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기타


배너

창원시, 이달 18일부터 내달 17일까지 시민제안 접수 및 설문조사 실시


창원시가 ‘2009년도 예산편성’을 앞두고 시민들을 대상으로 "내가 시장이라면 내년도 예산편성은 이렇게 하겠습니다" 라는 참신하고 창의적인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시는 내년도 예산편성과 관련, 홈페이지 및 설문서를 통해 이달 18일부터 9월 17일까지 한 달 동안에 시민들의 제안사항과 내실 있는 예산편성 방향에 대한 시민의 의견을 취합한다고 밝혔다.

시는 이번 설문조사의 취지가 창원시 재정운영에 대한 시민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 수렴은 물론 예산편성의 시민참여 기회를 최대한 확대하고 지난해의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획기적으로 보완해 보다 발전되고 투명한 재정운영으로 행정의 신뢰도를 높여 내년 건전재정 예산편성에 크게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설문서에는 ‘내가 시장의 입장에서 제안하는 읍ㆍ면지역 개발에 관한 사항 등 4개의 시책분야’와 ‘1억원과 10억원의 예산편성권을 각각 준다면 어떤 분야에 중점적으로 편성할 것인가’ 라는 질문과 10개의 세부적인 문항이 나열돼 있어 예산편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세부적인 설문사항을 보면, 내년에 예산편성을 늘려야 할 분야를 비롯해 지원을 줄여나가야 할 분야, 지역경제살리기, 서민생활안정, 일자리 창출, 고유가시대 대비, 사회복지분야, 세입을 늘릴 수 있는 방법, 예산을 절약할 수 있는 방안 등 내년도에 꼭 반영돼야 할 사업 등을 다루고 있다.

설문참여 방법은 창원시민이면 누구라도 가능하며 인터넷 창원시 홈페이지 (http://www.changwon.go.kr)를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예산편성에 관한 우수시책을 제안한 시민에게는 최우수 50만원, 우수 30만원, 장려 20만원(2명)의 시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창원시 관계자는 “조사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여론조사 전문기관에 의뢰할 예정이며, 설문조사 결과 좋은 의견에 대해서는 예산편성 반영은 물론 공개해 널리 파급하도록 할 계획이다”며 “공무원이 직접 실천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는 전 부서 등에 통보해 전 직원들이 실제 실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