포스코 포항제철소 홍보센터에서 발견돼 화제다. 27일 포스코에 따르면 최근 포항제철소 투자공사팀 직원들은 홍보센터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하던중 1층에 걸려있는 전시용 사진 가장자리 면에서 활짝 핀 '우담바라'를 발견했다. 이 사진은 지난 1970년 4월1일 촬영한 제철소 착공식 사진으로 박태준 명예회장과 고 박정희 대통령이 발파버튼을 누르는 모습을 담고 있다. 우담바라는 공기 중에 떠돌아다니는 일종의 포자(곰팡이)가 나무나 식물, 흙 등에 착상해 자라는 민꽃식물로 알려져 있다. 불교 경전에 우담바라 꽃은 매우 드물고 희귀한 것으로 신성시되고 있으며, 3천년 만에 한 번씩 핀다는 전설 속의 꽃으로 행운, 영험 등 여러 가지 길조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입소문이 퍼지자 우담바라를 보기 위해 공사중인 홍보센터를 찾는 직원들의 발길이 연일 이어지고 있으며 '한번만 보게 해달라'는 인근 주민들의 요청도 쇄도하고 있다. 포스코 직원들은 "최근 기업실적이 좋아지면서 회사분위기가 좋은데다 30일 제철역사에 한 획을 그을 파이넥스의 종합 준공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영험한 꽃이 발견된 것은 상서로운 징조"로 해석했다.
포스코[005490]가 인도에 이어 베트남에도 일관제철소를 짓는 방안을 본격 추진한다. 설비 규모는 최소 연산 400만-500만t이며 투자액은 40억-50억달러로 추산된다. 포스코는 23일 오후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베트남 최대 국영 조선사인 비나신(VINASHIN) 그룹과 베트남 일관제철소 건설 사업 타당성 검토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MOU에 따르면 포스코와 비나신그룹은 베트남내에 일관제철소 건설을 위한 부지 및 항만조사, 기술 및 설비 검토, 원료확보, 시장 수급 등 일관제철소 건설과 운영전반에 걸쳐 사업타당성이 있는지 여부를 공동 조사, 분석할 계획이다. 이로써 작년 11월 베트남 정부로부터 공식 요청을 받아 진행해온 포스코의 베트남 일관제철소 건설에 대한 사업타당성 검토가 현지 지역적 특성과 시장, 관련 인프라에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비나신그룹의 협력으로 더 구체화될 전망이다. 연말까지의 타당성 조사를 통해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포스코는 내년부터 중국 장강(스테인레스 제철소), 인도에 이어 해외에 3번째 일관제철소 건설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사업부지와 사업비, 시설규모는 연료확보, 현지 수요, 인프라 등을 감안해
이구택 포스코 회장은 인도 일관제철소 건설계획에 대해 "앞으로 2-3개월이 중요하다"고 16일 말했다. 이 회장은 16일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열린 '2007 포스코 아시아포럼'에 참석해 지난주 직원억류 사태로 인도 사업의 지연 가능성이 대두된 것과 관련, 이같이 밝히면서 "예정대로 진행될 것"으로 낙관했다. 이 회장은 "현재 문제가 되는 수용 토지는 사유지 부분인데, 3개 마을 중 2개 마을과는 수용 설득이 사실상 끝났고, 나머지 1개 마을과 협상을 진행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최근 주가가 많이 올라 M&A를 당할 가능성이 줄어든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 불충분하다"며 "포스코 주가는 적어도 50만원 가야하고, 더 올라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증권가에서 이달 초 흘러나온 세계 최대 철강사 아르셀로 미탈의 현대제철 인수 가능성에 대해서는 "전혀 믿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yks@yna.co.kr
포스코가 세계 글로벌 3로 도약하기 위해 야심차게 준비해온 인도 일관제철소 건설 계획이 위기를 맞고 있다. 제철소 건설로 생활터전을 옮겨야하는 주민들의 반대에 토지수용 작업이 당초 일정보다 6개월 이상 늦어지고 있는데다 급기야 지난 11일에는 포스코의 현지 직원 3명이 주민들에 억류됐다 풀려나는 등 주민 저항의 강도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인도 정부가 "포스코의 투자사업을 직접 챙기겠다"고 하고 포스코측도 "인도 사업은 변함없이 추진될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지만 반대파 주민들을 설득하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여 사업이 제속도를 내기는 어려워 보인다. ◇ 현지 주민들 '찬반 논란속'..반대파 투쟁수위 격화 = 포스코의 인도 사업은 세계 5위의 철광석 매장량을 보유한 오리사주에 오는 2020년까지 총 120억달러를 투입해 연산 1천200만t 규모의 일관 제철소를 짓는다는 계획이다. 2004년 8월 포스코의 투자제안으로 이뤄진 이번 사업은 인도정부의 지원속에 2005년 6월 오리사주 정부와 포스코간에 양해각서를 맺으면서 본격 추진됐다. 작년 11월 제철소 부지에서 290㎞ 떨어진 곳의 광산 탐사권마저 획득한 포스코는 올해 3월 부지매입, 내년까지 조성공사, 항
이구택 포스코 회장은 앞으로 우리나라 기업에도 재벌의 부자 상속은 통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8일 고려대 경영대 특강에서 "상속세를 지금처럼 30% 안팎까지 내면 현재 대기업들은 앞으로 3대 후에 대주주 없는 회사가 된다"며 "부자간 상속은 통하지 않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GE, GM, 혼다 등 선진국 기업들을 보면 주인있는 회사가 거의없다"며 포스코식 경영흐름처럼 지배구조가 분산되는 현상이 계속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 회장은 최근 철강업계의 인수.합병 바람과 관련 "소유가 분산된 회사는 필연적으로 M&A 위협에 노출될 수 밖에 없다"며 "이를 막기 위해서는 실적을 향상시켜 주가를 높임으로써 돈을 주고 사봐야 실익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yks@yna.co.kr
판매부진과 악소문에 시달려온 현대.기아차가 모처럼 활짝 웃었다. 4월 판매실적이 작년 같은 달에 비해 현대차는 10.4%, 기아차는 11.9%나 늘어 작년 9월이후 7개월만에 처음으로 두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한 덕이다. 2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달 국내에서 5만1천305대, 해외에서 17만3천873대를 판매, 총 판매대수 22만5천178대를 기록했다. 3월에 비해서는 내수와 수출이 5.1%, 1% 각각 줄어든 것이나, 작년 4월보다는 16.5%, 8.7% 늘었다. 특히 국내시장에서는 두 달 연속 5만대 이상을 판매하며 전월에 이어 시장점유율 50%를 달성했다. 승용부문에서 아반떼, 그랜저, 쏘나타는 4개월 연속 베스트셀링카 1, 2, 3위를 기록했는데 이중 아반떼, 그랜저의 판매가 30% 가까이 증가해 눈길을 끌었다. RV부문에서는 싼타페 판매가 20%나 늘어 판매를 주도했다. 국내에서 생산된 현대차의 수출 실적은 싼타페, 베라크루즈 등 SUV 신차를 앞세운 해외 현지 판매전략이 효과를 보이면서 전년 대비 13.7%나 증가한 9만7천721대, 해외생산 현지판매도 전월 대비 3.0% 증가한 76,152대로 신장세를 나타냈다. 기아차는 4월 내수판매
현대.기아차가 체코와 오스트리아 등 중부 유럽시장에서 토종 메이커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특히 체코시장에서 현대 싼타페는 RV 부문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중이며 재구매율도 60%에 달해 '현대차 마니아'가 생겨날 정도다. 26일(현지시간) 체코 프라하에서 만난 현대차 체코대리점의 리처드 코펜츠니 사장은 판매현황을 묻는 한국 기자들의 질문에 엄지 손가락을 들며 환한 웃음으로 답변을 대신했다. 코펜츠니 사장은 "현대차의 체코 판매실적은 2000년 1천342대에 불과했으나, 올해는 618%나 늘어난 8천300대를 예상하고 있다"며 "시장점유율은 2001년 0.8%, 2006년 4.6%, 올해는 4.8%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승용차 등록기준으로만 놓고 보면 현대차의 작년 판매 실적은 6천28대(4.9%)로 스코다 5만1833대(41.8%), 르노 8천179대(6.6%), 폴크스바겐 7천166대(5.7%)에 이어 4번째다. 그 뒤를 푸조(4.7%), 포드(4.4%), 도요타(3.6%), 혼다(1.8%) 등이 쫓고 있다. 특히 지난해 38%의 성장세를 보인 SUV시장에서 현대차는 싼타페, 투싼, 테라칸 등이 전체 시장의 23%를 점유했는데 싼타페는 14.1
기아차[000270]는 2009년까지 슬로바키아 공장에 1억1천만 유로를 추가로 투자, 총 60만대의 엔진 생산능력을 갖춘다. 배인규 기아차 슬로바키아공장(KMS) 공장장(부사장)은 24일(현지시간) "2009년 현대차의 체코공장 가동에 맞춰 엔진을 공급할 수 있도록 기아차 슬로바키아공장내 엔진생산라인을 증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20만대의 생산능력을 갖고 있는 슬로바키아 엔진공장은 내년까지 10만대를 증설, 30만대의 양산체제를 갖게 되며 이후 30만대의 라인을 추가로 짓는다. 배 공장장은 "체코공장의 가동률이 정상화되는 2011년에는 엔진 생산규모가 연간 60만대까지 올라갈 것"이라며 "1억1천만 유로의 투자비는 슬로바키아 법인이 감당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배 공장장은 "대신 기아차는 체코 현대공장에서 지어진 자동차 미션을 공급받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배 공장장은 이와함께 "슬로바키아 공장에서는 현재 생산중인 씨드에 덧붙여 내달부터 스포티지를 유럽형으로 업그레이드한 모델을 유럽에 출시한다"며 "스포티지가 추가됨으로써 기아차의 유럽 공략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질리나=연합뉴스) yks@yna.co.kr
현대.기아차가 동유럽 현지에 생산기지를 마련함으로써 본격적인 유럽시대의 개막을 알렸다. 정몽구 현대.기아차 회장은 준공된 기아차 슬로바키아 공장을 가동 첫해부터 흑자공장으로 만들고, 현대차 체코 공장을 더해 2010년 유럽 판매목표를 122만대까지 확대, 시장 점유율 5.3%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차는 24일(현지시간) 슬로바키아 북동쪽 질리나시에서 정 회장과 정의선 기아차 사장, 로베르트 피초 슬로바키아 총리 등 두나라 정.관.재계 인사 1천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아모터스 슬로바키아공장'(KMS) 준공 기념식을 가졌다. 현대.기아차는 25일에는 체코 동북부 오스트라바 인근의 노소비체 지역에 연산 30만대 규모의 현대차 공장 착공식도 가질 예정이어서 이 공장까지 가동할 경우 최대 자동차 격전장인 유럽시장에서 연간 60만대의 생산체제를 갖추게 된다. 또 아시아, 미국, 유럽 등 자동차 최대시장인 3개 대륙에서 생산 및 판매체제를 구축함으로써 지역별 경제블록화로 인한 통상마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환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현지화 전략을 통해 판매 확대를 꾀할 수 있게 됐다. 정 회장은 이날 기아차 공장 축사에서 "슬로바키아 공장 가동을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