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새누리당 상임전국위 무산…보수지형 재구성 논하는 언론

조선 동아 중앙 등 과거 야당행태와 비교하며 정계재편 시사

새누리당이 '김용태 혁신위원장'과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추인하기 위해 17일 열려고 했던 전국위원회가 정족수 부족으로 무산됐다. 주요 일간지들의 종합편성채널은 실시간으로 이를 전했고, 패널들은 ‘비박’ 인사 위주로 구성된 비대위에 대한 ‘친박’계의 반발로 해석하며 새누리당 분열을 거론했다. 일부 보수성향의 패널은 새누리당에 앞서, 새정치민주연합에서 국민의당 세력이 집단탈당했고 새정치민주연합은 당명을 더불어민주당으로 바꾼 일련의 과정까지 포괄해 총체적인 정계 재편이 이뤄지는 것으로 분석하기도 했다.

18일 주요 신문들은 머릿기사와 사설을 통해 새누리당을 비판했다. 언론사의 입장이 고스란이 묻어나는 사설을 보면, 조선 동아 중앙 등 보수성향의 일간지들은 계파 갈등에 따른 ‘갈라서기’에 힘을 보태는 모양새다.

조선일보는 상임전국위 무산에 대해 지난 총선 공천 때 보인 통상적인 계파간 다툼의 차원을 훨씬 뛰어넘는 횡포라 풀이했다. 전국위는 전당대회를 열기 어려울 때 이를 대체하는 최고의결기구인데, 친박이 자기들 뜻에 맞지 않는다며 최고 의결 기구의 작동을 정지시켜버린 꼴이라는 것이 그 이유다.

그러면서, 신문은 “과거 1970~80년대 야당의 '각목 전당대회'를 연상시킨다고 해도 크게 이상할 게 없다”고 표현했다.

신문은 “총선 때 국민이 이 당에 요구한 것은 당내에 만연한 친박 일방주의를 청산하고 청와대로부터 독립된 목소리를 내는 정당 우위 정치를 해달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지금 친박은 이 총선 민심을 정면에서 거역하고 있다. 그 끝이 어디일지는 상상하기 어렵지 않다”면서, 표심 경고에 이은 표심 이탈을 시사했다. 지지세력 이탈로 인한 ‘친박’의 소멸을 예고한 셈이다.

동아일보는 새누리당 상임전국위 무산에 따라 혁신위에 당 쇄신의 전권을 부여할 기회가 날아갔다고 꼬집었다. 이어, “친박은 표를 모아준 정 원내대표가 뜻밖에 비박 중심으로 비대위원들을 인선하고, 혁신위원장이 “뼛속까지 바꾸겠다”고 선언하자 당권을 놓칠 순 없다며 ‘친위 쿠데타’에 나섰을 것이다”라 예측했다. 또, 지난 16일 친박계 초·재선 의원 20명이 ‘쿠데타’ 운운하며 비대위 출범에 반발한 것을 두고 “자신들에게만 정통성이 있다는 친박 패권주의 선언이나 마찬가지였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이 같은 새누리당의 모습에 대해 “2006년 5·31 지방선거에서 참패 하고도 패배의 의미조차 모르던 열린우리당과 너무나 흡사하다”고 비유했다. 그러면서, “당이야 어찌 되든 당권만 잡으면 된다는 친박 패권주의는 오만과 독선에 빠졌던 친노 패권주의와 오십보백보다. 결국 친노는 1년 반 뒤 정권을 잃고 폐족(廢族)이 됐고, ‘진보좌파 10년’은 막을 내렸다. 항간에선 박근혜 정부-새누리당으로 ‘보수 10년’도 끝났다는 소리가 파다하다”고 바라봤다.

신문은 특히, 보수정당으로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지키지 못한 채, 주류세력인 ‘친박’을 향해 기득권 지키기에만 골몰했다고 비판하며 “보수적 지지층마저 등을 돌리는 상황”이라 일침을 놓았다.

중앙일보는 전국상임위 무산에 이른 바 친박의 보이지 않는 손들이 움직였다고 전했다. 신문은 전날까지만 해도 상임위 참석을 약속한 사람이 31명이었는데, 이 날 정원 52명 중 16명만 회장에 나타났다는 것을 근거로 들며, “김용태 혁신위원장 내정자가 이날 사퇴선언을 하면서 “오늘 새누리당에서 정당민주주의는 죽었다. 국민에게 무릎을 꿇을지언정 그들(친박계)에게 무릎을 꿇을 수 없다”고 한 것도 이런 사정을 반영한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새누리당은 한 달 전 총선에서 친박 세력의 오만과 맹종으로 제2당으로 추락했다. 그들은 조금도 변하지 않았다. 국민과 당을 생각하기보다 자기들의 패거리 이익과 최종 보스인 박 대통령의 마음만 헤아리는 붕당으로 전락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더 이상 무너질 게 없는 상황이라면 새누리당의 수명도 다했다는 냉정한 판단을 할 수도 있겠다. 당을 쪼개 새로운 정치질서를 창출하는 것도 꼭 나쁘지만은 않을 것이다”라며, 계파간 ‘갈라서기’ 조짐을 직접적으로 거론했다.


박필선 기자 newspspark@gmail.com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