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청장 홍석우)은 중소기업이 소비자를 최우선하는 문화 창출로 기업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조성하고, 중소기업과 소비자간 분쟁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08.8.19(화) 오후(15:30) 한국소비자원(원장 박명희)과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금번 업무협약은 소비자의 권리 요구수준이 높아지면서 늘어나는 소비자 피해?불만에 대처할 능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이 한국소비자원과 협력하여 관련분쟁을 사전 예방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고시켜 기업 이미지 개선과 판로확대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정책적 판단에 기인한 것이다.
중소기업청과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협약을 통해 소비자관련 기업애로와 소비자 피해예방 및 불만해소를 위해 다음과 같은 협력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ㅇ 중소기업 공동A/S콜센터*와 연계하여 콜센터 참여기업 제품에 대한 소비자 문제 발생시 상호 원활한 해결을 지원하고 기업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공동노력
* 중소기업공동A/S콜센터 : 중소기업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A/S콜센터를 설치하여 자금,인력 등의 부족으로 A/S체제를 갖추지 못하는 중소기업에게 A/S 콜 대행지원(‘08.7월말 현재 55개 업체 참여)
ㅇ 소비자 분쟁 사례를 중소기업에 전파하여 유사사례의 재발방지를 위한 활동을 추진
ㅇ 중소기업 CEO 등 임직원에 대한 소비자 관련 교육프로그램을 개설하여 고객중심의 기업경영 문화를 배양하고, 소비자 단체의 중소기업 인식개선 유도
ㅇ 기타, 소비자관련 법규, 제도, 민원현황 등에 대한 정보공유와 중소기업과 소비자관련 제도 공동연구, 세미나, 관련 기관에 대한 교육?홍보지원 등 협력사업 전개
중소기업청은 금번 협약에 따른 공동사업 추진 및 상호 정보공유를 통하여, ‘소비자를 배려하는 중소기업‘, ’중소기업을 발전시키는 소비자‘ 육성에 기여할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중소기업의 이미지 개선과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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