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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 성연광기자]한국코닥이 국내 시장에서 강력한 원군을 만났다. 디지털카메라 유통부문에서 강력한 노하우를 확보하고 있는 LG상사와 손을 잡은 것.

특히, LG상사는 캐논코리아 설립이전 캐논 카메라를 국내 1위 브랜드로 성장시킨 주역이라는 점에서, 현재 중하위권에 머물고 있는 한국코닥의 입지변화 여부에 업계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국코닥(대표 김군호)은 28일 서울 힐튼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LG상사에 코닥 디지털카메라 및 프린터, 기타 주변기기와 관련된 모든 판매, 영업권을 주는 독점 디스트리뷰터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국코닥은 1995년 한국에 최초로 디지털카메라 ‘DC20’을 출시한 이래, 서울, 경기 등의 수도권 지역과 일부 대도시 유통망을 통해 영업활동을 해왔다.

그러나 이번에 LG상사와의 제휴를 맺음으로써 여러 군데로 분선돼 있던 유통망을 단일체체로 정비하는 동시에, 전국적인 판매망을 확보하게된다.

이번 전략적 제휴에 따라 한국코닥은 마케팅, A/S,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 업무 등을 담당하게 되며, LG상사는 디지털카메라 및 프린터, 주변기기 관련 전반적인 유통 관리 업무를 맡게 된다.

한국코닥은 이번 제휴에 대해 유통 채널 정비로 인한 업무 효율 증대와 수익성 향상은 물론, 디지털 카메라 판매 증가 등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 낼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전국 코닥 익스프레스 및 LG상사의 다양한 소매점 네트워크 결합을 통해 향후 사진인화를 포함한 종합 디지털 이미징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LG상사는 지난 2000년 카메라 유통사업에 뛰어든 이래 특유의 공격적인 영업력과 조직력을 바탕으로 단기간 내에 당시 파트너였던 캐논을 국내 카메라분야 선호도 1위 브랜드로 성장시킨 주역.

현재는 그동안 축적된 영업력과 유통 노하우를 바탕으로 소매 유통을 중심으로 디지털기기 전문 유통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한국코닥의 김군호 사장은 “치열한 경쟁과 급변하는 산업의 중심에서 LG상사와의파트너십 체결을 통한 유통 채널 재구축으로 보다 유연하게 시장상황에 대처할 수 있게 됐으며, 소비자들은 보다 쉽게 코닥만의 차별화된 토탈 이미징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됐다"고 말했다.
성연광기자 saint@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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