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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총량제’ 반대여론 속 방송학회, 여론조성 위한 토론회 개최

방송학회, 박민식·우상호 의원 공동주최 ‘한류 콘텐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토론회’

한국방송학회와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여야 간사인 박민식·우상호 의원의 공동주최로 ‘한류 콘텐츠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토론회’가 8일 방송회관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국내외 시청자들에게 양질의 지상파 방송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재원마련과 제작환경 개선 모색을 위한 자리다.

토론회에서는 광고총량제와 중간광고 도입 등 지상파 방송 광고시장의 효율성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시청자들을 위한 양질의 콘텐츠 제작환경을 조성하고 광고 산업과 한류 콘텐츠 수출산업을 활성화해 국가경제 발전의 촉진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제시됐다.

단국대 박현수 교수(커뮤니케이션학부)는 “세계적으로 광고비 규모는 국가 GDP 대비 1~2% 수준인데 국내의 경우 0.7~0.8%대에 머물고 있는 만큼 매체 광고시장은 산업적 측면에서도 성장가능성이 충분한 분야”라며 “특히 세계적인 지상파TV의 경우 광고비 점유율이 30%수준인데 반해 국내는 각종 규제 때문에 18% 수준에 묶여있어 공정한 경쟁과 경제활성화를 위해 이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강원대 정윤식 교수(신문방송학)는 “한류 콘텐츠 시장 확산에 주도권을 쥐고 있던 국내 지상파 TV들이 최근 미국이나 중국의 거대자본에 부딪쳐 위기상황에 직면했다”면서 “국내 인재유출 방지와 제작시스템 보호를 위해선 KBS수신료 인상과 지상파 광고시장 활성화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중앙대 정준희 교수(신문방송대학원)는 “공공서비스에 속하는 공영방송과 지상파 민영방송에게 보다 안정적인 재원과 수익실현의 기회를 보장해주고 그 결과가 외주와 독립제작사들과의 상생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선순환구조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남표 박사(MBC 전문연구위원)는 “최근 언론진흥재단 여론조사 결과 시청자들은 중간광고의 도입을 불편하다고 생각하면서도 좋은 콘텐츠를 위해선 광고가 필요하다는 점을 인정하고 있다”며 “지상파 중간광고와 광고총량제 도입은 광고 결합판매 제도를 통해 중소방송의 재원 확보에 도움을 주며, 특히 시청자가 원하는 웰메이드 콘텐츠 제작을 실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특히 “매체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무한경쟁시대가 도래했지만 지상파 방송사들이 과거시절부터 이어져 온 시대에 뒤떨어진 과다한 규제에 묶여 공정한 경쟁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는 게 근본적 문제”라며 선진국 대부분이 시행 중인 중간광고는 물론, 적극적인 광고 총량제 도입을 통해 국가 방송산업의 근간을 보호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그러나 이 같은 지상파와 일부 학계의 의견과 달리 신문사를 비롯해 케이블 TV 신문잡지 매체들은 광고 총량제를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들은 ▲ ‘지상파 방송 광고 쏠림 현상’ 등 미디어 산업 생태계를 해칠 수 있다 ▲ 광고총량제로 인한 광고시간 연장에 국민 10명 가운데 7이 반대한다 등을 근거로 방통위의 광고총량제를 반대하고 있다.

방통위가 광고총량제 정책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게 아니냐는 지적과 관련해선 황근 선문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언론을 통해 “방통위는 의견을 수렴했다기보다 의견을 듣는 형식적인 절차를 거친 것”이라며 “문제가 생기면 고친다는 사후처방식 태도도 문제”라고 언급했다.

한편, 방통위가 입법 예고한 방송법 시행령의 핵심인 광고 총량제는 현재의 프로그램·토막·자막광고 등 광고 형태별로 규제하는 대신 지상파 방송사의 광고를 시간 총량만 규제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 제도는 단가가 높은 프로그램 광고에 광고를 집중시킬 수 있어 광고총량제를 반대하는 측에서는 광고의 지상파 쏠림 현상이 심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반대의 목소리를 내왔다.

종합편성·보도전문 채널 등 케이블TV 업계와 신문·잡지 등 인쇄 매체는 지상파에 대한 광고 총량제 도입에 줄곧 반대해왔다.

이보연 기자 boyeon2439@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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