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안광주전라=손은수 기자)광주시는 사회복지시설의 보조금 집행 투명성과 효율성 확보를 위해 내년 1월부터 사회복지시설 보조금전용카드제를 전면 시행한다고 밝혔다.
보조금전용카드제는 자치단체가 사회복지시설에 지급하는 보조금 중 인건비, 1만원 미만 소액지출, 조달계약 등을 제외하고는 카드를 사용하도록 해 보조금 집행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이다.
장애인, 노인, 아동복지시설 등 608개소의 사회복지시설은 의무적으로 전용카드를 사용해야 한다.
사회복지시설의 보조금전용카드 사용으로 사회복지시설 정보시스템을 통한 회계결산이 가능하고, 결제내역이 실시간으로 사회복지시설 통계시스템으로 전송되어 시청 및 자치구에서 사용내역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시에서는 본 제도 시행을 위해 지난 9월 보조금전용카드사로 광주은행과 농협을 선정하고,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또한, 관련 공무원과 시설종사자를 대상으로 실무자 교육을 지난 11월에 실시하는 등 차질없는 제도시행을 위한 준비를 마쳤고, 현재 대상시설은 전면시행에 대비해 보조금전용카드를 발급 중에 있다.
시 정수택 사회복지과장은“보조금전용카드제 도입으로 시설의 지출결의 편의성 등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보조금 집행 시 모니터링을 통해 기존 수작업으로 예상되는 부정사용 등을 사전에 예방해 보조금 집행의 투명성을 강화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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