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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 임지수기자][한정된 인원으로 동영상UCC 모니터링에 한계]

정부가 음란 동영상과의 전쟁을 선포한 가운데 관련 업체들의 모니터링 제도에 대한 문제점이 다시 한번 지적되고 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 다음 등 포털 업체들이 수백명의 모니터링 요원을 두고 있지만 이들이 모두 음란 동영상을 걸러내는 업무를 하는 것이 아니어서 음란물 모니터링에 허점이 생길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소규모 인터넷 업체들의 경우 소규모의 모니터링 인력을 중국에 두고 운영하고 있는 등 사후 모니터링의 문제점에 그대로 노출돼 있다.

네이버의 경우 현재 270명, 다음은 150~200명의 전문 모니터링 요원을 두고 있다. 이들은 24시간 3교대 근무로 유해 게시물을 걸러내고 있다.

문제는 이들 포털 업체의 해당 업무 운영 체계를 보면 해당 요원들은 블로그, 카페, 동영상 사이트 등 서비스로 나누어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는 점.

즉, 이들이 동영상 손수제작물(UCC)만을 모니터링하는 것이 아니며 모니터 요원들은 각자 맡은 부분에 대해서는 게시물의 음란성 여부뿐 아니라 저작권 위반, 명예훼손 등의 요소까지 모니터링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들 포털에 올라오는 동영상 UCC가 하루 1만개 이상, 많게는 2만개에 달하는 점을 감안하면 동영상UCC를 전담하는 모니터링 요원을 늘리는 것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일부 소규모 인터넷 사이트의 경우 모니터 체계가 더욱 허술하다. 수가 적은 것은 물론 모니터 요원을 중국에 따로 두고 있기 때문.

한 유명 인터넷 커뮤니티의 경우 국내 웹관리팀 7명과 중국의 모니터 요원 10명이 게시물을 관리하는 것이 전부다.

업체측은 "중국 모니터 요원의 경우 회사쪽에서 교육을 시키고 있다"고 말했지만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은 피하기 힘들어 보인다.

한편 정보통신부가 음란물 유통 관련 대책을 발표하면서 포털 사이트들도 대응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NHN과 다음 모두 모니터 요원을 확충할 계획이며 SK커뮤니케이션즈의 경우 그동안 모니터 사각 지대로 지적돼 왔던 휴일과 심야 시간대의 모니터 인력을 늘릴 방침이다.

또한 동영상을 올리기 전에 문제가 되는 컨텐츠를 걸러낼 수 있는 멀티미디어 필터링 기술이 필수적이라는 점에서 각 업체마다 사전 검열에 적용할 수 있는 동영상 검색 기술의 개발과 서비스 적용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다음의 경우 별도의 신고센터를 온라인-오프라인 상에서 운영할 방침이다.
임지수기자 ljs@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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