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통신 비주얼툴 개발자 모임으로 출발하여 30만 개발자 커뮤니티라는 세계 최강의 전문가 포탈사이트를 목표로 성장해온 데브피아(대표 홍영준, www.devpia.com)는 2006년에는 내부통제솔루션과 자체 개발 제품의 판매호조로 인해 전년 대비 약 80%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다. IT 전문 커뮤니티와 컨텐츠, 그리고 커머스(3C)를 접목한 포털로서 고속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2006년까지 집중적으로 연구개발(R&D)에 투자했던 데브피아는 기업용 솔루션과 컴포넌트 개발에 더욱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더불어 2007년도 최대 목표과제로 자사 핵심기반인 커뮤니티의 최대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작년 하반기부터 야심차게 준비해온 '마을서비스'를 2007년 초에 오픈했고, 2005년에 오픈했던 아이엠데브 서비스를 개편할 채비를 갖추고 있다. 아이엠데브 서비스는 프로젝트와 프리랜서의 상호협조를 위한 서비스로 출발하여 프리랜서 검증이라는 부분을 내세워 프로젝트 진행 기업이 보다 안정적인 개발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핵심이다.
이러한 공조시스템에 전문개발자 구인구직 서비스 개념까지 확대하여 국내 최고의 전문잡서비스로 업그레이드시킬 계획이다. 커뮤니티에서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활동왕 서비스와 전문기술 거래서비스인 덱스퍼트 등에서 활동하는 회원들의 활동지수를 구직희망 회원들의 부가적인 참고정보로 제공하는 것을 구인구직 서비스에 접목시켜서 구인업체에서 인재채용시 실질적인 개발능력지수를 쉽게 판단할 수 있도록 제공할 방침이다.
또한, 회원이 정보공개 수준을 조절함에 따라 커뮤니티 내의 블로그, 마을(클럽), 포럼 게시판 내의 활동상황까지 공개할 수 있도록 해서 인사담당자가 부가적인 판단을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는 단순히 방대한 인재DB만을 제공하는 개념에서 한단계 발전된 개념으로 개발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데브피아만이 구사할 수 있는 잡서비스이다. 이에 따라 자바누리까지 서비스되고 있는 활동왕 서비스를 PHPSCHOOL까지 확대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활동이 왕성한 회원들을 위한 서비스를 강화할 방침이다.
이 서비스는 개발자 회원들의 이력관리에 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각 기업의 개발자 채용에도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서비스의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으며 2007년 최대 야심프로젝트로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또한 홍영준 대표는 "커뮤니티 기반의 지식거래서비스인 'dExpert', 솔루션마켓플레이스 사업인 'SolutionBay', IT 전문 온,오프라인 교육, IT 컨설팅 등과 최근 GS 인증을 획득한 덱스트업로드 제품에 대한 국내 및 해외마케팅 강화 등 다양한 수익모델 기반의 IT 서비스 포털 비전의 확고한 기반을 다지는 2007년이 될 것"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문병환기자 moon@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 미디어워치 & mediawatch.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