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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수매체 몰아주기’?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이 보수매체?

새정치민주연합, 보수·진보매체 자의적 분류

이명박 정부 이후 정부의 중앙부처 광고 집행이 보수 매체에 집중됐다며 야당 의원이 문제를 제기한 가운데 보수매체로 분류하기 어려운 전문매체와 경영난 등의 이유로 운영이 중단된 매체, 중도성향의 매체까지 보수매체로 분류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보수매체에 광고가 집중됐다는 점을 부각시키기 위해 지나치게 자의적인 잣대로 분류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29일 배재정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정부 부처의 광고 집행을 대행하는 한국언론진흥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2008년~2015년 8월 현재 정부 중앙부처 정부광고 집행 현황’ 자료를 근거로, 이명박 정부 이후 현재까지 인터넷 매체 광고 집행이 크게 늘어난 가운데 특히 보수매체에 광고가 집중됐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배 의원 측 자료에 따르면, 인터넷 매체에 집행된 광고는 이명박 정부 출범 직후인 2008년에는 전체 8건이었는데 올해는 8월까지 전체 41건에 이르러 광고 집행 건수가 늘었다.

배 의원은 “인터넷 매체의 성격을 각각 진보·보수·중도·전문·지역 매체 등으로 분류해보니, 6년 동안 정부 광고를 받은 진보 성향 인터넷 매체는 4개에 불과한 반면 보수 성향의 인터넷 매체는 16개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배 의원은 <오마이뉴스> <프레시안> <민중의 소리> <통일뉴스>를 ‘진보’ 성향으로, <뉴데일리> <데일리안> <프런티어타임스> <프리존> <올인코리아> <독립신문> <뉴스타운> <데일리엔케이> <뉴스파인더> <뉴타임즈코리아>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위키트리> <업코리아> <미디어펜> <통일신문> <정경뉴스>를 ‘보수’ 성향으로 분류했다.

이 같은 기준으로 배 의원은 2008년에는 정부 광고를 받은 전체 8개 인터넷 매체 가운데 보수 성향 매체는 4개인 반면 진보 성향으로 분류된 매체는 하나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2011년에는 정부 광고를 받는 30개 인터넷 매체 가운데 11개가 보수 성향이었고 반면 진보 성향은 1곳으로, “‘보수 인터넷신문 밀어주기’를 더 노골화했다.”고 강조했다.

배 의원은 또한 올해 8월까지 정부 광고를 받은 41개 인터넷 매체 가운데서는 10개가 보수 성향이었고, 진보 성향 매체는 <오마이뉴스> 1곳이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집행된 광고비 규모도 크게 차이가 났다면서, 2008~2014년 사이 보수 성향 매체에 집행된 광고비는 진보 성향 매체에 집행된 광고비에 비해 10배 이상 많았다고 덧붙였다.

배재정 의원은 “이처럼 혈세로 특정 성향의 언론사들에게 특혜를 주는 것은 민주주의 원칙을 위반하는 매우 중대한 문제”라며 “정부여당이 최근 포털을 압박하고, 법을 개정해 대다수 인터넷신문사를 퇴출시키려 하는 것도 오직 ‘재집권’을 목표로 진보적인 여론을 말살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무슨 기준으로 우리를 보수매체로 분류했는지 잘 모르겠다”

정권에 따라 특정 이념 성향에 정부 광고가 지나치게 집중되는 현상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은 설득력이 있다. 하지만 이 같은 현상은 유독 보수정권만의 일은 아니었다.

노무현 정부 당시에는 오마이뉴스가 중앙일간지 닷컴사를 제치고 정부 광고발주액 1위를 차지하며 논란이 되기도 했다. 2004년 9월 이재웅 한나라당 의원이 정부 52개 부처의 인터넷 광고 발주 현황을 조사한 결과, 오마이뉴스는 2003년 뉴스전문 사이트에 대한 정부 광고 발주액(4억9261만원)의 17.2%인 8455만원을 따내 중앙일간지 인터넷 사이트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오마이뉴스 편중은 2004년 들어 더욱 심해져 그해 8월까지 뉴스 사이트 전체에 대한 정부 광고 발주액(5억3880만원)의 20.7%인 1억 1135만원에 이르기도 했다.

배재정 의원이 발표한 자료의 문제는 보수매체로 분류하기 어려운 매체들까지 우격다짐식으로 넣은 부분이다. 또한 경영난 등의 이유로 수년 전 문을 닫은 매체들까지 넣어, ‘보수매체 몰아주기’라는 프레임을 강조하기 위해 무리수를 뒀다는 지적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배 의원 측이 보수매체로 분류한 <위키트리>, <정경뉴스>, <뉴타임즈코리아>,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등은 보수매체로 보기 어렵다는 것과, <데일리엔케이>, <통일신문>과 같은 매체들은 전문매체로 봐야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프리존>은 수년 전 이미 문을 닫았다.

실제로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관계자는 1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우리 매체는 말 그대로 소비자와 관계된 기사만 쓰지 사회성 기사를 쓰는 게 아니다”며 “무슨 기준으로 우리를 보수매체로 분류했는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배재정 의원실 관계자는 통화에서 이념성향 분류 기준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변희재씨 등이 처음에 만든 한국인터넷미디어협회 소속 매체들을 먼저 선정 대상으로 했다.”며 “인미협이 출범할 때 밝혔던 이념성향이 있었다. 그래서 거기 포함된 21곳 소속 매체들을 가장 우선순위로 보수성향 매체로 선정한 것”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정경뉴스의 경우는 인터넷판 기사 성향과 배치 그것들을 고려한 것이고, 위키트리는 처음 만들었던 분들의 성향도 고려했다. 서울신문으로 간 김영만씨가 이명박 대통령 언론특보였고, 부회장이었던 김행씨도 청와대 대변인을 했기 때문에 그런 성향을 고려해 넣었다”고 말했다.

박한명 미디어그룹 내일 대표 겸 시사미디어비평가는 “인미협 소속 매체들을 보수매체로 분류한 것 같은데, 당시 상황과 현재에 많은 변화와 차이가 있다.”며 “실제로 운영되는 방향까지는 고려하지 못한 분류가 아닌가 싶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보수매체에 광고를 몰아줬다는 것을 지나치게 강조하려다보니 그런 것 아닌가”라며 “소위 좌파정권 때에도 친정부매체에 광고몰아주기는 마찬가지였는데 한쪽 입장만을 강조하는 것은 선동하는 것이지 공정한 이야기가 아니다. 비판을 하려면 그런 부분도 공정하게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미디어내일 박주연 기자 phjmy9757@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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