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기타


배너

강운태 광주시장 호소문, "시민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 그리고, 호소합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시민여러분!

지난 19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우리는 그토록 듣고 싶었던 ‘광주 코리아’의 선언을 들었습니다. 2019년 세계수영선수권대회의 광주 유치가 확정되는 순간의 그 감동은 지금도 생생합니다.

그러나 2019년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광주 유치 확정이라는 사상 최대의 영광을 안고 기쁨을 누려야할 이 순간에 우리는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습니다. 시장으로서 이 점을 무엇보다 안타깝게 생각하며 또 시민여러분께 마음 깊이 송구스러움을 전합니다.

저는 사랑하는 동지들이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현실을 지켜보며 며칠 동안 밤잠을 설쳤습니다. 지난 4월 2일 비록 초안이었지만, 유치 신청서를 제출하는 과정에서 정부 서류를 변경 했던 것이 뒤늦게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변경된 부분은 그 당시 즉시 시정조치 되었지만, 경위야 어찌됐던 시장으로서 이 부분을 사전에 살피지 못한 점 시민 여러분께 마음 수그려 거듭 사과드립니다.

모든 것은 저의 불찰입니다. 저는 시장으로서 이 문제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회피할 생각이 없습니다.

다만, 밤낮을 가리지 않고 역사적인 과업을 반드시 이루어 내겠다는 일념으로 일해 온 동지들이 포상은커녕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상황이 한없이 안쓰럽고 참담할 뿐입니다.

그들은 분명 2019년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광주 유치의 1등 공신임에 틀림없습니다. 결코 사리사욕에서 빚어진 비리가 아닙니다. 오직 광주 유치만을 생각한 나머지 빚어진 실수이고 과오입니다.

저는 이점에 관해서 시민여러분의 너그러운 이해와 검찰의 선처를 정중하게 요청 드리는 바입니다. 또한 저 자신, 필요하다면 지금이라도 검찰에 나가 이를 소명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정부에 대해서도 간곡하게 요청 드립니다.

국가적인 경사요 국민적인 영광을 함께 나누어야 할 이 소중한 시점에 정부와 광주시간에 갈등이 노출된데 대하여 참으로 안타깝고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 현지에서 최종 발표(프레젠테이션)를 불과 몇 시간 앞둔 시점에서 현지에 날라든 국내 한 석간신문의 보도는 충격 그 자체였습니다. 광주 유치를 포기하라는 무언의 압력처럼 느꼈습니다. 그러나 저는 누가 무슨 의도로 그렇게 했는지 새삼 따지고 싶지는 않습니다.

다만, 지금은 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정부는 물론 모두가 마음을 모아야 할 때라고 믿습니다.

정부에 다시 한번 정중하게 요청합니다. 국민통합과 국민행복시대를 선언한 정부답게 대한민국에서 처음 개최되는 세계수영선수권대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망합니다.

유치 과정에서 우리 광주시는 초안의 잘못이 발견된 즉시 바로잡았고, 그 뒤 제출한 중간본과 최종본에서는 원본 그대로 첨부하여 정부의 승인을 받은 문서로 광주 유치의 쾌거를 이뤄냈음은 정부 스스로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번 대회는 광주시에서 일방적으로 추진한 것이 아니라, 대한수영연맹과 대한체육회 의결을 거쳐 문화체육관광부, 기획재정부의 최종 승인을 거친 공식적인 행사이지 않습니까?

따라서 광주시의 미숙함이나 잘못이 있다면 모든 질책을 유치위원장인 저에게 묻고, 이제는 오직 국민의 행복과 나라의 장래를 위하는 마음으로 적극 지원하여 주실 것을 간청하는 바입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광주시민여러분,

시민여러분의 마음을 편치 못하게 한 모든 허물은 제게 있습니다. 이점 다시 한번 송구하게 생각합니다.

다만, 세계수영선수권대회는 분명히 광주의 자랑이자, 대한민국의 쾌거입니다. 모처럼만에 찾아온 지역발전의 호기입니다.

이제, 지역 내의 갈등을 씻고 모두가 하나 되어 성공개최를 위해 힘을 모아주시길 간곡히 호소 드립니다.

저 역시 초심으로 돌아가 시민이 행복한 창조도시 광주를 위해 더욱 진력할 것을 다짐합니다.

2013년 7월 28일

광주광역시장

2019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유치위원회 위원장 강운태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