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 최석환, 이상배기자][쇠고기-車에 걸려 좌초...타결 가능성은 열어둬]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시한이 당초 예정보다 이틀간 연장됐다.
김종훈 수석대표는 31일 오전 브리핑을 통해 "추가적인 논의가 유익하고 필요하다는 공통인식에 따른 것"이라고 짧게 설명했지만, 사실상 양측이 쇠고기와 자동차에 대한 입장차를 최종적으로 좁히지 못했기 때문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양측은 당초 쇠고기 등 민감 농산물과 자동차, 섬유, 금융 등에서 합의점을 찾은 뒤 31일 자정(0시)께 타결을 공식 선언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우리측이 자동차에 대한 관세를 즉시 철폐해달라는 최종안을 전달하고, 미국도 쇠고기 검역문제와 관세철폐 문제를 고집하면서 분위기가 틀어지기 시작했다.
비슷한 시점에 토니 프라토 미 백악관 부대변인은 이메일 성명을 통해 "마무리가 잘 안되고 있다(not going well)"며 "협상이 몇 시간 내에 중요한 진전을 보일 기미가 없으면 이번에 합의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이같은 분위기를 뒷받침했다.
31일 자정(0시)이 넘어서자 협상단 안팎에서는 쟁점분야를 중심으로 '선(先) 타결, 후(後) 협상' 방식으로 처리될 가능성이 제기되기 시작했다. 미국은 이를 위해 협상 시한을 이틀간 연장해달라고 자국 의회에 요청했다는 것.
이어 농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협상이 휴회 상태가 되면서 모든 관심이 쇠고기가 포함된 농업 협상에 집중됐다.
협상단 관계자는 "미국이 농업 협상에서 유연성을 발휘하면 다른 부분도 연쇄적으로 타결될 수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양측이 한치의 양보도 없이 대치하고 있어 결과를 예단할 수 없다"고 전했다.
반면 농업 분과의 핵심 관계자는 "미국이 요구수준을 낮추지 않을 경우 협상 시한까지 버틸 것"이라고 말해, 막판 진통을 예고했다.
결국 쇠고기 관세철폐 수준과 검역기준 완화를 두고 양측이 협상 시한인 31일 오전7시까지 접점을 찾지 못하면서 '연장'이라는 카드가 불가피하게 선택됐다는 후문이다.
이를 두고 협상단 안팎에서는 벌써부터 '타결'은 물건너간 것 아니냐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와 달리 양측이 타결 가능성을 열어둔 만큼 어렵지만 타결쪽으로 한발짝 내딛은 것이란 시각이 우세하다.
정부 관계자는 "양측이 결렬을 염두에 뒀다면 벌써 협상은 깨졌을 것"이라며 "협상 시한까지 연장한 것은 타결에 대한 의지가 그 만큼 강하다는 사실을 반증하고 있는 것"이라고 귀띔했다.
최석환, 이상배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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