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스픽스 출연 변희재, “이태원 ‘희생자’ 대신 ‘사망자’?… 책임 면피용”

“미리 알고도 못 막은 정부 책임… 보수 유튜버는 ‘사과하면 안된다’고 부르짖어”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고문은 정부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참사, 희생자’ 대신 ‘사고, 사망자’ 등 표현을 쓰라고 권고한 것에 대해 “피해를 어떻게 수습할까보다는 책임을 어떻게 면피할까를 회의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지난 2일, 변 대표고문은 전계완 정치평론가와 스픽스TV의 ‘노영희 디너쇼’에 출연해 “조갑제 대표는 이태원 ‘참사’라고 표현하면 윤석열 정권의 책임으로 귀결되기 때문에 ‘사고’라고 써야하고 ‘희생자’라고 하면 누군가가 ‘가해자’가 되기 때문에 중립적인 단어인 ‘사망자’를 써야한다고 주장했는데 이를 정권에서 바로 받아들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사건 당일부터 보수 유튜버들은 ‘세월호 때 박근혜 전 대통령이 사과를 해서 밀려나게 됐기 때문에 절대 사과하면 안된다’고 부르짖었다”며 “‘사과하면 (정권이) 무너진다’고 총력전을 펼쳤다”고 주장했다.

이어 “실제로 지금 윤 정권이 의존하는 보수 유튜버들은 아직도 그런 주장을 한다”며 “국민의 150여 명, 외국인까지 포함된 희생자가 발생했는데 상식적으로 볼 때 공무원들이 ‘사고’라고 하든 ‘참사’라고 하든 그걸 신경 쓸 겨를이 있냐. 회의를 해서 (단어를) 바꾸겠다는 것 자체가 회의 목적이 면피였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은 행사의 주최자가 없었기 때문에 책임 소재가 불분명한 게 아니라, 주최자 없이 군중이 모이면 1차적으로 정부 책임이 되는 것”이라며 “정부는 사람들이 30만 명이나 모인다는 걸 미리 알고 있었기 때문에 무조건 정부 책임이 될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앞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사망 용어와 관련해 최대한 중립적으로 쓰는 그런 일종의 내규가 있다며 정부가 책임을 회피하려고 했던 의도는 전혀 없었다고 밝혔던 바 있다. 박종현 행정안전부 사회재난대응정책관은 저희는 이것을 권고한 것이고 (다른 표현도) 얼마든지 쓸 수 있다"며 "일반 국민이나 언론 대부분에서는 대부분 참사, 압사 이런 표현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