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문고(대표 권경현)가 오는 12월 15일(금) 분당구청 맞은편에 위치한 퍼스트타워 지하 1층에 단층규모로는 경인지역 최대 규모인 총 1,600평(5,289m²)으로 교보문고 13호 영업점인 분당점을 오픈한다. ‘지식[책]과 즐거움[문구,음반,Gift],휴식[북카페]이 있는 지식놀이공원’을 컨셉으로 한 교보문고 분당점은 10만 종 21만 권의 책과 지역 특색에 맞게 분당에 밀집해 있는 30~40대 신도시 독자들을 주 고객으로 하는 Up-town style의 인테리어로 새롭게 구성 하였으며 Senior 세대들을 위한 문화 휴식공간도 함께 배려했다. 특히 주 고객층인 30대~40대 여성과 그 자녀들을 위한 영재육성 캠페인 등의 다양한 문화행사와 지역 문화단체와의 연계를 통하여 ‘책읽는 도시, 학습하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해 신도시 독서문화 창달에 앞장서게 될 것이다.
교보문고는 1981년 초대형서점 광화문점을 선보이며 우리나라 서점문화를 선도한 이래, 전국 12개 지역에 진출해, 해당 지역 내에 양질의 지식문화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지역민들의 문화명소로 사랑받아 왔다. 13번째 지점인 분당점은 자연 속에 문화가 숨쉬는 젊은 도시 ‘분당’의 지식과 문화 향상에 기여함으로써 신도시의 ‘책 읽는 문화 조성’, 10년 연속 고객만족도 1위 업체의 서비스 차별화 등으로 분당의 발전과 함께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① 지식과 즐거움을 함께 누리는 온 가족의 문화휴식 공간
‘지식[책]과 즐거움[문구,음반,Gift],휴식[북카페]이 있는 지식놀이공원’을 구현하는 컨셉 매장인 교보문고 분당점은 신도시의 특색을 살리며 책 읽기와 함께 책 읽는 모습과 다양한 문화의 향유가 어우러지는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새로운 형태의 문화이벤트 공간 ‘티움’은 영업점 중앙에 자리해, 저자 관련 이벤트 등 다양한 문화행사가 진행된다. 또한 서점 내에 위치한 ‘북카페’는 분당에 밀집해 있는 30~40대 여성층과 청소년 그리고 Senior층의 휴식공간으로 독서를 더욱 향기롭고 깊이 있게 해줄 것 이다. 여기에 E-book 다운로드, READ지수 샘플 테스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D-ZONE’과 음반쇼핑몰 ‘Hottracks’, 문구와 기프트숍이 젊은층을 사로잡게 되며 교보문고만의 특색 있는 공간인 키즈가든(Kid's Garden)의 운영으로 5일제 실시에 따른 가족단위 고객들을 위한 편의시설에도 신경을 써 신도시의 온 가족이 즐거운 문화쇼핑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② 책을 통한 영재육성과 독서문화 창달에 앞장서는 서점
교보문고 분당점은 이 시대 부모들의 초미의 관심사인 ‘자녀교육’과 ‘영재교육’에 책으로 앞장서게 될 예정이다. 오픈 이벤트부터 ‘영재육성’을 테마로 각 분야 전문가들이 자녀교육에 대해 설명회를 개최하며 교보문고가 개발한 독서지수 측정 프로그램 ‘READ'의 무료검사와 상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실시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으로 지역 교육문화 발전과 미래 영재육성에 이바지 하게 된다.
또한 분당 율동공원 내 위치한 책 테마파크와 연계한 ‘독서문화 캠페인’을 시작으로 성남문화재단을 비롯한 지역 문화단체와의 연계 및 교류를 지속적으로 넓혀나가 신도시의 새로운 책읽기 문화에 앞장서게 된다.
③ 다양한 즐거움이 있는 문화쇼핑몰‘핫트랙스’
교보문고 분당점은 독서와 도서구매와 함께 다양한 문화 쇼핑을 함께 즐길 수 있다. 국내 최고의 문구·음반·기프트 복합쇼핑몰인 ‘핫트랙스(Hottracks)’가 500여 평 규모로 입점해, 다양한 문화상품을 구매하는 재미를 선사한다. 젊은이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디자인문구 전문매장, 디지털상품 전문코너, 딸기, 교육놀이상품 등의 브랜드샵이 입점하여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원스탑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하였으며 핫트랙스만의 전문성으로 전통문구용품과, 사무용품, 화방용품, 팬시용품코너를 통해 저렴한 상품에서 세계적인 명품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상품을 구비, 다양한 고객의 취향을 맞추고 있다. 아울러 음반매장은 가요·팝·클래식·DVD 등 앨범장르별 진열과 함께, 전곡 미리듣기 및 음반 검색이 가능한 세계 최초의 핫트랙스 음반검색기를 통해 초보자에서 매니아까지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매장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동방신기’, ‘MC몽’ 팬 사인회, 북아트 무료강좌, 프랭클린 플래너, 셀프코칭다이어리 설명회와 같은 다양한 문화행사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예정이다.(별첨 참조)
④ 교보문고 분당점 만의 특징있는 서비스
고객만족도 10년 연속 1위의 교보문고는 분당점에도 고객만족을 위한 업계 최고의 서비스와 함께 서점을 찾는 고객들에게 새롭고 즐거운 경험을 전해주기 위해 차별화 된 서비스를 도입 운영한다.
- ‘편집매장’운영을 통해 테마가 있는 MD
교보문고 분당점에는 다른 서점에서는 만날 수 없는 ‘편집매장’이 운영된다. ‘책’과 ‘문화’를 소재로 한 다양한 테마를 통해 구성되는 MD공간인 ‘편집매장’은 새로운 문화를 소개하고 변화하는 트랜드를 소개하는 공간으로 매장을 찾는 고객들에게 책을 고르고 읽는 재미와 함께 즐거운 문화정보 체험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운영된다.
- ‘북마스터’와‘첨단 도서 검색대’를 통한 맞춤정보 제공
교보문고 분당점을 찾는 고객들은 원하는 도서의 위치뿐만 아니라 서가상의 위치정보까지 알 수 있으며, 검색내용의 출력까지 가능한 ‘첨단 도서 검색대’를 통해 원하는 도서를 직원의 도움 없이도 손쉽게 찾을 수 있다. 또한 구하기 어려운 책이나 찾기 힘든 책, 그 분야에 관련된 도서정보는 분야별로 배치된 북마스터(Bookmaster)와의 상담을 통해 1:1 맞춤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고객 개개인의 Life Style에 맞는 책 추천 및 독서 상담 등을 북마스터가 고객의 수준과 취향에 맞는 맞춤정보를 서비스해준다.
- ‘고객 만족 서비스 품질 보상제도’
‘서비스 품질 보장제도’는 직원의 도서 계산 착오, 약속 불이행, 도서불량 등 고객불편 사항에 대해 고객에게 보상을 주는 제도로 고객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는 교보문고의 약속을 담고 있다.
이외에도 교보문고 분당점은 다른 교보문고 영업점들과 마찬가지로 도서 품절 등으로 원하는 도서 구매가 어려운 경우, 사전 예약을 통해 원하는 때에 도서를 찾아갈 수 있는 ‘도서 주문 예약제’, 전화 한 통화로 도서 재고에서부터 전문상담에 이르는 다양하고 신속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는 온·오프라인 통합 모델인 ‘지능형 통합 고객센터(CTI : Computer Telephoning Integration) 등을 통해 고객들에게 더욱 편리하고 편안한 쇼핑환경을 제공하게 된다.
ⓒ 미디어워치 & mediawatch.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