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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희재칼럼] "손석희의 100분토론, PD수첩보다 위험한 조작"

시청자의견 조작, 외신조작, 논문표절, 늘 조작과 거짓의 중심에 선 손석희

* 2009년 4월 27일 미디어워치에 올렸던 칼럼 ‘100분토론이 PD수첩보다 더 위험하다’입니다.  이 칼럼은 당시 손석희가 주관하는 토론프로그램인 MBC ‘100분토론’에서의 조작이 도가 넘었다고 경고한 칼럼입니다. 그 이후 실제 ‘100분토론’ 시청자의견 조작으로 손석희는 프로그램에서 하차했고, 미네소타대학 석사논문 표절이 걸리면서 MBC 를 그만뒀으며, JTBC에서도 수시로 외신번역 조작이 걸리는 등, 이번 태블릿PC 건 이전에도 손석희는 늘 거짓조작의 중심에 있었습니다.





지상파 TV의 시사토론 프로그램을 보고 다음날 인터넷 등의 기사를 검색하면 독특한 현상을 발견할 수 있다. 오직 MBC의 '100분토론'의 보수 측 패널 출연자들이 인터넷상에서 ‘실신KO', '망언’, ‘열사’ 등등의 말들로 인신공격을 당하게 된다. 한나라당의 주성영 의원, 한국경제신문의 정규재 논설위원, 뉴라이트전국연합의 임헌조 사무처장 등이 이렇게 희생당했다.


TV만 보는 시청자들은 방송에 맞지 않는 과격한 표현을 썼으니 당연한 것 아니냐고 반문할 수 있다. 물론 그럴 수도 있다. 그러나 그러면 다시 한번 질문을 되풀이하게 된다. 왜 KBS의 '심야토론', SBS의 '시시비비'에서는 이런 일이 거의 없고, 늘 ‘100분토론’에서만 문제가 생기느냐는 것이다. 그것도 항상 보수 측 패널에서만 벌어지는 일이다. 과연 토론프로그램은 양측의 입장을 그대로 전달하므로 조작과 왜곡이 불가능한가. 아니면 이러한 시청자들의 고정관념을 이용하여 상상하지도 못할 계략과 음모가 판을 치고 있는가. 시청자의 한 사람으로서 늘 궁금해했던 ‘100분토론’을 둘러싼 이상한 상황을 필자는 직접 체험하게 되었다. 그리고는 확신했다. ‘100분토론’은 특정 정치세력을 지지하는 MBC PD와 작가들이 조직적, 계획적으로 편파 왜곡하여 기획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드러내놓고 자신의 주장을 하는 보다 더 은밀하다는 측면에서 훨씬 더 위험하다는 점도 알게 되었다.


4월 23일 MBC '100분토론‘에서는 미네르바 무죄 판결 및 구글의 제한적 본인확인제 거부 등 인터넷 표현의 자유 관련 토론이 기획되었다. 패널은 시사평론가 진중권씨, 김보라미 변호사, 김승대 부산대 법대 교수, 조희문 인하대 예술체육학부 교수로 선정되었다. 인터넷문화협회 회장직도 겸하고 있는 조희문 교수는 필자에게 “변희재씨를 추천했는데 MBC 측에서 난색을 표해서 내가 나가게 되었다”며 인터넷 제한적 본인확인제 관련 자료를 요청하기도 했다.


인미협, 시변, 바른사회시민회의 등은 ‘100분토론’에 참여하지 않아


인터넷의 피해구제 및 표현의 자유와 관련 토론을 기획한다면 이른바 중도우파 진영에서는 필자가 속해있는 한국인터넷미디어협회(이하 인미협)와 시민과함께하는변호사들(이하 시변)의 인사가 나가는 게 가장 적합하다. 실제로 거의 대부분의 인터넷 관련 토론회는 이런 식으로 기획이 구성된다. 최근 KBS ‘열린토론’에서도 같은 주제를 다룰 때 필자가 인미협 정책위원장 자격으로 참석했다. 필자가 아니라면 인미협의 전경웅 사무국장이 대부분의 인터넷 관련 토론에 참여했다. 시변의 경우는 이헌 변호사 등이 주로 참여하고, 현재 이헌 변호사는 필자와 함께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 인터넷정책분과에서 활동하고 있다.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가 여야 추천을 거친 이른바 양 진영의 미디어전문가들이 모두 참여한다는 점에서 이헌 변호사와 필자는 중도우파 진영의 공인된 인터넷 전문가인 셈이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말한다면 필자를 비롯한 모든 인터넷미디어협회 인사와 이헌 변호사를 비롯한 모든 시변 인사들은 ‘100분’토론에 참여할 수 없다. 시변의 경우 광우병 촛불 파동 당시 MBC의 공식적인 사과가 있을 때까지 모든 MBC 프로그램의 인터뷰 등을 거부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또한 중도우파진영에서 가장 깊이있는 정책들을 제시하는 바른사회시민회의 역시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다. 시변과 바른사회시민회의 측이 먼저 출연거부를 선언한 반면 인미협의 경우는 다르다. 인미협은 지난해 6월 26일 ‘100분토론’의 ‘촛불과 인터넷’ 관련 토론에 필자가 참여한 뒤 MBC 측의 토론 조작 문제를 공개적으로 거론하며 해명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MBC 측은 1년 가까이 지난 지금까지도 아무런 해명도 하지 않고 있고, 오히려 인터넷 관련 토론에서는 아예 인미협 측을 전면적으로 배제하고 있다.


무려 1시간 이상 사전 질의를 퍼부은 ‘100분토론’ 제작진


지난해 6월 24일 오후 3시 필자는 실크로드CEO포럼 사무실에서 ‘100분토론’의 한 작가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인터넷의 여론왜곡 관련 토론을 기획하고 있으니 몇 가지 질문을 하겠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토론프로그램의 패널은 사전에 작가가 전화통화로 두세 가지 질문을 하여 입장을 확인한 뒤 최종적으로 패널을 섭외한다. 대부분 찬반 토론 형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필자는 KBS, MBC, SBS, EBS 등 대부분의 지상파 토론 프로그램에 패널로 나가본 경험이 있다. MBC ‘100분토론’에도 ‘외모지상주의’ 관련하여 패널로 참여한 바 있다.


과거의 경험으로 볼 때 지난 ‘100분토론’의 사전 질의는 참으로 이상했다. 찬반의 입장 정도만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세부적인 질문을 모두 쏟아낸 것이다. ‘100분토론’의 작가는 광고주 불매운동부터, 다음 아고라의 문제, 그리고 한나라당의 사이드카 개발, 실명제 문제 등 이명박 정부의 인터넷 통제와 관련하여, 실전 토론을 방불케하는 집중 질의를 퍼부었다. 필자는 일단 묻는 질문에 모두 답을 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이에 그치지 않았다.

다음날 오전 10시경 또 다시 전화를 걸어와 이번에는 (주)나우콤 문용식 대표의 구속문제, 포털사이트에서의 여론조성 문제, 등등 역시 인터넷 정책 전반에 관한 질의를 재차 하였다. 무려 1박 2일에 걸쳐서, ‘100분토론’측이 질의한 내용은 사실 상 실전토론보다 더 상세한 수준이었다. 시간 상으로도 1시간은 족히 넘었다.


6월 26일 토론회에 같은 측 패널로 함께 나간 한나라당의 진성호 의원과, 법무법인 오름의 정재욱 변호사에게는 이런 수준의 질의를 전혀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오직 필자에게만 토론에서 나올 법한 모든 경우의 수를 염두에 두고 집중 질의를 퍼부은 것이다.


실제로 필자에게 사전 질문하는 방식도 마치 상대편 패널과도 같았다. 예를 들면 “(주)나우콤의 문용식 대표가 구속된 것은 촛불시위 생중계를 했기 때문에 보복성 정치적 탄압 아닌가요?”라고 묻고, 이에 필자가 “(주)나우콤은 저작권 침해 문제로 영화인협회에 고소당한 회사이므로 법적 처분을 받아야한다고”고 답을 해주면, 재차 “그래도 (주)나우콤은 가장 확실하게 기술적 보완조치를 한 회사인데, 그래도 구속해야 하나요?”라고 묻는 식이었다. 상식적으로 토론프로그램 작가라면 필자의 입장만 알면 되는 것이지, 그 구체적인 논거까지 캐묻는 이유를 알 수 없었다. 분명한 것은 수많은 방송 토론에 참여한 필자는 이런 경험을 처음 했다는 것이다.


사전양해 없이 누락된 2부 토론


6월 26일 밤 11시, ‘100분토론’은 생방으로 시작되었다. 상대측 패널은 곽동수 교수 이외에 진보신당의 노회찬 대표, 민변의 송호창 변호사였다. 당시 토론은 1부 ‘촛불과 인터넷문화’, 그리고 2부 ‘인터넷참여민주주의 성지될까’ 이렇게 구성되었다. ‘100분토론’ 측이 필자에게 집중적으로 질문한 부분은 바로 2부였다. 2부 토론에서 구체적인 인터넷 정책들을 논할 수 있기 때문이다.


토론은 사실 상 파행이었다. 노회찬 대표는 인터넷여론이나 정책 전문가가 아니다. 국회의원으로 활동할 때에도 이 분야에 관심을 갖지 않았다. 그러다보니 노회찬 대표는 끊임없이 조선일보 기사를 거론하며 비판하는데 급급했다. 이렇게 주제를 벗어나도 손석희씨는 전혀 제지하지 않았다. 토론이 주제를 겉돌며 계속 늘어지고, 마치 조선일보 비판을 위한 토론인 양 진행되었다.


1부토론에서 사회자 손석희씨는 조선일보 비판만 반복하는 노회찬 대표의 발언을 제지하지 않으면서, 의도적으로 시간을 끌고 있었다. 심지어 정재욱 변호사가 “이제부터는 포털 관련 논의를 시작합시다”라고 발언하자 “주제를 넓히지 말라”며 말을 끊기도 했다. 결국 토론은 인터넷 정책을 논할 수 있는 2부가 사전 양해없이 누락된 채 끝나고 말았다.


일반적으로 생방송 토론회에서 뒷 주제가 누락될 시에는, 사회자가 “워낙 중요한 주제이니 더 길게 토론하겠습니다” 이런 양해의 말을 구하게 된다. 그러나 손석희씨는 단 한번도 이런 멘트를 한 바 없다. 더구나 토론 전반부는 조선일보 문제만 거론되며, 주제를 한참 벗어나고 있었다. 2부를 누락시킬 만큼 중요한 사안은 없었다는 것이다. 비슷한 시기에 KBS ‘일요진단’과 국회방송도 같은 주제를 다루었다. 이들 프로그램은 100분도 아닌 60분이지만 무리없이 인터넷여론의 문제와 정책을 모두 소화했다. 오직 ‘100분토론’만 중간에 끊어버린 것이다.


인터넷 정책을 다루는 2부가 누락되었다는 뜻은 필자가 섭외에 응할 필요가 없다는 말이 된다. 1박 2일에 걸쳐 필자에게 ‘100분토론’ 측이 집중적으로 사전질의한 부분이 바로 2부였다. 그런데 그 2부를 날려버린 것이다. 그럼 인터넷 정책 전문가로 섭외된 필자는 왜 나갔냐는 말이다.


해명을 하면 오해가 더 커질 것 같아 해명하지 않겠다는 ‘100분토론’


필자는 3일 뒤, 6월 29일 ‘100분토론’의 임영경 작가에게 구성안 2부 누락을 포함한 일곱가지 문제점에 대해 답을 해줄 것을 요청하는 개인메일을 보냈다. 정상적인 방송사라면 30초짜리 멘트만 따주어도, 취재원이 불만을 토로할 때 답변을 해주는 것이 관례이다. 그러나 ‘100분토론’측은 아무런 답변도 보내지 않았다. 결국 인터넷미디어협회의 전경웅 사무국장이 간신히 임영경 작가와 통화하여 답변을 촉구하였더니 “해명을 하면 오해가 더 커질 것 같아 해명할 수 없다”는 기상천외한 답변만 얻어냈다.


한달의 시간이 지난 7월 29일 필자는 바른사회시민회의가 주최한 인터넷 정책 토론에서 발제를 마친 뒤, 패널들과 차를 마시고 있었다. 토론회에 참여한 K대의 J교수가 전화를 받았다. “‘100분토론’ 제작진인데 인터넷정책에 대한 토론을 하니 패널로 참여해달라”는 내용이었다. 한달 사이 한나라당의 김영선 의원의 포털을 포함하는 신문법 개정안, 검색서비스사업자법, 그리고 방통위의 개인정보보호대책, 공정위의 포털의 불공정약관 개선 명령, 등등 인터넷 정책이 쏟아져나왔다. ‘100분토론’도 이를 주제로 다룰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필자는 즉시 인터넷미디어협회 측에 알려 “인터넷 정책에 대해서는 인터넷미디어협회가 직접 입법 청원도 하고, 거의 모든 정책에 참여했으니, 우리가 나가겠다”고 100분토론‘ 측에 알리도록 했다. 바로 6월 26일 토론에서 ’100분토론‘ 측이 누락시킨 2부 주제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100분토론‘ 측은 끝까지 인터넷미디어협회 측에 패널 참여 요청을 하지 않았다. 그 이후부터 인미협은 ’100분토론‘에서 완전히 배제되면서 이번의 인터넷 정책 토론에서도 인미협 입장에서는 매우 생소한 인물들이 참여한 것이다.


주제 제대로 이해못하는 손석희는 구시대의 낡은 사회자


100분토론‘ 의 편파성을 이야기할 때, 손석희씨의 자질 문제를 거론하지 않을 수 없다. 손석희씨는 방송민주화 투쟁의 상징적인 인물로 젊은층의 광범위한 인기를 얻고 있다. 손석희씨는 정부 관계자나 정치인들이 패널로 나왔을 때, 독침 같은 멘트를 통해 시청자들에 쾌감을 주는데 능숙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과연 2008년의 시대에 이러한 손석희씨의 능력을 평가해줄 수 있을까. 필자가 경험한 바로는 손석희씨는 인터넷 정책 자체에 대한 이해가 없이 사회를 진행하였다. 특히 이번 토론의 경우 미네르바에 적용된 법이 전기통신기본법이고, 인터넷피해구제 관한 조항은 이와 전혀 다른 정보통신망법임에도 진중권 등 패널은 이를 전혀 구분하지 못했다. 또한 인터넷실명제와 제한적 본인확인제 역시 다른 제도인데 이를 혼동해서 발언을 해왔다. 사회자 손석희씨도 이를 구분하지 못하니 패널들의 잘못된 발언이 시정될 수가 없는 것이다. 즉 이 시대의 사회자의 최고의 덕목은 정확히 주제를 이해하여 논점을 잡아야하는 것이지만 손석희씨는 오직 우파 측 논객에 모욕을 주는 편파적 진행 이외의 다른 실력을 전혀 갖추지 못했다. 구시대의 낡은 사회자인 것이다.


‘100분토론’이 배출한 패널 스타로 주로 노회찬 진보신당 대표와 386세대 논객 진중권씨를 꼽는다. 노회찬 대표야 정치인이니 굳이 모든 분야의 전문성을 확보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이들이 ‘100분토론’의 스타로 성장한 데에는 바로 전문성없이 말장난을 유도하는 손석희씨의 진행방식의 덕이 큰 것은 분명하다. 이에 전문성을 중시여기는 또 다른 사회자 정관용씨는 한겨레21과의 인터뷰에서 “인신공격을 일삼는 진중권씨는 패널의 자격이 없다”고 직격탄을 날리기도 했다.


방송토론도 조작되고 있는 현실을 시청자에게 적극 알려야


우파진영은 MBC ‘PD수첩’에 대해 경계를 하고 있다. 미친소 괴담이 ‘PD수첩’을 통해 유포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하나만 역할을 한 것이 아니다. ‘100분토론’은 ‘PD수첩’의 이슈를 그대로 받아 연속적으로 광우병, 촛불시위 등을 주제로 잡았다. 그리고 역시 미친소 괴담을 확산시킨 좌파 포털 미디어다음과 홍보계약을 맺어, 보수 측 패널을 죽이는데 이용하였다.


‘PD수첩’은 직접 메시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데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 그러나 <100분토론>은 마치 공정하게 양 측의 의견을 전달한다는 토론 형식을 띄고 있기 때문에 조작과 왜곡을 잡아내기 쉽지 않다. 그러나 토론프로그램은 패널선정, 사회자의 진행방식, 사전질의, 시청자 질문 등 온갖 장치를 통해 왜곡되기 십상이다. 더구나 ‘100분토론’ 측은 참여한 패널이 문제제기를 해도, 방송권력만 믿고 어떠한 해명도 하지 않는다. 해명하지 않고 버티면서, 문제제기를 한 측을 영원히 패널로 섭외하지 않으면 왜곡과 조작을 공개하기도 쉽지 않다. 지상파 방송사가 세 개밖에 없는 상황에서, 보수측 패널이라면 누구나 <100분토론>의 편파성을 경험했어도, 함부로 문제제기하지 못하는 이유기도 하다.


이에 가장 좋은 방법은 ‘100분토론’ 제작진이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결과에 따라 사과할 때까지 우파진영의 인사들이 참여를 거부하는 것이다. 인미협, 시변, 바른사회시민회의 이외에 미디어발전국민연합 측도 ‘100분토론’ 참여를 공개적으로 거부했다. 그리고 올 8월 MBC 경영을 책임지고 있는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진이 교체된다면 인미협 등은 공식적으로 ‘100분토론’의 토론 조작 등에 대한 감사를 요청할 예정이다. 지금 이 시간에도 ‘100분토론’은 좌우 양 진영의 실력자들이 논전을 겨루는 장만 제공한다고 믿고 있는 시청자들이 절대 다수일 것이다. ‘100분토론’은 ‘PD수첩’과 달리 숨어있는 방송권력인 셈이다.




인미협과 시변 배제되니 진중권 등 거짓쇼 된 '100분토론'

4월 23일 MBC ‘100분토론’은 중도우파 진영의 인터넷 정책 최고의 전문가 집단인 인터넷미디어협회(이하 인미협)와 시민을위한변호사들(시변) 측 인사를 제외한 채 ‘미네르바, 유투브, 그리고 표현의 자유’를 주제로 토론을 벌였다. 진중권 중앙대 겸임교수, 김보라미 변호사, 김승대 부산대 법학과 교수, 조희문 인하대 예술체육학부 교수 등이 참여했다. 본지에서는 인미협과 시변이 이번 토론회에 참여했다면, 진중권씨와 김보라미 변호사의 주장을 어떤식으로 반백했을지 자문을 얻어 토론을 재구성해보았다. 특히 인미협 측은 “진중권씨와 김보라미 변호사의 주장은 대부분 허위사실 수준이었기에 만약 인미협이 참여했다면 현장에서 바로 반박되었을 것”이라며 입장을 정리했다.

1. 인터넷 실명제와 본인확인제는 어차피 실명으로 인증한다는 측면에서 같은 제도이다. (김보라미 변호사)

용어 상으로 인터넷 실명제는 법적 용어가 아니기 때문에 실명으로 글을 쓰도록 하는 제도로 봐야 한다. 반면 제한적 본인확인제는 단지 인터넷상에서 인증만 하고 모든 익명사용이 가능하므로 실명제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
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은 2003년도 3월 28일, 공공기관 게시판에 실명으로만 글을 올릴 수 있도록 하는 인터넷순수실명제 도입을 발표했다. 이것이 이른바 진짜 실명제이다.
반면 현재의 제한적 본인확인제는 2004년 12월 한국정보보호진흥원이 정보보호를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촉구하면서 연구가 시작되었다. 실명제와 본인확인제는 제도의 기능도, 도입 취지도 완전히 다른 것이다.

2. 구글은 한국에서 게인정보를 제대로 보호하지 못할 것을 염려하여 G메일 서비스를 하지 않고 있다 (김보라미 변호사)

변호사의 자질을 의심할 만한 수준의 사실왜곡이다. 구글은 아직까지 한국에서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하지 않았다. 국내 법인조차 없다. 단지 검색사이트 구글의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한 조치와, 지식경제부로부터 연구비를 지원받으며 시장에 대한 검토를 하고 있는 중이다. 즉 검색시장 확대를 통한 검색광고 제휴 이외의 구체적인 사업진행을 아직 하고 있지 않은 것이다.

구글의 이원진 사장은 “아직 G메일 한국서비스를 론칭하지 않은 상황이다”라며 분명히 입장을 정리했다. 또한 “이 때문에 G메일이 한국법 적용이 받지 않아야 하고, 현재로서는 법적 기준이 아니라 도덕적 기준으로 한국 정부의 정보제공요청 대응하고 있다”는 점도 밝혔다.

구글이 한국정부가 개인정보 관리를 제대로 못해 G메일서비스를 하지 않겠다고 공식 발언한 기록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 오직 김보라미 변호사 개인의 상상일 뿐이다.

2. 전 세계 110개국이 실명제를 거부하고 있다. (진중권)

반박하기도 어려운 수준의 상식 이하의 발언이다. 오직 실명으로만 글을 쓰게 하는 실명제는 어치피 의무화되어있지 않고 제한적 본인확인제는 인터넷과 정보통신 관련 선진국이 아니면 도입하기 어려운 최첨단 제도이다.

무슨 근거로 110개국이 실명제를 거부했다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제한적 본인확인제의 완결판인 아이핀제를 도입할 수 있는 기술 수준을 갖춘 나라는 한국, 일본, 미국, 독일, 프랑스 정도로 손에 꼽아야한다. 그러니 110개국이 거부했다는 것은 진중권의 거짓말이다.

3. 구글로 인해 대한민국은 글로벌 스탠다드를 배우고 있다. 불필요한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않는 것이 글로벌 스탠다드이다. (김보라미)

OECD에서는 개인정보 수집의 원칙을 정확히 밝히고 있고, 한국의 제한적본인확인제 중 아이핀 제도는 바로 OECD의 원칙을 지키는 데 가장 효과적인 개인정보 보호 제도이다.

제한적 본인확인제 없이도 이미 포털사 등 한국의 영리사이트들은 거의 절대 다수 네티즌의 개인정보를 수집 사업에 활용하고 있다. 그러니 주민번호 대체 수단인 아이핀 제도를 의무화하지 않는 한, 주민번호 인증을 제도화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김보라미 변호사는 무분별하게 개인정보를 모아서 장사에 이용하는 포털사들에 대한 비판은 하지 않고, 아이핀 제도를 확대하려는 정부만 비판하고 있다. 학적이나 법적인 발언이 아니라 정치적 정략적 발언만 했던 셈이다.

4. 정보통신망법이 개정되면 국내 포털업체가 큰 타격을 입으며 사이버 망명이 일어날 것이다. (진중권)

진중권씨는 좌파지식인답지 않게 토론회 때마다 거대재벌 포털릐 재정만 걱정하는 발언을 자주 한다.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최초로 인터넷신문 관련 법을 만든 나라이다. 인터넷신문은 법적으로 여론조성의 기능을 보장받고 있다. 포털이 규제되면 등록수만 1200개가 넘는 인터넷신문에서 여론조성 기능을 맡으면 되는 일이다. 포털이 규제된다고 네티즌들이 다 망명할 것이라는 주장은 진중권씨가 철저히 포털의 권력에 매몰되었다는 점을 방증한다.

5. 미네르바는 개인정보 없이 아이피 주소를 통해 체포할 수 있었기 때문에 아이피 주소만으로도 충분하다. (김보라미)

미네르바의 경우 미네르바의 회원정보를 갖고 있는 미디어다음 측이 전화통화까지 시도하면서 검찰에 적극적으로 협조했다. 미디어다음은 법원의 영장이 업었음에도 검찰에 미네르바에 대한 모든 정보를 넘긴 것이다. 미네르바를 아이피주소만으로 추적해서 체포한 것이 아니라 미디어다음의 수사협조가 있었던 것이다. 제한적 본인확인제를 하지 않더라도 어차피 모든 포털사들은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고, 이 정보는 언제든지 검찰에 넘어갈 수 있다. 아이피주소만으로 추적 가능하다는 김보라미 변호사의 주장은 대한민국 포털의 사업 관행에 한쪽 눈을 감고 있는 셈이다. 또한 타인의 사무실, PC방에서 올린 글을 아이피 추적만으로 수사할 수 있다는 주장도 왜곡이다.

6. 구글의 유투브 사이트에 대한민국 국적을 갖고 동영상 올릴 수 없고 청와대도 국적을 포기했다. (진중권)

유투브에 단 한 번도 동영상을 올려보지 않았다는 점을 진중권 스스로 드러낸 무지의 발언이다. 유투브가 취한 조치는 단지 ‘kr' 도메인 하나 바꾼 것이고, 기존의 회원들은 그대로 지역설정을 한국으로 하여 동영상을 올릴 수 있다. 청와대 역시 지역설정을 서울로 지정하여 올릴 수 있다.

인미협 측은 “‘100분토론’은 이미 지난해 6월 토론회 때도 인미협 측에 1박 2일 동안 사전 질의공세를 하여 도저히 MBC 측이 지원하는 정치세력이 전문실력에서 밀릴 듯하니 갑자기 구성안을 바꿔버렸다, ”이번 토론회 역시 인미협이나 시변 인사가 참여하면 전문실력없이 선동만 일삼는 진중권, 김보라미 등이 곤욕을 치를 듯하니 애초에 인미협과 시변을 배제시켜버리는 정략을 발휘했다“며 ”이에 인미협은 방통심의위에 의도적으로 전문적 상대 패널을 배제하여 MBC가 미는 정치세력이 허위사실을 마음껏 발언할 수 있도록 토론을 조작한 것에 대해 심의요청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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