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지상파3사 ‘임을 위한 행진곡’ 논란, 어떻게 보도했을까?

KBS 잘못된 사실 전달, MBC 야권 노림수 지적, SBS 청와대 겨냥 특징

야당이 운동권 가요로 알려진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 민주화운동 기념곡 지정 및 기념식 제창을 요구하고, 국가보훈처가 국론분열을 이유로 반대하자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야당은 국가보훈처가 국가정통성 훼손 논란 재연을 막고 국민통합을 위해선 합창 형태가 바람직하다며 기존 방식을 고수하기로 하자, 박승춘 보훈처장 해임촉구결의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박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 회동 당시 읽혀졌던 긍정적 신호와 달리 국민이 만들어준 여소야대의 ‘협치’의 정신을 무시한다는 등의 이유에서다.

그러나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은 16일 자신의 트위터에 '(국민들이) 협치하라고 했지, 운동권 세상으로 바꾸라고 한 게 아니다'면서, 이 곡을 둘러싼 야당의 요구를 꼬집기도 했다. 또한 좌우진영도 갈라져 이념대립이 격화되는 모양새다.

논란이 거셌던 만큼 16일 지상파 방송사들도 ‘임을 위한 행진곡’을 둘러싼 관련 소식을 보도했다.

KBS 뉴스9 ‘임을 위한 행진곡’ 반대 인사 코멘트 없이 잘못된 사실 전달

KBS ‘뉴스9’은 <보훈처, “임을 위한 행진곡 현행대로 ‘합창’”>란 제목의 리포트에서 “국가보훈처가 '임을 위한 행진곡'을 현행 합창 방식으로 유지하겠다며 밝힌 가장 큰 이유는, '국민 통합'”이라며 “'제창' 논란 속에 5·18 기념식을 한 쪽만의 행사로 치르는 것보다, 노래 부를지 여부는 참석자 개인 선택에 맡기고 모두가 함께하는 기념식을 여는 것이 5·18 정신에 부합한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보훈처가 밝힌 이유들을 설명했다.

‘뉴스9’은 이날 <[이슈&뉴스] ‘임을 위한 행진곡’ 합창-제창 매년 갈등>이란 리포트에서는 임을 위한 행진곡이 만들어진 배경과 갈등 원인 등을 소개했다. 1982년 만들어진 이 노래에 대해 “재야 인사인 백기완 씨의 장편시를 차용해 만든 소설가 황석영와 김종률 씨의 노래극에 포함됐던 곡으로, 광주 민주화 운동 과정에서 숨진 윤상원 씨와 노동운동가 박기순 씨의 영혼 결혼식이 모태가 됐다”며 “이 노래는 이후 각종 집회에서 빠짐 없이 불리는 대표적인 민중 가요로 자리잡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1997년부터 2008년까지는 임을 위한 행진곡이 제창됐던 사실, 이후 이 노래의 이념적 편향성에 보수단체가 반발한 것, 이에 다시 5.18단체와 야권의 반발을 전했다. 아울러 합창과 제창의 차이점을 설명했고, 여야의 반응, 각각 다른 이유로 반발하는 5.18단체와 보훈단체의 반응도 전했다. ‘뉴스9’은 ‘임을 위한 행진곡’에 대한 양 진영의 뚜렷한 시각 차를 골고루 보도한 셈이다.

다만 5.18 유족회 회원이 "30년 동안 불러온 그 노래가 뭐가 무서워서 못 부르게 하냐고... 이건 아니야.."라고 발언한 코멘트를 방송한 대목은 부적절해 보인다. 정부가 이 곡을 ‘못 부르게 한다’는 발언은 사실이 아닌데다 보수단체의 코멘트도 없이 나간 이 같은 발언이 이 곡에 대한 또 다른 잘못된 논란을 부추길 우려가 있어서다.



MBC 뉴스데스크 ‘임을 위한 행진곡’ 야권 공세 정치적 노림수 지적

MBC ‘뉴스데스크’도 이날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아닌 '합창' 유지, 5·18기념곡 불가">, <野 보훈처장 해임 거론 반발, 與 재고요청> 두 꼭지의 기사에서 관련 소식을 전했다. KBS 뉴스9이 ‘임을 위한 행진곡’의 작사가와 작곡가 등 곡에 대한 소개가 두드러졌다면, 뉴스데스크는 이 곡에 거부감을 가진 측의 이유를 구체적으로 부연했다.

뉴스데스크는 제창해오던 이 곡이 2009년부터는 합창단의 노래에 맞춰 원하는 사람만 '합창'하도록 바뀐 사실을 전한 뒤 “과거 사회·노동운동 진영이 이 곡을 애국가 대신 부르며 대한민국을 부정하는 노래로 불렀다는 보수진영의 반발 때문이었다”며 “북한이 1991년 제작한 영화 '님을 위한 교향시'에 이 곡이 등장하는 것도 거부감을 키웠다”고 전했다. 보수진영의 반발 이유를 보다 구체적으로 전한 것이다.

뉴스데스크는 이어 다른 리포트에서 야권의 반발과 새누리당의 반응 등을 전하며 “여권 내에서는 5·18 기념식 참석을 위해 내일 대거 광주를 찾는 두 야당이 이번 사안을 호남 민심을 획득하는 계기로 삼을 수도 있어, '협치'가 시작부터 삐걱거릴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임을 위한 행진곡’을 둘러싸고 보훈처장 해임촉구결의안 등 야권이 적극적으로 정치쟁점화하고 나선 데에 ‘호남 적통’을 놓고 경쟁 중인 야권의 정치적 의도가 있을 수 있음을 지적한 것이다.



SBS ‘8시뉴스’ 찬반 양측 의견 모두 전달, 청와대 여야 반응도

SBS ‘8뉴스’도 이날 세 꼭지의 기사에서 관련 소식을 보도했다. <보훈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안된다">란 뉴스에서, 국가보훈처의 입장을 전했다. 다만 SBS가 KBS, MBC와 달랐던 점은 청와대에 초점을 맞췄다는 점이다.

리포트는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주 여야 회동에서 야당의 기념곡 지정 요청을 받고 보훈처에 방안 마련을 지시했다”며 “여권에서도 기념곡 지정은 어렵겠지만, 제창 허용은 가능할 거란 예측이 나왔다.”고 보도했다.

이어 “보훈처는 청와대에서 검토 지시는 받았지만, 구체적인 지침은 받지 않았다며 독자 결정임을 강조했다”며 “청와대는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다”면서, “다만 청와대 관계자는 국론 분열을 막기 위한 불가피한 결정 같다고만 밝히며 거리를 뒀다”고 덧붙였다. 다른 지상파 보도와 달리 청와대가 입장을 바꿨다는 뉘앙스를 전달하며 초점을 맞춘 듯 보인다.

<두 야당, 보훈처장 해임 추진…암초 만난 협치>란 제목의 리포트에선 “만일 5월 18일 기념식장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이 제창되지 않는다면 우리는 이 정권에 협조할 수 없다”는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와, “협치가 불가능하다고 한 건 대통령 중심제에선 대통령이 바뀌지 않으면 불가능하다”는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의 발언과 함께, “(대통령께서) 좋은 방법을 검토하라는 의사표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보훈처가 이런 결정을 내린 것을 납득하기 어렵다”는 새누리당 민경욱 원내대변인의 발언을 전했다.

그러면서 “협력정치의 상징이 될 뻔했던 노래 한 곡이 거꾸로 청와대 야당 간 갈등과 정부 여당 간 엇박자의 상징으로 뒤바뀐 것”이라고 덧붙였다.

‘8뉴스’는 다른 별도의 뉴스<제창 VS 합창 놓고 8년 갈등…어떤 노래길래>로 다른 지상파와 같이 ‘임을 위한 행진곡’을 소개했다. 앵커는 “"사랑도 명예도 이름도 남김 없이…" 바로 이 노래, '임을 위한 행진곡'은 원래 광주민주화운동 때 희생된 시민군 대변인 윤상원과 노동운동가 박기순의 영혼 결혼식에 헌정된 노래”라며 “그 이후 민주화 집회와 시위에서 빠지지 않고 불려온 대표적인 노래”임에도 8년째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며 그 이유를 소개했다.

1997년 5.18 민주화운동기념일이 정부 기념일로 지정된 후 2008년까지 이 곡이 제창방식으로 불렸다가 보훈 안보단체들의 문제제기로 2009년부터 합창으로 불린 사실을 전했다.

이어 “가사에서 '임'과 '새날'이 김일성과 사회주의 혁명을 뜻하고, 북한이 제작한 영화에서 배경 음악으로 쓰여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라며 “그 노래가 반체제 혁명 가요입니다.(가사를 따온) 원래의 시를 보면 백기완 시, 묏비나리인데, 아주 극렬한 반대한민국적 혁명시다(라는 것이죠.)”란 양동안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의 코멘트를 전했다.

계속해서 “5.18 단체들과 야당은 그런 주장을 받아들여 제창을 막는 건 민주화 운동 정신을 폄훼 하는 거라고 반발해 왔다. 임은 5.18 희생자들이고 새날은 민주화된 세상을 가리키는 만큼 아무 문제가 없다는 것”이라며 “('임을 위한 행진곡'이) 자유민주주의에 반한다라고 하는 것, 도대체 누가 그것을 정하는 겁니까. (해외에서도) 인권이 유린되는 현장 내지는 민주화를 요구하는 그런 현장들에서는 그냥 이 노래를 자연스럽게 (들을 수 있습니다.)”란 김양래 5.18 기념재단 상임이사의 발언을 함께 전했다.

그러면서 마지막으로 “5.18 단체들은 합창 유지 방침을 규탄하면서도, 올해 기념식에는 4년 만에 참석하겠다고 밝혔다”고 덧붙였다.



SBS도 다른 지상파 보도와 같이 임을 위한 행진곡을 둘러싸고 맞선 양 측의 주장을 고루 보도한 셈이다. 다만 첫 리포트에서 이번 논란의 시작이 청와대에서 비롯된 듯한 뉘앙스를 시청자에게 전달한 대목은 다른 지상파 보도와는 다른 점으로 보인다.

박주연 기자 phjmy9757@gmail.com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