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무선 이동통신 솔루션 전문회사 이루온(대표 이승구)은 16일, LG텔레콤과 EVDO 리비전(r)A망용 무선데이터 시스템인 PDSN(Packet Data Service Node) 공급계약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계약금액은 5억원.
PDSN이란 기지국으로부터 들어온 데이터 신호를 처리하여 단말기와 무선인터넷의 연결 작업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특히 수시로 이동하는 휴대폰 사용자들을 위하여 이동관리 기능을 제공하여 움직이는 호스트단말기(휴대폰)와 자신의 IP주소를 변경하지 않고 인터넷데이터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게 하므로 무선데이터의 핵심 솔루션 평가되고 있으며, 동기식 CDMA 1x EVDO 서비스에 주로 사용된다.
현재 국내 이동통신사들은 급증하는 무선인터넷 데이터 서비스 사용에 발맞추어 기존의 음성위주의 망과의 연동을 통하여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의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특히 LGT는 2007년 전략적으로 EVDO(r)A의 상용화를 위한 본격적인 투자에 착수, 향후 3년간 약 4000억원의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이루온 관계자는 "이번에 계약은 당사가 그동안 관련 시장에서 선두적으로 기술개발 하여 특허를 획득한 PDSN의 사업 결실이며, 이번 공급은 내년 LGT의 본격적인 EVDO(r)A망 상용화를 대비한 TB(Test Bed)형식이기 때문에 실재적인 상용화와 함께 지속적인 매출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기형기자 eleven@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 미디어워치 & mediawatch.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