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식비를 경품으로 지급해 여론의 뭇매를 맞은 여성가족부의 성매매 예방 캠페인에 대해 장하진 여성가족부 장관이 "일단은 잘못된 사업"이라는 입장 표명을 했다.
장 장관은 27일 서울 태평로 한 식당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취지는 건전한
회식문화를 통해 성매매를 예방하고, 사회적 인식을 확산하자는 것이었다"면서 "하
지만 방법이 서툴러 이렇게 되고 말았다"고 밝혔다.
그는 "국회에서도 성매매 방지의 홍보 필요성에 대해 여러 번 언급했고, 특히
연말을 맞아 필요성이 더 컸기 때문에 캠페인에 착수한 것"이라면서 "언론이 지적한
것처럼 상금의 현금 지급과 남성들을 잠재적인 성구매자로 전제한 것 등 두 가지 면
에서 이벤트는 잘못됐다"고 말했다.
장 장관은 해당 팀에 실무 권한을 부여하는 부처 특성상 이번 캠페인에 대해 보
고받지 못했고, 전날 언론 보도를 통해 캠페인이 진행되고 있음을 알게됐다는 후문
이다.
장 장관은 하지만 "현금으로 지급된 상금은 360만원 뿐이고, 나머지는 광고비
등 캠페인 홍보비로 지출됐는데 (혈세 낭비 등의)비난이 너무 과장된 측면도 있다"
고 해명했다.
남성이 잠재적 성구매자임을 전제로 했다는 문제에 대해서도 "성매매 방지라는
것이 특정 집단을 찾아가서 홍보할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온라인을 통한 캠페인
방식으로 이뤄질 수 밖에 없었다"면서 "대상을 특정짓지 않는 음주단속, 교통법규
준수 캠페인 등과 비슷하게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실제로 이벤트에 참여한 사람 중 다수가 여성으로 드러난 것에서 알 수
있듯 참여자들은 캠페인이 남성만을 겨냥한다고 느끼지는 않은 것 같다"고 덧붙였다.
장 장관은 이미 캠페인이 전날로 완료된 만큼 수상팀선정과 시상식 등 약속한
절차를 그대로 진행하되 상금은 문화상품권으로 대체하는 등 조심스럽게 수습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캠페인 참여자에게 양해를 구하고 시상을 취소할까 고민하기도 했지만 부
서에 대한 신뢰 문제도 있고, 건전한 회식 문화 조성이라는 뜻에도 맞는 만큼 문화
상품권으로 대체키로 했다"면서 "더 좋은 제안이 있다면 수용할 의향도 있다"고 말
했다.
장 장관은 "이번 일을 계기로 성매매 예방 홍보는 보수적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다"면서 "앞으로 성매매 문제에 대해서는 직접 세밀하게 챙길 것"이
라고 다짐했다.
한편 장 장관은 "그동안 보육정책과 성인지예산 도입 등 여성정책에 적지 않은
진전이 있었다"면서 "내년에는 여성 일자리의 질을 끌어올리는 것과 성별영향평가
의 과감한 집행 등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앞으로는 비정부기구(NGO)나 여성 학자들보다 정책을 앞서서 끌고나가는 '
주도하는 여성가족부'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현윤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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