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JTBC 뉴스룸 개성공단 ‘기업 피해’만 유독 강조…왜?

개성공단 전면중단 ‘기업 피해’ 강조한 JTBC, 정부에 부정적 보도로 일관…또 다른 총선용 보도?

북한의 핵실험과 장거리 로켓(미사일) 발사에 따른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중단 조치가 이루어진 후 12일 방송된 종편채널 JTBC 메인뉴스 ‘뉴스룸’의 보도는 지상파와는 확실히 달랐다.

KBS·MBC·SBS 등 지상파 메인종합뉴스들이 개성공단을 통해 북한으로 유입된 현금이 대량 살상무기 개발에 사용된 근거 자료를 갖고 있다는 홍용표 통일부 장관의 발언을 서두에 배치한 것과 달리, JTBC는 “남북경협 '올스톱' 위기”에 방점을 찍었다.

JTBC는 서두에 '개성공단, 사실상 폐쇄 수순…남북경협 '올스톱' 위기', '"실질적 보상을…" 입주기업 관계자들, 정치권에 호소', ''고도의 정치행위' 판례…과거 유사재판서 정부 승소' 등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의 입장을 초반에 배치해 피해를 강조하면서 정부의 조치로 인한 부정적 효과 측면을 강조했다.

뉴스룸은 남북경협이 '올스톱' 위기에 처했다는 꼭지에서 “어젯(11일)밤 정부가 개성공단 가동 중단 하루 만에 단전단수 조치까지 내리면서 남북 화해의 희망이자 상징이었던 개성공단은 가동 중단이 아니라 사실상 문을 닫게 됐다”며 “추진 중이던 두만강 개발 계획과 개성 만월대 공동발굴조사 등 모든 협력 사업이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고 전했다.

이 같은 입장은 "국가는 국력을 다해 기업 활동을 도와야 하는데, 박근혜 정부는 그런 기본적인 국가 의무를 저버렸다(더민주 양향자 선대위원)"며 입주 중소기업의 피해를 강조한 더불어민주당의 입장과 같은 맥락이다.

뉴스룸은 이어진 입주 기업들이 정치권에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는 기사 꼭지에서는 “입주 기업 대표와 직원 200여 명이 참석한 비상총회에서는 정부의 지원방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의견을 모았다”며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정부 책임론을 거론하며 '피해 지원'이 아닌 '보상'을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뉴스룸은 개성공단 입주 기업들의 피해와 정부에 대한 반발 입장을 전한 뒤 과거 비슷한 사례에서도 정부를 상대로 한 손해배상 소송에서 기업들이 패한 사실이 있다고 전했다. 재판부가 정부의 조치를 “군사적 대치상태를 고려한 고도의 정치행위로 봤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야당 ‘북풍 공작 의혹’ 입장에서 뉴스 구성한 듯한 뉴스룸…총선 의식한 보도?

뉴스룸은 입주 기업의 피해를 강조한 기사 꼭지를 연달아 내놓은 후, 이어진 '홍용표 "개성공단 자금, 핵 개발 사용 전용 자료 있다"' 제목의 기사를 통해 정부의 조치에 의혹을 제기하는 뉴스를 배치했다.

기사는 “이런 가운데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개성공단 돈이 북한핵과 장거리 로켓 개발로 흘러들어간 자료를 갖고 있다. 하지만 공개할 수는 없다" 이렇게 밝혔다”면서 “구체적인 증거를 제시하지 않은 채 갑자기 꺼낸 발언으로 논란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연간 1000억원의 수익을 얻고 있는 북한 또는 북한 주민이 핵과 미사일 개발에 전용한다는 어떤 구체적인 증거를 내세운 적이 없다”는 이종걸 더민주 원내대표의 발언을 전한 뒤 “개성공단 임금이 북한의 군사력 확장에 사용됐다는 주장을 놓고 정치권 논란이 커질 수 있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기밀을 이유로 정부가 구체적 근거를 밝히지 않자 야당 주장을 인용 보도하면서, 마치 정부가 증거없이 북한을 몰아붙이고 있다는 인상을 풍기는 대목이다.



뉴스룸은 이어진 '"출구전략, 북에서 찾아야"…강경한 청와대, 배경은?'에서 개성공단을 두고 “남북화해 협력의 상징”이란 점을 재차 강조하면서 박 대통령의 대외정책인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의 폐기가 아니냐는 점을 부각시켰다.

앵커는 “앞서 이야기했지만 남북 화해 협력의 상징인 개성공단이 폐쇄된 상황에서 거론 자체가 무의미해 보이기도 하는데 현 정부의 대북정책, 대화와 압박을 병행한다 해서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아니었습니까.”라며 “그렇다면 이제 완전히 끝났다고 봐야 하는 건가요.”라고 묻자 기자는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신뢰를 쌓는 길로 들어오면 가능해진다"는 게 청와대 시각”이라며 “하지만 이 말은 '그렇지 않을 경우 북한과 대화는 없다'는 얘기인 데다, 지금은 개성공단 중단 조치 등 남북 협력의 고리마저 끊었다는 점에서 일단 포기한 정책으로 봐야 한다는 해석이 나온다”고 설명했다.

이 역시 박 대통령의 ‘통일대박론’ 등을 꾸준히 비판해왔던 야권의 지적과 일맥상통하는 대목이다. 박 대통령의 총선 공약 폐기론을 지속적으로 문제 삼아왔던 야권의 시각으로, 개성공단 전면중단 조치에 대해 북한의 책임을 묻기보다는 정부의 일련의 조치부터 트집잡는 모양새였다.

뉴스룸은 이어진 뉴스꼭지 '총선 변수 떠오른 '개성발 북풍' 논란…여야 '신경전'' 등에서도 북한 핵실험과 로켓 발사, 이에 대한 우리 정부의 조치를 ‘안보’의 문제보다는 선거를 앞둔 여권의 정치전략적 차원으로 해석하는 보도행태를 보였다. 이 역시 북핵과 개성공단 조치에 대한 야권의 입장과 주장을 그대로 담은 모양새였다.


미디어내일 박주연 기자 phjmy9757@gmail.com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