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문화콘텐츠를 접해본 일본인의 비율이 2년 전에 비해 20.7%포인트나 증가했고 그 영향으로 한국과 한국기업에 대한 이미지도 좋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일본사무소(소장 김상현)와 한류발전협의회(대표 이홍)는
지난달 16~24일 일본의 대표적 인터넷 포털사이트 야후재팬을 통해 15~59세 일본인
1만1천261명을 대상으로 '일본인의 한국 문화콘텐츠(영화, 드라마, 음악, 애니메이
션, 게임 등) 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먼저 한국의 문화콘텐츠를 접해본 경험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의 63.
3%인 7천124명이 '있다'고 답변했는데 이는 2년 전의 42.6%보다 20.7%포인트가 증가
한 수치라고 문화콘텐츠진흥원은 설명했다.
한국 문화콘텐츠에 대한 관심도를 물어본 결과 '아주 관심이 많다'는 응답이 11.
1%, '관심이 있다'는 53.5%로 전체의 64.6%가 관심을 갖고 있다고 답변했고 한국
관련 정보를 얻는 통로(복수응답)로는 '방송'(68.0%)과 '인터넷'(50.6%)을 많이 꼽
았다.
접촉 경험이 있는 응답자의 장르별 접촉률을 보면 드라마가 79.9%로 가장 높았
고 이어 영화 57.5%, 음악 37.6%, 게임 7.9% 등의 순이었다.
특히 2년 전에는 응답 자체가 없었던 애니메이션이 3.4%로 새롭게 일본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문화콘텐츠가 국가와 기업 이미지에 미친 영향도 큰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의 문화콘텐츠를 접한 뒤 한국의 이미지는 44.8%가, 한국기업의 이미지는 2
3.8%가 좋아졌다고 응답했으며 26.0%는 실제 한국산 상품 구매로까지 이어진 것으
로 조사됐다고 문화콘텐츠진흥원은 밝혔다.
또 한국 문화콘텐츠를 접한 일본인 중 29.9%는 한국을 직접 방문했고 11.5%는
한국어 학습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방문 목적(복수응답)은 기존의 '쇼핑과 먹거리'(61.0%) 외에 '역사문화사적지
방문'(14.1%)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일본사무소 김상현 소장은 "이번 조사결과를 문화콘텐츠
업계에 제공해 일본시장 진출의 참고자료로 활용토록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주기
적으로 시장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시장리서치를 수행해 그 결과를 제공할 계획"이
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정 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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