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장성민 떠난 시사탱크…방심위, 제재 수위 낮춰

더민주 ‘민원 폭격’에 “본격 논의사항 시기 놓친다” 우려 현실화

TV조선 ‘장성민의 시사탱크’ 등 특정 채널과 프로그램에 집중된 더불어민주당의 ‘민원 폭격’으로 본격적인 논의 사항이 시기를 놓칠 수 있다는 우려가 현실화됐다.

그 동안 종합편성채널 프로그램 관련 민원은 토론 프로그램에서 패널들이 더불어민주당 및 관계 인사에 대해 ‘명예훼손성’ 과 ‘허위사실’ 발언을 했다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이에 더해, 장성민의 시사탱크는 진행자 장성민씨의 진행 태도가 공정하지 못하다는 지적이 주로 제기됐다.

23일 소위원회에 올라온 TV조선 장성민의 시사탱크 관련 안건은 지난 해 10월 방송된 2건이었다. 장낙인 위원은 진행자의 하차를 언급하면서도, 방송 중 장성민 씨의 발언이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부분이 상당하다는 점을 언급하며, 적절치 않다고 논했다.

이에, 하남신 위원은 “장 위원님 말씀하신대로, 진행자의 균형감각 없는 일방적인 멘트가 어제 오늘 얘기도 아니고, 종편에서 부족한 것들이 눈에 띈다”고 말했다. 그러나 “문제의 당사자(사회자. 장성민)가 사실상 진행을 안 하게 된 데다, 6개월 전 방송”이라며, “해당 방송사에서 상당한 개선의 노력을 보이고, 출연진과 진행자 선택에 고심하고 있음이 보인다”고 말했다.

방송사에 대한 징계가 ‘개선’을 위한 것이라는 관점에서 봤을 때, 개선을 요구할 대상인 진행자가 하차했고, 패널선정이나 자막 등 그 외의 요소에 대해 방송사가 현재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에서, 6개월 전 방송을 문제 삼아 징계를 낸다는 것이 사실상 무의미 하다는 의견으로 풀이된다.

장낙인 위원은 그럼에도 여전히 방송 중 일부 발언이 문제가 된다는 의견을 냈다. 특히, 10월 28일자 방송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 건을 다루며 일부 패널이 “북의 태도와 야당의 태도가 우연일지 모르겠지만 일치하는 점이 있다”는 발언을 한 것에 대해 야당과 당대표의 이미지가 훼손될 수 있음을 거론했다.

이에, 하남신 위워은 “소위 말해, 색깔론을 좀 거칠게 표현한 것”이라며, 종편 프로그램의 특성을 감안할 필요성을 주장했다.

윤훈열 위원은 “TV조선 장성민의 시사탱크는 사회자의 저질, 저급 발언으로 문제가 많았던 프로그램인데, 하 위원 말씀처럼 대상자체가 없어진 상황”이라며, “당연히 의견진술 들어야 할 수준이지만 무의미한 상황이라고 본다”고 논했다.

그렇지만, 윤훈열 위원은 방송사 혹은 프로그램마다 반복적으로 출연하는 특정 패널들의 발언이 문제화 되는 것에 대한 환기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날 안건으로 상정된 장성민의 시사탱크는 2건 모두 ‘권고’로 합의됐다.

지난 해 가을부터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심의소위원회(위원장 김성묵. 이하 소위원회)에서는 심의위원들이 종합편성채널 진행자와 패널들의 발언에 문제가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지나치게 많은 심의 안건으로 인해 현미경 심의가 사실상 어려워졌다는 뜻을 토로해왔다.

특히, 일부 위원은 지난 해 11월에만 100여건의 민원이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제기됐다고 폭로하며, ‘친노’ 얘기만 나오면 민원이 접수된다는 식이라면서, 방송사와 정당간의 문제로 상황을 해석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소위원회는 민원이 제기된 순서대로 심의를 진행해 오던 관행을 조정, 시의적절한 심의와 제재를 위해 새로이 추가된 민원을 이전 민원과 함께 논의하기로 의결했다. 주제나 내용이 비슷한 민원이라면 최근 제기된 것도 함께 다루겠다는 취지다.

또, 심의 효율을 위해 회의마다 10여건에 달하는 종합편성채널 관련 민원 중 중징계에 앞선 심사숙고 과정인 ‘의견진술’ 필요 안건을 먼저 합의하고, 나머지 안건은 개별적으로 심의해 제재수위를 논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의견진술’ 역시, 안건별로 방송국 관계자가 출석해 오던 방식과 달리, 한 자리에서 여러 건에 대해 관계자가 입장을 전하는 경우도 발생했다.

김성묵 소위원장은 앞선 회의에서 지금까지 심의에서 다뤄 온 종편 관련 민원들에 대해 ‘도토리 키재기’라며, ‘과징금’(최고 순위) 이나 ‘관계자 징계’(차 순위) 수준이 필요한 민원이 많지 않다고 설명했다.

또, 본격적으로 논의해야 할 안건이 시기를 놓치고 후순위로 밀릴 수 있다는 우려를 내비치며, 현재 심의 대기 중인 TV조선 관련 건 및 더민주당의 지속적인 민원 제기에 대한 소위원회 차원에서의 논의를 제안하기도 했다.


박필선 기자 newspspark@gmail.com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