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분석] 언론노조 공추위의 ‘방송장악’ 계산, 속셈은 이렇다

親민주노총 이익단체 모인 공추위가 시민모임? 언론노조의 야권이사 독식 위한 시나리오

전국언론노조가 주도해 지난 달 24일 발족한 공영언론이사추천위원회(공추위)가 언론노조의 공영방송 장악 시나리오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공추위가 현실상 여당 추천 이사 구성에는 힘을 발휘하기 어렵지만 야당 추천 이사에 언론노조 측 인사들을 밀어 넣어 공영방송의 한축을 언론노조의 목소리로 채우겠다는 계산된 시나리오라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언론노조의 추천을 받아 들어간 야당 측 이사들은 제목소리보다 사실상 언론노조의 요구대로 움직이는 꼭두각시 역할에 치중할 수밖에 없는 구도가 돼 공영방송이 이념전쟁터, 정치투쟁의 전장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당연히 정치적 중립성도 더욱 위협받을 수 있다.




KBS 이사 야권 몫 4명 중 3명이 언론노조 추천인사, 사실상 언론노조 전위부대로 활동

언론노조가 다시 공추위를 구성해 사실상 공영방송 장악에 나선 건 이미 성공한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2012년 7월 KBS 이사 선임 당시에도 언론노조는 ‘KBS 이사추천위원회’(공동대표단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노총, 진보연대, 여성단체연합, 언론정보학회, KBS PD협회·기자협회·경영협회·기술협회 등 KBS 내 4개 협회)를 구성해 11명의 이사를 추천했다.

학계 인사로는 최영묵 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조항제 부산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를 시민사회 인사로는 조준상 공공미디어연구소장(전 한겨레신문기자·언론노조 정책실장), 김서중 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를 추천했다.

언론분야에선 최성민 방송독립포럼 공동대표, 노동경제 분야에선 양경규 전 공공운수노조연맹위원장, 지역몫으로는 권혁남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교수·전북 민언련 공동대표와 박진도 충남대학교 경제학과 교수·충남발전 연구원장을 추천했다.

KBS 현업 대표로는 이규환 전 KBS 정책기획센터장·전 한국방송 PD연합회장, 전영일 전 KBS 노동조합 위원장·전 KBS 수신료프로젝트 팀장, 변원일 전 KBS 감사·전 한국방송협회 감사를 추천했다.

언론노조가 추천한 이 11명의 인물 가운데 실제로 최영묵 교수와 조준상 공공미디어연구소장, 이규환 전 KBS 정책기획센터장이 KBS 이사로 선임됐다. 특히 조준상, 이규환 두 인물은 모두 언론노조 진영 핵심적 인물이다.

공추위를 구성한 언론노조 측은 “공영방송 이사, 시민의 힘으로 직접 추천한다”는 슬로건을 내세웠지만 실제로는 이렇듯 일반시민이 아닌 언론노조 측 인사가 야권 이사로 선임되는 구도가 되는 것이다. 또한 이렇게 선임된 야권 이사들은 언론노조의 이슈확성기에 나서게 돼 사실상 언론노조 전위부대 역할을 하게 되는 셈이다.

익명을 요구한 KBS 이사회 관계자는 “언론노조의 추천 인사가 아닌 야권 몫 김주언 이사의 경우 자체 취재도 하고 문제의식도 있다”고 호평했다. 이는 역설적으로 그동안 언론노조 추천 이사들은 일사분란하게 언론노조의 목소리를 대변해왔다는 평가인 셈이다.

공추위의 극단적 편향성과 위협받는 공영방송의 공정성, 야당이 심각성 알아야

공추위의 극단적 정치, 이념 편향성은 공추위 구성을 봐도 알 수 있다. 공추위 6인 공동대표단에는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 정문자 여성연합 공동대표, 유선영 한국언론정보학회장,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 박석운 민언련 공동대표, 전규찬 언론연대 대표가 이름을 올렸다. 이는 親 민주노총 이익단체들의 모임으로, 정치중립성을 담보할 수 있는 일반시민단체와는 거리가 멀다.

지난달 초 KBS 이사회가 마련한 <공영방송에 대한 국민의 기대와 KBS의 현실-발전방향의 모색을 위한 대화마당>(이하 ‘대화마당’) 세미나에 대해 “보수편향”이라며 참석을 거부했던 언론노조가 이렇듯 공추위는 오직 ‘내편’으로만 구성해놓고 ‘시민’을 앞세우는 건 맞지 않다는 지적이다.

공영방송 야당 몫 이사 구성에 언론노조 진영 인사들이 대거 진입해 장악하는 현실을 야당이 더 이상 방치해선 안 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야당이 언론노조의 꼭두각시 노릇을 한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특히 중도부터 진보까지 다양한 이념정체성을 포함한 야당 몫의 이사에 극단적 정치·이념지향성을 나타내는 언론노조 측 인사들이 다수를 차지한다는 건 사실상 민의 왜곡이라는 지적이다.

KBS의 한 관계자는 “야당이 추천할만한 인사가 언론노조에만 있는 건 아니다. 언론노조가 추천한 인사가 공영방송 야당 이사 대부분을 독식하면 방송 공정성 문제는 더 커질 수밖에 없다”면서 “사실상 추천권을 가진 새정치민주연합도 이 문제의 심각성을 반드시 알고 개선해야 한다. 압박에 밀려 언론노조 추천 인사를 그대로 받는다면 야당의 방송공정성 주장도 명분과 설득력을 잃게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야당 이사 독식체제 굳힌 언론노조 특별다수제까지 하면 방송장악 시나리오 완성

언론노조의 이번 공추위 구성은 언론노조의 야권 이사 독식 구도를 굳히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이다. 지난 2012년의 성공모델을 이어가는 동시에 이번에는 KBS 뿐 아니라 MBC, EBS 등에도 같은 방식으로 적용하려 영향력을 더욱 확대하려한다는 것이다.

언론노조가 사장 선임을 위한 특별다수제를 집중적으로 강조하는 이유도 이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야당 몫의 공영방송 이사진을 언론노조가 장악하고 특별다수제까지 관철시킬 경우 KBS와 MBC 등을 사실상 언론노조가 접수한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이다.

KBS의 한 관계자는 “야권 이사를 자기들이 밀어 넣는 상황에서 특별다수제를 하겠다는 건 사실상 공영방송을 언론노조가 접수하겠다는 의미다. 언론노조가 밀어준 야권 이사들은 한 몸으로 움직일테니 아무 일도 안 된다”면서 “특별다수제가 정착되려면 누구의 후원을 받았든 독립적으로 양심과 이성에 따라 움직이는 풍토가 되어야 하는데 지금 현실은 철저하게 정파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때문에 이번 언론노조의 ‘이사추천위원회’ 움직임은 공영방송의 독립성을 심대하게 저해할 수 있는 사실상의 인사 개입 행위”라고 말했다.

박주연 기자 phjmy9757@gmail.com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