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기타


배너

`세계적 대학' 육성 위해 정부가 인건비 등 전액 지원



(서울=연합뉴스) 이윤영 기자 = 정부가 우리나라 대학들의 국제화 수준을 높이기 위해 외국 학자, 노벨상 수상자 등의 국내 대학 초빙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일 올해 정부의 대학 재정지원 사업 가운데 대학원 대상인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 대학 육성사업', 학부 대상인 `우수인력양성사업'을 중점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연간 총 1천650억원 규모로 5년 동안 지원될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 대학 육성사업은 교과부가 국내 대학들의 국제화 수준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고안한 사업이다.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대학이 되려면 무엇보다 세계적 수준의 교수를 확보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보고 외국 교수, 저명 학자를 국내 대학에 임용할 때 드는 인건비, 연구비 등을 정부가 전액 지원해 주겠다는 것이다.

실제 국내 대학들이 외국 교수를 초빙하려 할 때 국내와 외국 대학 간 연봉수준 차이가 걸림돌로 작용한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단 지원 분야는 NBIC(Nano-Bio-Info-Cogno) 융합기술, 신 에너지 기술, 바이오 신약, 두뇌과학, 금융공학, 디지털 스토리텔링 등 지금까지 국내 대학에서 제대로 육성되지 못했던 이공계 분야로 제한된다.

교과부는 새로운 전공과정을 개설해 해외학자를 초빙하는 `신 전공분야 개설과제', 기존 학과에 해외학자를 유치하는 `개별초빙 지원과제', 세계 최고수준의 학자를 비전임교원으로 초빙하는 `세계적 석학 초빙과제' 등 3개 과제로 나눠 인건비, 연구비, 인프라 구축비 등 과제당 연간 3억원~최대 40억원 가량을 지원할 계획이다.

세계적 석학 초빙과제의 경우 해외석학은 노벨상 수상자나 미국 공학한림원 회원 등 해당 전공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으로 인정받는 학자에 한한다.

교과부는 또 학부과정의 국내 우수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올해 총 500억원을 `우수인력양성사업'을 통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대학이 지원받은 사업비를 항목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대학 총장에게 사업비 총액을 일괄 교부하는 방식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대학들은 이 사업비를 교육 인프라 구축, 학생 장학금 등에 활용하게 된다.

교과부는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 대학 육성사업, 우수인력양성사업 등 두 가지를 올해 핵심사업으로 추진한 뒤 2009년부터는 대학 재정지원 사업 전체를 이 두 사업 중심으로 전면 개편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학부 대상 지원사업은 올해 사업이 완료되는 수도권대학 특성화사업, 지방대학혁신역량 강화사업(누리) 등을 포함해 6개의 사업이 `대학 우수인력양성지원사업'과 `전문대학 우수인력양성지원사업'으로 재편된다.

대학원 지원사업도 `세계수준의 연구중심 선도대학 육성사업', `지방연구중심대학 육성사업', `2단계 BK21 사업' 등 세 가지로 재편될 예정이다.

교과부 관계자는 "지금까지는 사업비 지원방식이 `기관 단위'여서 대학별로 사업비가 나눠먹기식으로 집행되는 등 문제가 있었다"며 "내년부터는 `교수ㆍ연구자ㆍ학생' 단위로 바꾸고 사업구조도 대학원과 학부로 단순화하려 한다"고 말했다.

교과부는 대학 재정지원 사업에 대한 사전 설명회를 2일 오후 4시 이화여대 교육문화관에서 연 뒤 7~8일 공청회를 거쳐 이달 중ㆍ하순께 사업계획을 확정ㆍ공고할 예정이다.

yy@yna.co.kr

(끝)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