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엔터테인먼트워치 (연예/문화)


배너

자랑스런 한국의 근대사 '한강의 기적'은 우리의 자부심

'반만년 문명의 숨겨진 DNA가 깨어난다.' 호랑이를 고양이 취급하는 대한민국의 현실!



한강의 기적 - 대한민국을 아십니까? 1950년대-2000년대 영상기록물

우리나라 최근세사에서 가장 암담했던 시기인 1910년대에 나란히 태어난 박정희와 이병철 그리고 정주영. 이 세 사람이 오늘날 대한민국 성공의 역사를 쓴 주역임을 부인할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개인들로서 이들 세 사람에 대하여는 적잖이 알려졌다.

그러나 1961년 5.16이 일어나기 까지는 서로 만난 적도 없는 이들 세 사람이 박정희 집권 18년간인 지난 1960, 70년대에 세계가 경탄한 한강의 기적을 연출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만나서 서로 협력하고 때로 갈등하며 한 시대를 얼마나 치열하게 살았던가를 한 무대에 올려놓고 되돌아 본 시도는 없었던 것 같다.

이들 각자의 전기를 읽다보면 마치 그 혼자서 거의 다 이루기라도 한 것처럼 묘사되기 일쑤인데 가만히 살펴보면 그들이 이룩해낸 일들치고 혼자 힘으로 해낼 수 있었던 일은 아무것도 없었다. 엘리트 군인과 유능한 관료집단과 테크노라트와 경영진의 뒷받침, 그리고 중동의 열사에서 비지땀을 쏟은 근로자, 타국의 지하갱도에서 목숨과 맞바꾸며 탄을 캤던 광부들, 베트남 정글에서 젊은 피를 흘린 군인들, 혼탁한 광장 시장에서 종일 재봉틀을 돌려댔던 나이 어린 여공들, 척박한 농촌에서 한 톨의 낱알이라도 더 수확하려고 등이 굽은 우리의 아버지, 어머니들을 비롯하여 무수히 많은 국민들의 피와 땀으로 힘들여 일궈낸 성과를 어찌 기적이라 부를 수 있을까?



지난 1960, 70년대에 과연 무엇이 우리 국민들로 하여금 미친 듯, 신들린 듯이 밤낮없이 일하고 또 일하게 만들었는가? 박정희와 이병철과 정주영 같은 탁월한 인걸들이 용케 한 시대에 등장하여 이들에게 영감과 신바람을 불어넣어주었기 때문이며 그래서 기적은 일어날 수 있었다. 이들이 없었다면 기적도 없었다. 기적은 우연의 다른 이름이다. 한강의 기적은 일어날 수밖에 없도록 예정되어 있었던 것이 아니다.

그렇다면 산업화에 뒤이은 민주화도 기적이라 부를 수 있을까? 아니다. 민주화는 필연이었다. 그 날 민주화의 주역들이 없었다 해도 비록 발걸음이 더디었을지언정 민주화를 오고야말 수밖에 없었다. 산업화를 달성한 우리 국민들의 민주화 욕구는 언제 어디서 어떤 계기로든 분출할 수밖에 없었다.

5.16 혁명은 우리나라에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중국 대륙의 공산화 통일에 성공한 마오쩌둥이 가난에 찌든 중국을 산업국가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야심차게 추진했던 대약진 운동이 무참하게 실패로 돌아가자 이를 만회하기 위하여 소위 저 유명한 문화대혁명을 일으킨다.

이 날이 공교롭게도 1966년 5월 16일이었다. 그러나 알다시피 이 문화혁명은 1976년 마오쩌둥의 사망과 함께 막을 내릴 때까지 중국 역사상 최대의 참화를 불러일으켰다. 이 10년 동안에 무려 2천만 명이 넘는 무고한 자국민을 학살한 마오쩌둥은 오늘날까지도 중화인민공화국의 국부로 추앙받고 있으며 중국인들은 매일 같이 마오쩌둥의 초상이 그려진 위안화 지폐를 자랑스럽게 꺼내들며 세계 2위의 경제대국을 뽐낸다.

그에 반하여 우리는 고작 60여년밖에 안 되는 대한민국의 역사를 흠집 내기에 분망하다. 선배들이 일구어낸 성장의 과실은 뒤질 새라 챙기려 들면서 이 땅의 경제성장과 민주화, 그 어느 쪽에도 털끝만큼의 기여를 한 바도 없는 무리들이 명암이 교차할 수밖에 없는 지나간 역사 속에서 어두운 구석들만을 샅샅이 파헤쳐서 그것이 마치 전부인양 호도해서야 되겠는가. 이제부터라도 지나간 역사를 그 흠결과 상처까지 보듬어 품에 안아 국민통합을 이루고 선진화로 나아가야 하지 않겠는가.



작품의도

또 다시 “잘 살아보세”의 꿈을 꾼다.

1961년 5.16일 새벽 일단의 무장한 군인들이 한강 다리를 건너면서 우리나라의 역사는 크게 요동치기 시작한다. 무기력한 장면 정권을 무너뜨린 박정희는 제일 먼저 부정축재 기업인들을 구속하는 일부터 시작한다. 일본에 체류 중이었던 삼성의 이병철은 전 재산을 헌납한다는 성명을 내고 자진해서 귀국하여 박정희를 만난다.

최초로 대면한 두 사람은 기업인들을 처벌하는 대신에 이들이 공장을 지어 국가에 헌납토록 하며 경제건설에 앞장서도록 하고 울산공업단지 개발 계획을 세우고 우리나라 5천년 역사상 최초로 공업 근대화의 굉음과 함성이 울려 퍼진다. 그러나 국정을 다스려본 경험이 없었던 박정희는 돌발적인 통화개혁을 시도 하는 등 시행착오를 반복하지만 특유의 집념과 헌신으로 마침내 1964년에 수출 1억불이라는 불가능해 보였던 목표를 달성하고 제1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무려 2년이나 앞당겨 성공시킨다.



이에 고무된 박정희는 현대건설의 정주영을 끌어들여 소양댐 건설을 비롯하여 경부고속도로 건설과 조선 사업에 나서며 이어 포항제철, 울산 석유화학 그리고 이병철의 삼성전자에 이르기까지 국가 기간산업 건설에 매진한다.

그러나 거의 똑같은 시기에 경제개발을 추진했던 북한 김일성은 참담한 실패를 거듭한 끝에 70년대에 들어서는 전 인민의 무장화, 전 국토의 요새화 등의 구호를 내걸고 절대 우위의 군사력을 앞세워 무력 남침을 통한 적화통일의 야욕을 들어내고 끊임없이 안보 위기를 조장한다. 이 같은 시기에 미국의 정책은 바뀌어 주한민군 7사단을 철수하는 등 안보위기는 가중되며 설상가상으로 중동전쟁이 발발하여 세계적인 석유 위기마저 도래한다.

사면초가 속의 박정희와 경제관료 및 기업인들은 근면하고 숙련된 근로자들의 피땀 어린 노력에 힘입어 중동 진출과 중화학공업의 개발을 통해 전대미문의 위기를 돌파하고 마침내 1977년 말에 수출 백억 불과 국민소득 1천불의 시대를 열어 마침내 북한의 경제를 앞지르며 바야흐로 중진국에 진입한다.

교육받은 중산층이 대두하면서 우리나라 국민들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서 민주화의 열기는 분출하고 마침내 박정희 장기집권 체제는 위기에 처하며 10.26사태로 말미암아 그의 18년 집권의 막은 내린다.


시놉시스

“ 5.16 50주년이 되는 2011년을 맞아 박정희대통령 집권 18년간의 업적을 경제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그 의미를 되새기고 오늘의 현실에 비추어 보고자 재작년에 초연되었다. 비록 민주화에 역행한 그의 쿠데타는 대한민국의 건국 이념인 자유 민주주의 체제에 대한 도전이었다는 부정적 측면을 도외시 할 수 없으나 아시아에서도 최빈국이었던 우리나라를 최단기간 내에 중진국 수준으로 끌어올린 한강의 기적을 이룩해 내었다는 것은 세계사에 그 유례를 찾기 힘든 위업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동시에 한강의 기적은 흔히 말해져 오듯이 개발독재 기대에 박정희 개인의 리더십에 의해서만 이룩된 것이 아니라 이병철과 정주영으로 대표되는 탁월한 기업가들의 창의적 발상과 헌신적 노력이 뒷받침되지 않았다면 결코 이룩될 수 없었으며 여기에 우리 국민들의 근면과 열정이라는 저력이 또한 투여되었기에 가능했다.

흔히 개발독재 체재였기 때문에 경제발전이 가능했다거나 이와 반대로 민주체제였다 해도 경제 발전은 가능했을 것이라는 논쟁이 가열되고 있으나 이 같은 일반론으로는 '기적'을 설명할 수 없다. 독재건 민주건 체제의 문제에 앞서 박정희와 이병철과 정주영 같은 특출한 개인이 존재했기에 기적을 일어날 수 있었다. 여기에 엘리트 군인과 유능한 일군의 관료와 이승만의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교육받은 근면한 국민들의 저력이 한데 모여 기적은 가능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1977년 마침내 수출 100억불과 국민소득 1천불이라는 불가능해 보였던 목표가 달성되었기에 "절망과 기아선상에서 벗어난" 우리 국민들의 민주화의 욕구가 화산처럼 분출되었으며 마침내 대한민국은 반세기도 채 안되어서 산업화와 민주화를 동시에 달성한 세계 유일의 국가로 등장하였으며 이 위업은 더구나 세계 유일의 분단 국가로서 세계 최악의 유일 독재 체제인 북한의 끊임없는 안보 위협 속에서 이룩해 냈다는 점에서 더욱 그 의의가 심대하다고 하겠다.

2011년 5.16 50주년을 기념하여 재작년에 초연되었단 이 작품을 올해 창단 50주년을 맞은 민중극단은 2010년 6.25 60주년을 기념하여 <6.25전쟁과 이승만>에 이어서 왜곡된 역사관을 바로 잡으며 대한민국 현대사의 올바른 이해와 더불어 국민 대중에게 자긍심을 고취함과 동시에 건실하고 진취적인 국가관을 심어 국민통합에 기여하기 위하여 이 공연을 2013년 올해 초 박근혜 새 정부의 출범에 맞추어 창단 50주년 기념 공연의 첫 작품으로 재공연을 기획하였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