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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노조, 찬반투표도 없이 '정치파업' 한다고?

집행부 따로-노조원 따로...'무투표 파업' 결정에 내부비판 봇물


"찬반투표 한다는 (노조소식지) 글귀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이게 정녕 뭐하는 짓입니까?. 찬반투표는 무섭고 파업은 해야겠고. 결국 이런식이군요.", "조합원 투표로 파업찬성이 많으면 파업하면 되고 파업반대가 많으면 파업 안하면 될거 아닙니까?. 주위를 둘러보고, 주위의 민심좀 읽어보세요."

전국금속노동조합(이하 금속노조)이 오는 25일로 예정된 한미FTA(자유무역협정) 저지 등을 위한 정치파업을 찬반투표 없이 강행키로 결정한데 대해 파업 당사자인 조합원들 사이에서조차 비판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이번 정치파업의 핵심사업장인 현대·기아차를 비롯 자동차업계 노조에서는 파업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노조 집행부와 조합원들간 갈등양상까지 빚어지고 있다. 업계에서는 "금속노조측이 당초 찬반투표 결과를 개별 사업장이 아닌 산별노조 차원에서 전체적으로 공개하기로 해 놓고도 막상 동의(파업가결)를 얻어낼 자신이 없자 아예 투표절차를 생략한 것 아니냐"는 의혹마저 제기하고 있다.

실제 11일 현대차 노조 홈페이지에는 금속노조의 이번 결정을 비판하는 조합원들의 글들이 잇따랐다.

한 조합원은 노조 홈페이지에 올린 '한다던 파업 찬반투표도 안하고 파업하다니?'란 제목의 글을 통해 "찬반투표 한다더니 이게 정녕 뭐하는 짓이냐"면서 "우리가 시키면 시키는대로 하는 로봇인 줄 아냐"고 반발했다.

또다른 조합원도 '국민의 지지 0%파업'이란 글에서 "지금의 우리 파업을 일반시민 한사람도 지지하지 않으며 배부른 노동자들이라고 손가락질만 받는다"며 "성공할 수도 없는 파업이 몇몇 활동가들의 주도로 이뤄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금속노조가 찬반투표 자체를 생략한 배경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는 글도 적지 않았다. 한 조합원은 "찬반투표를 해본들 파업반대가 많다. 그래서 파업여부 투표하면 엄청난 결과가 나타날 것이란 점을 미리 인정해 버린 결과물"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노조 집행부 따로, 조합원 따로...열심히 살아봅시다"라며 냉소를 보내기도 했다.

현대차 노조 홈페이지에는 이밖에도 "아무 성과도 없는 형식적이고 정치적인 파업을 왜 또 하나", "누구를 위한 파업인지, 빨간조끼 소리만 듣지 말고 현장의 목소리도 들어봐라", "조합원을 담보로 하는 정치파업은 결사 반대", " 두고두고 현재 집행부의 오점으로 남을 것" 등의 비판글이 줄을 이었다.

기아차의 한 노조원도 홈페이지에 올린 글을 통해 "국민들에게 이제는 바뀐 '기아'를 보여줘야 하는 것 아니냐"며 "파업을 하려거든 '당당하게' 조합원 투표에 부쳐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상당수 조합원들의 이같은 반응은 한미FTA 저지 자체가 일반 조합원들의 임금이나 복지 등과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없는데다 이미 여러차례 반복된 정치파업으로 인해 여론이 차가워질대로 차가워진 점을 의식한 때문으로 해석된다.

이에 앞서 금속노조는 당초 19~21일 조합원 찬반투표를 거쳐 오는 25~29일 총파업을 벌이기로 했다가 최근 돌연 찬반투표 없이 파업에 돌입하기로 결정했다.

금속노조는 이어 11일 '한미FTA 6월말 총파업 점검 지침'이라는 공문을 내려보내 "총파업 현황을 사업장별로 점검해 보고하라"고 지시했다. 금속노조는 대신 중앙교섭을 비롯한 임단협은 7월 중하순에 집중하기로 했다.

금속노조의 이같은 방침에 대해 사측의 반응도 냉담하다. 현대차의 한 관계자는 "금속노조가 찬반투표를 하든, 안하든 관계없이 이번 정치파업은 명백한 불법"이라며 "파업을 강행할 경우 무노동, 무임금 원칙의 적용과 함께 피해액에 대해 민형사 소송을 제기하는 강경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rain@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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