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기타


배너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논란에 네티즌, “할 일 없나”

‘합창’ ‘제창’ 논란 속 ‘민생외면’ 지적 댓글 잇따라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을 앞두고,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논란에 네티즌들은 불필요한 소모전이라는 시각을 드러내고 있다. 곡의 유래와 논란 이유에 대한 뜨거운 정쟁이 민생보다 뒷전으로 밀려났다는 데 실망감을 나타낸 것으로 풀이된다.

어제 오늘 잇따른 논란 보도에 대해 네티즌들은 “지금 한창 종북 의혹이 많은 노래를 의무적으로 부르라는 게 민주화운동을 종북OOO운동으로 폄하시키려는 거랑 다를 게 뭐냐” “민주주의를 부르짖었다는 사람들이 왜 강제로 제창 시키려고 하는지 도대체 이해가 안 됨” “노래 부르기 싫은 사람한테 강제할 필요가 있나? 정치권은 괜한데 힘쓰지 마라. 먹고사는 문제도 해결 못하는데…정말 한심하다” 등 제창 여부가 논란이 되고 있다는 사실 자체를 지적했다.

이 곡은 그 유래와 별개로 북한에서 제작한 ‘님을 위한 교향시’에 주제가로 사용됐고, ‘애국가’를 국가로서 인정하지 않는 좌파 진영 일부 인사가 ‘임을 위한 행진곡’을 ‘애국가’ 대신 부르자고 까지 주장하는 등 곡에 대해 이념적 해석이 더해지면서 보수진영의 반발도 거세게 일었다.

지난 2009년부터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는 제창에서 합창으로 방식이 변경됐다. 야권은 박근혜 대통령과의 회동에서도 제창으로 할 것을 언급했으나, 국가보훈처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합창 방식을 유지하는 것으로 입장을 냈다.

합창 방식에 따라 합창단이 부르는 노래를 참석자 전원이 따라 부른다면 결과적으로 제창과 같은 상황이 된다. 그러나 제창 방식이지만 본인의 양심과 소신에 따라 부르지 않는다면 ‘누가, 왜 부르지 않았는가’를 이유로 행위의 목적을 의심받고 동시에 논란의 빌미를 제공하게 된다.

국가보훈처는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대통령께서 국가보훈처에서 좋은 방안을 마련하라고 얘기를 하신 거고, 거기에 따라서 국가보훈처는 종합적인 검토를 통해서 최종적으로 보고를 드린 것“이라 밝혔다.

또, “(기념식은) 온 국민이 5.18 국민 통합을 위해서 만들어지는 행사인데, 거기에서 부르고 싶지 않은 분들을 의무적으로 부르게 하는 이 제창 방식을 강요하면 이 행사를 또 보이콧하겠다는 보수 쪽의 의견이 있다”며 그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종합편성채널에 출연한 패널들은 진영과 상관없이 논란에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는 데에는 의견 일치를 보여, 제창 논란 여부가 불필요한 소모전임을 반증했다.




박필선 기자 newspspark@gmail.com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