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자유통일강대국코리아 (역사/외교)


배너

[포토] 김대호 서울시장 후보, “위안부상, 징용상 모두 철거해야”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 제17차 새해 첫 기자회견 진행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이하 국민행동)은 2021년 1월 6일 수요일 오후 1시 명동에 위치한 ‘기억의 터’ 앞에서 새해 첫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대호 개혁자유연합 서울시장 예비후보가 참석했다.

김 예비후보는 “아픈 역사든 기쁜 역사든 진실과 사실 위에 서 있어야 된다”라며 “허위와 거짓에 근거에 있는 위안부상과 징용상을 모두 철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자는 “저 역시도 몰랐던 역사의 진실을 알게 됐다”며 “고군분투하시는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 시민단체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고생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금 대한민국은 치명적인 국가적 난제들이 쓰나미처럼 밀려오고 있는데 우리는 정치적, 사회적 관심이 과거에만 머물고 현재와 미래를 향해 나아가지 않는다”며 안타까움을 하소연했다.

김대호 후보자는 지난달 29일 서울시청 앞에서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하며 위안부 소녀상과 징용 노동자상 철거 공약을 내세운 바 있다.

김병헌 국민행동 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로 유명한 이용수 씨의 실체를 지적하며 “일본군으로부터 강제로 끌려가 성노예가 된 위안부는 단 한 명도 없다”고 말했다.

다음은 국민행동의 성명서와 사진이다.












 

[제17차 국민행동 성명서] 위안부 진실, 여성가족부장관에게 묻는다!

이용수씨의 전기고문 증언, 어느 쪽이 진실인가?


“현명하신 재판장님, 우리는 아무 죄가 없습니다. 14살에 일본군에 끌려가 가미가제 부대에서 전기고문까지 당하고 돌아왔습니다.” 


이것은 2019년 11월 13일, 곽예남 등 위안부 이력의 여성과 유족 등 20명이 일본 정부를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소송 첫 재판에서 나온 이용수씨의 법정 증언이다. 2016년 12월 28일에 일본 정부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이 피고측의 불응으로 미루어지다가 이날 열린 첫 재판에서 나온 이씨의 이 증언은 매우 중요하다. 


‘14살에 일본군에 끌려가 가미카제 부대에서 전기고문을 당했다’는 이 증언은 첫째, 14살의 미성년자는 일본군 위안부가 될 수 없었다는 점, 둘째, 일본군이 미성년자인 조선 여인을 아무런 이유 없이 강제로 끌고 갈 수 없었다는 점, 셋째, 가미카제 부대 내에서 미성년의 여인을 아무런 이유 없이 전기고문 할 수 없었다는 점 때문이다. 


이씨의 전기 고문 관련 발언은 박근혜 정부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를 이룬 이듬해인 2016년 7월 21일에도 있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생활안정 지원 및 기념사업 등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청원서를 국회에 제출하면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씨는 “대통령을 뽑아놨으면 국민을 사랑하고 역사를 (바로 잡아야 하는데), 이건 아무것도 아니고 자기 마음대로다”라늘 말에 이어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지랄하고 있네 진짜. 협상은 무슨 협상입니까”라는 원색적인 표현으로 불만을 토로하는가하면 “내 인생 돌려놔라. 15살에 가미가제 부대에 끌려가 온갖 전기고문, 매를 맞아가지고 지금도 아야아야 죽지 못해서 이렇게(산다)”고 하였다. 


또, 그해 12월 20일 서울동부지법 형사11부에서 열린 박유하 세종대 교수 결심공판에서 증인석에 선 이씨는 “16살에 자다가 군인에게 붙들려갔는데 군인 방에 들어가지 않는다고 전기고문 등 갖은 고통을 당했다. 대만 가미카제 부대로 끌려가서 1946년에 나왔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가미카제 부대로 끌려가 전기고문을 당했다는 이씨의 증언은 허위를 말해서는 안 되는 법정에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절대적인 신뢰를 갖게 한다. 


하지만, 정의기억연대 홈페이지에는 이용수씨에 대해 “17세 때(1944년) 취직시켜준다는 일본인의 말에 속아 친구와 함께 대만에 있는 위안소로 강제연행 되었다. 가미가제 부대 군인들이 대다수인 대만 신죽 근처 위안소에서 군인들을 따라서 공습을 피해 다니며 ‘위안부’ 생활을 강요당했다.”라고 하여 이씨가 일한 위안소의 위치를 부대 근처라고 하였다. 


또, 1993년 정대협에서 간행한 ‘강제로 끌려간 조선인 군위안부들(1)’에는 “대구에서 우리를 데려간 남자가 위안소의 주인이었다. 우리들은 그를 ‘오야지’라고 불렀다. 방에 들어가라고 하는데 안 들어가려고 하니까 주인이 내 머리끄댕이를 잡아끌고 어느 방으로 데려갔다. 그 방에서 전기 고문을 당했다.”고 하여 이씨의 고향인 대구에서부터 위안소까지 자신을 데려간 남자는 위안소 주인이며, 그로부터 전기고문을 당했다고 증언하였다. 


이러한 증언은 ‘가미카제 부대로 끌려가 전기고문을 당했다’는 앞서의 증언과 정면으로 배치된다. 둘 중의 하나는 거짓이라는 뜻이다. 그렇다면 어느 것이 거짓이고 어느 것이 사실인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 이를 밝힐 책임은 일차적으로 증언자인 이용수씨에게 있지만, 위안부 피해자 등록을 관장하는 여성가족부도 그 책임을 면할 수 없다. 이에 우리는 여성가족부 장관에게 다음과 같이 묻는다. 


1. 이용수씨는 가미카제 부대로 끌려간 적이 있는가? 

2. 이용수씨는 어디서 누구로부터 전기고문을 당했는가? 



2021. 1. 6. 국사교과서연구소/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