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기타


배너

[머니투데이 충북 제천=송선옥기자][바이오매스코리아 IR "내주 러시아서 초도물량 도착"]

"바이오매스코리아는 안정적인 원료확보와 정유사에 원료를 직접 공급하는 비즈니스 모델 확보로 바이오디젤 산업 확대의 수혜를 기대하고 있다"

백낙영 바이오매스코리아 기획실 이사는 지난 4일 충북 제천 쓰리엠안전개발에서 열린 기업설명회(IR)에서 바이오디젤 산업에 대한 자신감을 강하게 내비쳤다.

쓰리엠안전개발은 바이오매스코리아의 자회사로 2005년부터 바이오디젤 생산설비를 갖추고 지난해부터 바이오디젤을 본격적으로 생산하고 있다. 공장부지는 5000평으로 37명의 직원이 근무중이다.

쓰리엠안전개발 제천공장은 연간 4만8000톤의 바이오디젤을 생산한다. 원료를 투입하면 제품이 생산되는 데 2시간30분이 걸리는 생산시설을 만드는데 75억원이 투입됐다.

백 이사는 "바이오디젤 산업은 키워가려는 정부의지에 달렸다"며 "바이오매스코리아는 러시아에서 안정적인 원료를 확보하고 2008년 울산과 여수공장 건설로 더 많은 바이오디젤을 생산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오디젤은 쌀겨, 유채유, 대두유, 폐식용유 등 식물성 유지를 산염기 촉매하에 메탄올과 에스테르 교화반응시켜 합성한 것이다. 경유와 특성이 비슷해 디젤자동차의 엔진 변경없이 경유와 혼합해 사용한다. 미세먼지나 일산화탄소 등의 오염 유발물질 배출량이 경유에 비해 낮아 환경적 이점을 지닌다는 점에서 각광받고 있다.

BD20은 바이오디젤과 20%와 경유 80%를 섞은 제품을 말하며 BD100은 바이오디젤 100%인 제품을 의미한다. 국내에서는 지난해부터 바이오디젤이 상용화되었지만 BD0.5가 유통되고 있다.

바이오매스코리아는 러시아 연해주 아그로상생농장과 대두 및 유채화 재배 및 가공 판매 등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올해부터 2009년도까지 30~60만톤, 2010~2014년에는 60~80만톤 등 20년간 독점 사용 지위를 확보했다고 밝힌 바 있다.

백 이사는 "다음주에는 러시아에서 계약물량중 1300톤이 처음으로 국내에 도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 외에 인도네시아, 브라질 등서 원료확보를 계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바이오매스코리아는 올 매출액과 경상이익을 각각 708억9500만원, 39억9700만원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치훈 교보증권 연구위원은 "콩, 쌀 등 상품가격이 올라가고 있는 만큼 원재료인 식물성 유지를 싼값에 확보하는 것이 바이오디젤업체의 관건"이라며 "이 밖에도 운송비를 어떻게 싸게 하느냐, BD20이 현실화됐을 때 기업이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생산설비를 확보하고 있느냐를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충북 제천=송선옥기자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