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방송에서 몸에 좋다는데? ‘백수오 사태’ 막으려면…

방통심의위, ‘건강․의료정보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심의 방안 모색’ 토론회 개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박효종)가 건강 의료정보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위원회는 21일(화) 오후 3시 목동 방송회관 3층 회견장에서 한국방송학회(회장 정재철)와 공동으로 ‘「건강․의료정보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심의 방안 모색’ 토론회를 개최한다.

지난해 열린 ‘방송의 건강․의료정보 방송프로그램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토론회의 후속으로 개최되는 이번 토론회에서는, 건강․의료정보 프로그램의 개선 방향 및 세부적인 심의 가이드라인 마련에 초점을 맞춘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윤석년 광주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前방송학회장)가 사회를 맡아 진행하며, 대한한의사협회 김지호 이사, 대한의사협회 신현영 前홍보이사 겸 대변인, SBS 정책팀 안재형 변호사, TV조선 심의팀 김인희 팀장, 경기대학교 언론미디어학과 윤성옥 교수, 서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윤지현 교수(영양사협회 이사),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윤정주 소장,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정보교양채널팀 김철환 팀장이 토론자로 참석한다.

주제발표를 진행할 박아현 서울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객원연구원은 보고서에서 지난 해 사회적 이슈로 떠올랐던 ‘백수오 파동’을 꼽으며, “불과 반년 전까지만 해도 명약처럼 받들어지던 건강보조식품이 한 순간에 건강을 해치는 주범으로 낙인찍히는 과정이 반복되어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그 과정에서 시청자들은 그 때마다 방송이 제시하는 식품을 사들이기 바쁘다가 어느 순간 다시 반품하거나 내다버리는 일들을 반복하게 된다”고 분석했다. 방송의 영향력으로 인해 시청자들이 방송에서 소개된 내용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고 따르는 경향을 단적으로 보여준다는 해석이다.

박 연구원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심의 사례 통계를 근거로 들며, 건강·의료정보 프로그램의 이러한 문제가 여전히 반복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방통심의위는 한국방송학회와 함께 건강․의료정보 프로그램 개선 방안과 관련한 조사연구과제를 진행 중이며, 이번 토론회 논의 내용 및 연구과제 결과를 향후 심의업무에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박필선 기자 newspspark@gmail.com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