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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로 방송사 팟캐스팅(콘텐츠 다운로드) 서비스를 시작한 ‘단팥’이 본격적인 상용 서비스를 시작한다.

단팥(http://www.danpod.com) 컨소시엄의 플랫폼 사업자이며 서비스 운영사인 뉴미디어라이프는 5일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단팥 상용화 사업 소개 및 시연회’를 개최했다.

오는 10일부터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인 단팥에는 KBS와 EBS, CBS, 케이블TV 및 뉴스·영화·음악·종교·교육 등 다양한 콘텐츠 업체들이 참여한다.

단팥은 우선 뉴미디어라이프의 ‘타비030’의 온디맨드 서비스를 실시하고, 앞으로 MP3와 디빅스플레이어, 멀티미디어 기기류, 휴대전화 등 다양한 개인 휴대단말기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할 계획이다.

단팥의 장점은 콘텐츠 제작자가 수익을 누릴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과 안전한 콘텐츠 보호 기술 등이 담겨 있다는 점이다.

뉴미디어라이프 데이비드 정 대표는 “지난해 불법 콘텐츠 시장은 6000억원 규모로 추산된다”며 “이는 고스란히 콘텐츠 저작권자의 폐해로 돌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내 시장의 불법 콘텐츠 문제가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단팥은 실질적인 해결책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KBS 콘텐츠 전략팀의 김진권 선임은 “해외 주요 플랫폼인 애플사의 아이툰스(iTunes)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미디어플레이어 등과 경쟁할 수 있는 기반을 갖췄다”며 “앞으로 아시아 한류 시장의 대표 플랫폼으로 키워 해외 시장으로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wkim@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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