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기타


배너

[머니투데이 박성희기자]몇 개월 전 중국 산둥성에서 의류업체를 경영하는 샤오 주량은 월마트로부터 2008년 봄 주문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통보를 받았다. 판매 부진으로 재고가 쌓여 더 이상 신상품을 받을 수 없다는 설명이었다.

주량은 "월마트와 거래에서 돈을 버는 건 언제나 어렵지만 월마트 없이는 우리도 끝난다"고 토로했다. 주량이 경영하는 보산 라이너 의류의 지난해 매출 가운데 월마트가 차지하는 비중은 80%에 달한다.

저가의 중국산 의류를 대거 수입하는 세계 최대 유통업체 월마트가 판매 부진을 이유로 주문량을 줄이면서 중국 업체들이 위기에 직면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 경기 둔화와 휘발유 가격 상승, 경영 실책으로 월마트가 안고 있는 의류 및 실내장식품 재고만 20억달러에 달한다. 월마트 전체 매출에서 의류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10%로, 전문가들은 올해 월마트의 주당 순익이 5센트 가량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월마트는 최근 미국 내 4000개 매장에서 의류 재고를 줄이고 대규모 할인 판매에 돌입하면서 중국 의류 수출업체들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

문제는 미국의 가계소비 감소로 월마트 등 대형 유통업체가 수입물량을 줄이면 중국 기업은 물론 중국 경제까지 타격을 입는다는 점이다.

현재 중국 전체 수출품의 20%는 미국 시장으로 들어가고 있다. 2004년 월마트가 중국에서 수입한 물량은 모두 180억달러에 달한다.

전문가들은 중국이 수출 부진을 극복하겠지만 월마트 여파는 다른 산업 분야로 확산돼 적어도 중국 지역 경제가 무너질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보산은 현재 월마트 주문 감소에 따른 생산 공백을 메우기 위해 유럽과 한국, 일본 업체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주문량을 확보하지 못하면 보산은 임금 삭감은 물론 인력 감원에 나서야 한다.

한편 일부 업체들은 위안화 절상으로 수출이 감소하고 있다고 토로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월마트 뿐만 아니라 유럽과 북미의 다른 고객들도 올들어 주문을 취소해 260만달러의 손실을 입었다"고 말했다.
박성희기자 stargirl@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