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MBC “노조가 통계 왜곡 조작해 또 회사 비방”

언론노조 MBC본부가 뉴스데스크 보도 비판한 ‘민실위보고서’ 조목조목 반박

언론노조 MBC본부(본부장 조능희, 이하 MBC본부)가 지난 15일 공개한 <‘성완종 리스트’ 보도를 주시한다> 민실위보고서에 대해 MBC가 “노조가 왜곡 조작해 선전했다”면서 21일 정면 반박했다.

MBC는 “노조 ‘민주방송실천위원회’의 ‘민실위보고서’라고 하기 보다는 노조 ‘왜곡조작실천위원회’의 ‘밀실보고서’라는 이름이 더 적합할 것 같다.”고 비꼬았다.

앞서 MBC본부 노조는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 ‘뉴스데스크’가 여야 정치공방으로만 다루고 있다며 13일 총 6개의 관련 리포트 중에서 3개를 여야공방으로 다뤘다고 지적하면서 “리스트에 오른 8명에 대한 취재와 보도가 충실해야 할 것”이라며 “지금까지 나온 정황만으로 야당의 대선자금과 특별사면 의혹을 다룬다면, ‘성완종 리스트’, 8명에 대한 취재와 보도는 그보다 훨씬 더 많은 비중과 깊이로 다뤄야 함이 현 상황에서의 합리적 균형 아닌가?”라 비판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MBC는 “검찰의 리스트 공개와 경향신문의 녹취 일부가 공개된 날인 4월 10일 MBC 뉴스데스크는 정치적 공방이 아닌 ‘성완종 리스트’에 기초해 7개의 리포트를 했다. 4월 11일은 ‘성완종리스트’와 관련해 4개의 리포트를 했다. 4월 12일도 4개의 리포트를 했다. 4월 12일까지 모두 15개의 리포트가 나갔다.”면서 “4월 13일에는 여당의 김무성 대표가 “대선자금 조사 받겠다며 야당도 받아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고, 당연히 야당이 반격하면서 여야가 공방을 펼친 뉴스를 다룰 수밖에 없는 날이다. 또한 여야 공방과 관련된 리포트는 비슷한 분량으로 다뤄야 하는 것은 균형성을 위한 불문율”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조 민실위보고서는 4월 10일부터 12일까지의 리포트 15개에는 애써 눈을 감은 채 4월 13일 뉴스데스크 리포트 개수만 갖고 ‘성완종 리스트’가 정치적 공방으로 다룰 뉴스냐고 왜곡 조작해 선전하고 있다”고 강력 비판했다.

그러면서 “‘성완종 리스트’ 공개 후 4월 13일까지 관련 21개 리포트에서 여야 공방 기사는 대선자금 조명을 포함해 4개인데 마치 4월 13일자 뉴스만 가지고 6개 중 3개로 교묘하게 또 통계를 조작한 것”이라며 “노조 ‘민주방송실천위원회’가 아니라 통계 ‘왜곡조작위원회’라는 오명을 피할 수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힐난했다.

MBC는 또한 “노조 민실위보고서는 나아가 여야 공방 기사에 대해서는 여야를 균형 있게 다뤄야 하는 삼척동자도 아는 불문율조차 망각했다”며 노조 민실위보고서가 “분량도 여야 거의 균등하게 다뤘다.”고 “비난하는 투로 말한 뒤 여야 공방보다 ‘성완종 리스트’ 8명에 대한 취재와 보도를 훨씬 더 많은 비중과 깊이로 다뤄야 합리적 균형이라는 억지 주장까지 펼쳤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물론 MBC가 8명의 리스트 보도를 더 많은 비중과 깊이로 다루지 않은 것도 아니다”고 덧붙였다.

MBC는 이어 “여야 공방 보도는 MBC 뉴스데스크만 했을까? KBS와 SBS 등 지상파는 당일 저녁 보도했고, 한겨레신문과 경향신문, 한국일보도 일제히 다음달 조간에서 주요 뉴스로 다루고 있다.”며 “그런데 MBC만 여야 공방을 보도하면 ‘불공정’하게 되는지 노조 민실위보고서에 되묻고 싶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MBC는 “그러면 노조 민실위보고서는 4월 10일부터 12일까지 ‘성완종 리스트’리포트 15개는 몰랐을까? 그렇지도 않다. 뒤이어 청와대 보도를 비판하기 위해 “뉴스데스크는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해 지난 5일 동안 29개의 리포트를 했다.”고 스스로 적시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꼬집은 뒤 “<성완종 리스트> 보도 개수를 어떤 때는 6개로, 어떤 때는 29개로 MBC 보도와 관련한 통계를 입맛에 맞게 왜곡 조작하는 버릇을 버리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MBC는 또한 MBC본부 노조 민실위보고서가 지난 14일 방송과 관련해 “노무현 정부 당시 특별 사면 논란에 대한 여야 공방에 대해 다루면 안 되는 뉴스를 다뤄 본말을 전도한 것처럼 비난했다.”면서 하지만 MBC에 앞서 이는 경향신문, 한국일보 등이 먼저 보도했다고 설명한 뒤 “경향신문과 한국일보가 노무현 정부의 이례적 특사를 다루면 공정하고 MBC가 다루면 본말이 전도된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와 함께 노조가 ‘허태열, 김기춘 전 비서실장 이름은 뉴스데스크에 한 차례도 언급되지 않았다’고 비난한 것과 관련해서도 “두 인사는 공소시효 해석의 문제가 있었고, 이미 대부분의 언론 보도의 초점은 리스트 내용이 사실이라고 가정할 때 공소시효가 명백하게 남은 이완구 총리, 홍준표 지사, 홍문종 의원으로 넘어간 시기였다. 언론이 이른바 ‘살아 있는 권력’에 더 관심을 갖는 것은 일반적 경향”이라고 반박했다.

아울러 MBC는 “노조 민실위보고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청와대의 고민’은 왜 충분히 보도하지 않느냐고 질책한다.”며 “MBC가 사실을 추종하면서 객관적 보도를 하기 보다는 청와대와 여당은 많이 괴롭히고 야당의 허물에 대해서는 눈 감는 보도를 하도록 하고자 희망하는 노조 민실위보고서의 의도를 일관되게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MBC는 이밖에도 노조 민실위가 ‘공무원 연금개혁’과 ‘노사정 대타협’ ‘세월호 인양’ 등과 관련한 보도에도 문제가 있다는 비판에 적극 반박하면서 “통계의 상습적 조작과 이중 잣대로 MBC뉴스데스크를 비방하고 나아가 보도국 기자들까지 폄하하는 노조 민실위보고서는 누가 어디서 어떻게 작성하는 것일까?”라고 의문을 제기하면서 “명칭을 노조 ‘민주방송실천위원회’의 ‘민실위보고서’라고 하기 보다는 노조 ‘왜곡조작실천위원회’의 ‘밀실보고서’라는 이름이 더 적합할 것 같다.”고 꼬집었다.

이보연 기자 boyeon2439@hanmail.net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