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한화갑vs장기표, 북한제재 놓고 입장차 확연...국민통합 국회대토론회 '대성황'

'남북화합과 민족통일' 주제로 열띤 토론...한화갑, 장기표 특강 및 진선수 본부장 주제 발표


사단법인 국민통합(회장 조동회)가 창립 8주년을 맞아 1일 오후 3시 국회의원 회관 제2 세미나실에서 '남북화합과 민족통일 어떻게 할 것인가?' 라는 주제로 특별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선 한반도 평화재단 한화갑 총재와 장기표 신문명정책연구원 대표가 특강을 한데 이어 진선수 국민통합 서울남부본부장이 '한반도정세와 통일전략' 이라는 주제발표를 이어갔다.

이문배 사무총장 사회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 국민통합 조동회 회장은 먼저 인사말을 통해 "국민통합의 최종적인 목적은 평화적인 통일이고 통일은 사건이나 결과가 아니라 이루어가는 과정일 것이다"며 "통일을 이루기 위한 과정 속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가를 오늘 토론회를 통해 찾겠다"고 밝혔다.

또한 " 통일 문제만큼은 우리 사단법인 국민통합이 인식을 같이 할 수 있는 긴밀한 대화와 협력, 연대가 절실히 필요한 때 입니다"며 "우리가 먼저 통일에 대한 정보와 생각을 나누고 갈등을 풀어내며 마음을 준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진 강연에서 한화갑 총재는 박근혜 정부의 남북화해 정책에 대해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시간과 돈을 투자해야만 친구가 되듯이 북한과의 경우도 마찬가지다"며 우리정부가 남북화해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또한 "한국의 역사가 동서간의 대결구도로 진행된 반면 동쪽은 어떤 정권이 들어서더라도 협조적이었던 반면 서쪽은 반대정권이 들어서면 지배계층이 몰락하는 역사였다"고 평가하고 남한내부 동서갈등의 역사에 대해서 언급하며 "남북통일에 앞서 남북화해가 먼저 정착되어야 한다"며 강경일변도의 대북정책을 비판했다.

최근 대우해양조선 부실을 초래한 한국산업은행과 감독기관의 무능과 직무태만에 대해서도 "원칙이 없어서 빚어진 일이다"며 "향우회 동창회 수준의 정권이다보니 이런 부실화된 기업에 국민세금을 집어놓고도 아무도 책임지지 않은 일들이 빚어지고 있다"고 꼬집고, TK중심의 집권세력을 강하게 비판했다.

한 총재가 현 정부의 통일정책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취한 것과 달리 장기표 원장은 현 정부의 대북정책이 조만간 효과가 드러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북한의 핵무기가 통일의 촉매제가 될 것이라는 입장을 피력해 주목을 받았다.

장 원장은 강연에서 "북한의 핵무기 때문에 결국 1~2년내에 통일이 될 것이다"고 단언하고 " 북한의 핵무기 보유를 절대 용납할 수 없는 나라가 중국이고 북한의 핵무기와 관련해 중국의 역할을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미국의 대북제재 협조요청에도 불구하고 중국이 북한제재에 미온적인 이유는 "미국이 북핵문제를 이용해 중국포위 전략에 대한 반발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중국이 대북제제에 미온적인 또다른 이유에 대해 "남한이 미국의 중국포위전략에 들러리 서는 것에 대해 반발 때문이며, 사드 한반도 배치문제와 관련해서도 중국이 사드 자체를 싫어하는 것이 아니라 남한이 미국주도의 중국포위전략에 참여하느냐 그렇치 않느냐 여부의 문제"라고 설명했다.

대북제제를 통한 통일의 실효성에 대해선 "박근혜 대통령이 북한 개성공단 폐쇄방침을 결정한 것도 누군가의 교감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전략무기를 총동원하고 미국이 북한 김정은 참수까지 염두에 둔 지난 한미 키리졸브 훈련과정을 주목해야 한다"고 했다.

통일과정에서 북한인민들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장 원장은 결국 "통일은 북한의 인민들을 두고 한국과 중국이 지지쟁탈전을 벌이는 과정이 될 것이다"고 주장하고 "중국이 강경한 대북제재에 합류하지 못한 이유도 북한인민들이 한국보다는 중국으로 흡수통일을 원하는 상황을 염두에 두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중국이 대북제재에 적극 동참하지 않은 본질적인 이유도, 대북제재와 원조를 병행해 북한의 경제가 중국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몰리게 함으로써 김정은 정권이 무너지더라도 북한인민들에게 우호적인 친중정권이 들어설 수 있는 여건 마련을 위한 사전 포석임을 강조했다.

장 원장에 앞서 '한반도정세와 통일전략' 이란 주제발표를 진행한 진선수 본부장은 통일한국의 반중성향을 불식시키기 위해선 한중간 무역규모나 지정학적으로 중요한 위치인 중국을 조력자로 활용해 중국에 대한 신뢰기반 확보가 필수적이고 미국과의 동맹강화를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또 "통일과정에서 북한동포들이 체제이탈유도를 위해선 가부장적 제도에 익숙한 남성보다는 북한 여성 특히 탈북여성들을 통일 촉매제로 활용해야 하며 그런 차원에서 3만명에 달하는 탈북주민들에 대해 "북한이탈주민" "탈북자" 등의 호칭보다는 "탈북동포"로 부를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날 국회토론회는 국민통합에 앞장선 새누리당 김선동 국회의원, 대구에서 당선된 국민통합의 주자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의원을 비롯한 여야 의원들과 전국에서 찾아온 200여명의 국민통합 회원들로 성황을 이뤘으며, YTN과 TV조선 등 주요 언론에서 취재했다.

한편 이번 국회토론회를 개최한 (사)국민통합은 2007년 국민통합행동화포럼을 시작으로 남북화합·동서화합·계층간화합 ·세대간화합·한민족화합 이라는 5대 과제를 목표로 탄생한 시민사회단체로 국회에서 토론회 개최를 통해 국민통합과 통일운동에 앞장서고 있으며, 서울보증보험 상임감사인 조동회 회장이 이끌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