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미디어다음, 6월 30일 메인화면 야권편향 기사 21%, 여권편향 기사 9% 게재

포털뉴스감시센터 6월 30일 통계자료


2013년 6월 30일 10시00분,15시13분, 20시 01분의 미디어다음 메인화면 뉴스통계 서비스를 분석하였다. 144개의 뉴스 중 정치,사회 기사는 총 33개 였으며, 이중 야권 편향적으로 판단되는 기사는 21%인 7개였고, 이중 볼드체(굵은글씨체)를 사용하거나, 사진을 사용한 기사는 57%인 4개였다. 반면, 여당 편향적으로 판단되는 기사는 9%인 3개 였다. 한편, 144개의 뉴스 중 반기업 정서를 부추기는 기사는 3개가 게재됐다.

6월 30일은 '文 "원본 'NLL포기' 정치 그만둘것"','국정원 규탄 구호 외치는 이정희' 등의 기사를 게재하여 야권인사들의 입장을 대변하였다. 또 반기업 정서를 부추기는 기사들을 게재했는데 '원진레이온의 자살행렬은 끝나지 않았다' 와 같은 기사들을 편집, 출판하여 기업은 착취하고 노동자들은 불합리한 대우를 받는다는 스탠스를 유지하였다. 이러한 반기업 성향 기사들은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심어주고 사회적 갈등을 불러올 소지가 있다.

기본적으로 정당 편향이 없는 기사를 클릭하더라도, 넘어가는 페이지에 막상 가 보면 야권의 주장들을 따로 모아놓은 섹션들이 있는 경우는 야권 편향성으로 분류하였다. 보도기능이 없는 미디어다음의 야권 편향적인 자의적 뉴스 편집은 건전한 여론 형성에 악영향을 미칠수 있으며, 특정사항에 대하여 여론의 왜곡을 야기하여 사회적 혼란을 유발할 수 있기에 정부 당국의 관리가 필요한 실정이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