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기타


배너

“미디어오늘·기자협회는 ‘YTN 제보자’ 인터뷰 원본 공개하라”

바른언론연대 “희대의 조작사건 당사자 의혹 피하려면 인터뷰 원본 공개해야 할 것”

언론감시단체 바른언론연대가 4일 허위 주장 논란이 일고 있는 ‘YTN 제보자’ 인터뷰 원본 공개를 요구하고 나섰다.

바른언론연대는 이날 성명을 통해 “‘MBC 녹취록’ 소란이 YTN으로 옮아간 현실에 대해 우선 유감스럽다는 뜻을 먼저 밝힌다.”며 “우리는 이번 논란에서 매우 중대하고 심각한 의혹을 갖지 않을 수가 없다. 소씨는 간단히 검색만 해도 사실을 확인할 수 있음에도 왜 언론에다 명백한 거짓을 이야기했느냐는 것”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반대로 만일 소씨가 인터뷰에서 ‘김 상무의 지시’나 ‘사내 민감한 정보 제공과 보도사실’에 대해 발언한 사실이 없는데도 미디어오늘과 기자협회가 ‘알아서 작문’을 한 것이라면 이것은 더욱 심각하다.”며 “언론이 공작용으로 조작한 사건이 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소씨의 거짓말이라면 죄 값에 대한 처벌을 받고 책임을 지면 될 것이고, 만일 언론의 조작이라면 미디어오늘과 기자협회는 문을 닫아야 할 중대한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미디어오늘과 기자협회에 소씨와의 인터뷰 녹취 파일 원본을 공개할 것을 요구한다. 만일 원본을 공개하지 않는다면 이는 명백한 언론의 조작사건으로 우리는 검찰 고발을 통해 이 사건의 전모를 밝힐 것”이라며 “두 언론은 희대의 조작사건 당사자라는 의혹과 오명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인터뷰 원본을 공개하는데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다. 바른언론연대는 이러한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해 나갈 것임을 천명한다.”고 밝혔다.

미디어내일 박주연 기자 phjmy9757@gmail.com




[성명] 미디어오늘과 기자협회는 ‘YTN 제보자’ 인터뷰 원본 공개하라

총선을 2개월 앞둔 미묘한 시기에 터진 MBC 녹취록 사건 불똥이 YTN으로 튀었다. 녹취록 제공자인 소모씨가 전국언론노조가 최대 주주인 매체 미디어오늘과 한 인터뷰에서 “YTN 간부에게 사내 자료 쇼핑백 뭉치로 받았다”며 새로운 폭로에 나섰기 때문이다. 소씨는 김백 상무와 류희림 YTN 플러스 대표를 자신이 만났고 “2012년 류 대표는 쇼핑백 하나만큼 노조(언론노조 YTN지부)에 대한 정보를 줬다. YTN 빌딩에 가서 내가 직접 받아왔다”고 주장했다.

또 “내가 쓴 기사 중 노조 관련한 것들이 있는데 챙겨준 자료에서 나온 것”이라며 “김 상무는 한 번 봤고 류 대표는 많이 만났다. 김 상무가 지시를 하면 류 대표가 나오는 식”이라며, 마치 김 상무가 기사와 관련해 모종의 지시를 내렸으며 류 대표가 지시에 따라 기사 청탁을 하러 소씨를 수차례 만났다는 뉘앙스를 풍겼다.

소씨는 미디어오늘과 인터뷰를 한 이후 한국기자협회와도 지난달 31일 인터뷰를 했다. 소씨는 “MBC뿐만 아니라 KBS와 YTN 간부들도 연락와서 노조와 관련한 내부 자료를 주고 기사를 써줄 것을 요청했다”며 “간부들이 직접 기사의 가이드라인과 제목까지 정해서 줬다”고 실로 엄청난 주장을 했다. 사실이라면 YTN 간부들이 우파 매체의 편집권까지 좌우한다는 충격적인 이야기가 되기 때문이다.

기사에 의하면 YTN 김백 상무와 YTN 플러스 류희림 대표는 지난 2012년 노조와 관련한 사내 고급 정보를 소씨에게 줬고, 소씨는 “당시 사내 성추행이나 왕따 문제 등 민감한 사안에 대한 정보였고, 의뢰된 기사는 2013년 5월에 하루에 3편 연달아 나갔다”고 주장했다. 당시 기사 제목은 ‘YTN 노조의 추악한 두얼굴’로 간부가 제목을 아예 정해서 줬다는 것이 소씨 주장이다.

그러나 바른언론연대가 확인해 본 결과 소씨 주장은 사실과는 거리가 먼 것이었다. 해당 매체에서 검색해보니 2013년 5월에 소씨 이름으로 나간 기사는 두 차례에 불과했다. 더욱이 사내 성추행이나 왕따 문제와 같은 민감한 사안에 대한 기사가 아닌 성명서나 공지글과 같이 공개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된 기사였다. 또 성추행이나 성희롱과 같은 YTN 내부 문제를 2013년에 보도한 매체는 다름 아닌 미디어오늘이었다. 특히 간부가 정해줬다는 ‘YTN 노조의 추악한 두얼굴’ 이란 제목의 기사는 아예 발견되지 않았다.

소씨가 지시를 내린 당사자로 지목한 YTN 김백 상무도 1일 공식 입장을 통해 소씨 주장을 부인했다. 설명에 의하면 그가 소씨를 만난 것은 2012년 언론사 총파업 이후 노사가 대립하고 있을 때였고, 너무 오래전이라 기억은 안 나지만 한 차례 만남 그 후로 소씨를 만난 적도 통화한 적도 없다고 한다. 또 소씨가 자신과 친밀한 관계인 것처럼 묘사했지만 사실이 아니며 언론이 그렇게 보도한 것은 명백한 허위보도라고 반박했다.

김 상무는 또 미디어오늘이 사내 자료를 쇼핑백 뭉치로 줬다며 마치 전달해서는 안 될 기밀을 넘겨준 것처럼 왜곡했다고 주장했다. 소씨에게 전달한 자료들은 메이저 언론사와 친노조 성향의 매체에도 다 배포한 공식용이었는 것이다. 그는 미디어오늘의 기사가 허위보도임을 증명하기 위해 소씨에게 자신과 했다는 통화기록을 밝히면 진위가 명명백백하게 드러날 것이라고 요구했다.

바른언론연대는 ‘MBC 녹취록’ 소란이 이처럼 YTN으로 옮아간 현실에 대해 우선 유감스럽다는 뜻을 먼저 밝힌다. 그러나 우리는 이번 논란에서 매우 중대하고 심각한 의혹을 갖지 않을 수가 없다. 소씨는 간단히 검색만 해도 사실을 확인할 수 있음에도 왜 언론에다 명백한 거짓을 이야기했느냐는 것이다.

반대로 만일 소씨가 인터뷰에서 ‘김 상무의 지시’나 ‘사내 민감한 정보 제공과 보도사실’에 대해 발언한 사실이 없는데도 미디어오늘과 기자협회가 ‘알아서 작문’을 한 것이라면 이것은 더욱 심각하다. 언론이 공작용으로 조작한 사건이 되기 때문이다. 소씨의 거짓말이라면 죄 값에 대한 처벌을 받고 책임을 지면 될 것이고, 만일 언론의 조작이라면 미디어오늘과 기자협회는 문을 닫아야 할 중대한 사안이다.

바른언론연대는 미디어오늘과 기자협회에 소씨와의 인터뷰 녹취 파일 원본을 공개할 것을 요구한다. 만일 원본을 공개하지 않는다면 이는 명백한 언론의 조작사건으로 우리는 검찰 고발을 통해 이 사건의 전모를 밝힐 것이다. 두 언론은 희대의 조작사건 당사자라는 의혹과 오명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인터뷰 원본을 공개하는데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다. 바른언론연대는 이러한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해 나갈 것임을 천명한다.


2016년 2월 4일
바른언론연대 운영위원회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