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기타


배너

[머니투데이 신수영기자][연세대학교 치과대학 발표 논문]

음파전동칫솔이 일반칫솔보다 치주염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임상 결과가 나왔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지도교수 김종관박사)이 4일 발표한 논문 '중증도 치주염에서 칫솔모 도달이 힘든 부위의 치태 및 치은염 감소에 대한 소닉케어 엘리트의 효과'에 따르면 음파전동칫솔이 치주염 환자들의 치석 제거와 염증 완화에 일반칫솔에 비해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파전동칫솔에서 발생되는 음파가 공기방울을 생성, 칫솔모가 닿기 힘든 부위를 통증없이 닦아주기 때문. 일반인들이 정확한 칫솔 사용법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 점을 감안할때 음파전동칫솔이 해결책의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연구팀은 중간정도의 잇몸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82명을 음파전동칫솔(이하 음파칫솔)과 일반칫솔 두 그룹으로 나눠 임상실험을 진행했다. 12주간 치태와 치은염의 변화를 점검한 결과, 치태지수 감소와 플라그 제거력, 잇몸건강 개선 등에 음파칫솔이 더 효과가 있었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결과에 따르면 일반 칫솔 사용자는 치태지수가 1.45에서 1.12로 소폭 감소됐으나 음파칫솔 그룹은 1.38에서 0.64로 50%이상 감소했다. 또 치아를 4개 면으로 세분화하여 플라그 수치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음파전동칫솔 사용 그룹의 플라그 제거력이 높게 나타났다.

잇몸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치은지수도 일반 칫솔 그룹보다 음파칫솔 그룹이 50% 이상의 감소를 보였으며 치아를 4개 면으로 나눠 정밀분석한 결과 음파칫솔에서 치은지수가 더 효과적으로 감소했다.

한편 이 임상시험에는 소닉케어 엘리트가 음파전동칫솔로 사용됐다.

이 논문은 지난 3월 '세계치의학연구협회지(IADR)와 치의과학지(Journal of Dental Research)에 등재됐다.
신수영기자 imlac@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