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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진위 2006 한국영화산업 결산자료 발표
"한국인 프랑스인만큼 영화 본다"


지난해 한국영화 수출액이 전년 대비 68%나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가 18일 발표한 '2006년 한국영화산업 결산'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영화 해외수출 규모는 2천451만 달러로 2005년(7천599만 달러)의 3분의 1에도 미치지 못했다.

수출 편수는 208편으로 2005년(202편)과 큰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수출 단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다. 2005년 37만6천 달러였던 편당 수출가격이 지난해 11만7천 달러로 3분의 1 수준 아래로 내려앉았다.

태국을 제외하고는 모든 나라에서 수출액이 줄어들었으며 일본은 전년 대비 82.2%의 감소율을 기록했다. 이 때문에 지난해 아시아 지역 수출 비중이 처음으로 감소했다.

영진위 측은 "일본에서 개봉된 한국영화가 연이어 흥행에 참패한 데다 저작권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인식 및 거래관행 차이에서 발생하는 갈등까지 겹쳐 수출이 급감한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지난해 한국관객은 연중 3.4편의 영화를 본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의 5~6회, 호주의 4~5회보다는 적지만 프랑스ㆍ스페인의 3~4회와는 유사한 수준이다.

2006년 한해 제작된 한국영화는 110편. 이중 108편이 개봉됐다. 제작편수로는 전년 대비 26.4%가 늘었다.

서울지역 총 관객 수는 5천47만 명이었으며 그 중 한국영화를 본 관객은 3천44만 명이었다.

지난해 가장 눈에 띄는 성장은 한국영화 점유율이다. 서울지역의 한국영화 점유율이 60.3%를 기록, 영진위가 서울지역 통계를 집계하기 시작한 1999년 이후 한국영화 점유율이 처음으로 60%대를 넘었다.

배급 분야에서는 전통의 강호 CJ엔터테인먼트와 쇼박스가 각축을 벌었다. 서울지역에서는 CJ엔터테인먼트가 관객 점유율 23.3%를 기록해 20.1%의 쇼박스에 우위를 보였으나 두 배급사의 전국 관객 수는 우열을 가리는 것이 무의미할 만큼 비슷했다고 영진위는 밝혔다.

이런 주요 배급사 간의 각축은 영화시장의 독과점 현상을 더욱 심화시켰다. CJ엔터테인먼트ㆍ쇼박스ㆍ시네마서비스 등 배급 3사의 관객 점유율 합계는 82%나 됐다. 이는 공정거래법상 시장지배적 사업자 추정 기준인 3개사 합계 75%를 훌쩍 넘긴 수치다.

지난해 한국영화 개봉작의 편당 제작비는 40.2억 원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제작비 10억 원 이하의 저예산 영화를 제외한 83편의 평균제작비는 51.1억원으로 2005년의 48.8억원보다 4.7%(2.3억원) 증가했다.

이중 마케팅 비용이 2.9억원(전년 대비 18.7% 증가) 늘어나 마케팅 면에서 과다경쟁이 촉발됐음을 시사했다.

영진위 측은 "2006년 한해 한국영화산업이 양적으로는 성장했지만 수익성 면에서는 악화된 것으로 분석됐다"면서 "개봉작 108편 중 손익분기점을 넘긴 영화는 22편뿐으로 이는 영화의 기획개발과 투자의 위축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돼 한국영화 성장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sunglok@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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