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기타


배너



지역신문 발전을 위한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제27차 정책토론회가 20일 광주시의회 5층 예결위회의실에서 열렸다.

이 날 토론회는 조오섭 의원의 사회로 김덕모 호남대 신방과 교수의 ‘지방언론 활성화를 위한 지역신문지원조례의 필요성’이란 발제로 시작됐다.

토론에는 강철수(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 정용화(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 김옥조(광남일보 편집국장), 김명술(광주시민·사회단체총연합 사무총장), 강창덕 경남지역신문발전위원회 부위원장이 토론자로 나서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이 날 정책토론회에 앞서 윤봉근 광주광역시의회의장은 인사말을 통해 “그동안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정론직필을 통해 지역발전과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에 헌신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으신 언론인의 노고에 따뜻한 위로와 경의를 표한다”면서 “특히, 세상의 나침반 역할을 담당하는 기자들의 취재환경과 복지를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발제자로 나선 김덕모 교수는 “지역뉴스의 뉴스 가치가 높으려면 지방자치가 활성화돼 있어야 하는데 한국 사회의 지방분권 수준은 아직 미미하다”고 운을 떼고, “인구 및 중상층의 과도한 중앙 집중화 현상으로 지역신문은 매우 불리한 위치에 있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또, “토착자본과 유착, 지역신문의 난립이 지역신문의 신뢰성을 훼손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다매체 다체널의 현 상황에서 광고시장 마저 줄어들고 있는 것이 중앙집권적 구조와 더불어 상품 경쟁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김 교수는 “지역신문지원조례를 제정하여 지역의 민주주의와 지방발전을 위해 필요한 건강한 신문은 육성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한다”며 “지역신문지원특별법의 일반법 전환을 강력히 촉구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리고 김덕모 교수는 “무엇보다 기자의 전문성과 교육문제는 지역신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기사의 최종 생산자인 저널리스트들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교육 기회의 부여와 투자는 필수적이다”라고 결론지었다.




이어, 강창덕 경남지역신문발전위원회 부위원장의 ‘경남 지역신문지원 조례 제정 어떻게 볼 것인가’라는 제목의 발표에서 조례 추진 경과와 문제점을 지적했으며, 정용화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는 ‘지역과 지방에 대한 용어의 개념정리에 관하여’라는 토론문에서 지역과 지방이란 용어에 대해 “지방자치가 시작된 지도 어언 20년이 되었는데 아직도 실정법상 지역자치, 지역정부라는 용어가 제자리를 잡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한편, 김명술 광주시민·사회단체총연합 사무총장은 ‘지역발전위해 건강한 지역신문 지원조례 제정 시급하다’는 토론문을, 김옥조 광남일보 편집국장은 ‘광주·전남 지역신문 지원 조례 제정에 관한 제언’을 강철수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는 ‘종편시대를 맞이한 지역 언론의 대응방안과 발전방향 모색’에 대해 토론문을 발표하고 이에 대한 토론을 펼쳤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