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박영선,아들 외국인학교 입학 및 거짓해명, 총선 이슈될 듯

미디어워치 특종, 박영선 해명 못하고 넘어가

지난해 서울시장 재보선 당시 민주당 후보로 참여한 박영선 의원은. 아들의 초호화 외국인학교 입학 문제로 곤욕을 치렀다. 서민 시장을 외치면서 실제로는 자신의 아들은 등록금만 연간 3천만원대의 초호화 서울외국인학교에 입학시켰던 것이다. 더 큰 문제는 이를 해명하는 과정에서, 거짓말 의혹까지 파장이 번져나갔던 것. 그러나 당시 무소속 박원순 후보로 단일화되면서, 이 의혹제기는 중단되고 말았다. 박영선 의원은 구로을에서 새누리당의 강요식 후보와 승부한다. 이번 총선에서 지난 해 중단되었던 아들의 외국인학교 문제가 다시 이슈가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박영선 의원의 남편과 아들이 미국국적자'라는 문제는 민주당 서울시장 경선 경쟁자였던 천정배 의원이 처음 제기한 바 있다. 당시 박영선 의원은 미국 국적자인 이원조 변호사와 결혼하여, 아들이 이중국적을 갖게 되었을 뿐이라 해명했다. 경선 당시 아들의 외국인학교 입학 문제는 전혀 거론되지 않았다.

해명요구 묵살하다, 빅뉴스와 미디어워치 단독 보도 이후 실토한 박영선 의원

이 건은 본지 미디어워치와 빅뉴스에서 단독 보도하여 세상에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2010년 11월 경 서울외국인학교에서 인스트럭터로 일한 교사 한 분이 미디어워치 측에 박영선 의원이 학부모로서 행사 때 참여했다고 제보를 해왔기 때문이다. 이 교사는 “광우병 파동 때 그렇게 미국을 싫어하는 듯이 말하는 분이, 대부분 미국 국적자 아이들이 다니는 외국인학교에 자신의 아들을 입학시킨 것은 이중적으로 보여 제보햇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미디어워치에서는 박영선 의원실에 확인을 요청했으나 “박영선 의원의 아들은 현재 미국에서 중학교를 다닌다. 외국인학교 입학 여부는 확인해줄 수 없다”는 답변만 받았다. 이에 2011년 9월 27일 ‘박영선 후보 아들, 최고급 외국인학교 졸업?’이란 기사로 단독 보도했다.

“서울 연희동에 자리잡고 있는 서울외국인학교의 입학기준은 같은 외국인학교 내에서도 가장 엄격하다. 관련 법에 따라 30% 정도의 외국 거주 한국인 자녀에게 입학을 허용하는 것과 달리, 서울외국인학교는 철저히 외국인만 가능하다.

서울외국인학교는 학생 자신이 외국인인 것은 물론 부모 중 한 명은 원칙적으로 외국국적을 갖도록 입학규정을 정해놓았다. 소위 원정출산으로 얻은 외국국적자는 입학이 불허되는 것이다. 예외규정으로는 5년 간 외국에서 학교를 다닌 학생에게만 제한적으로 허용하고 있다.
초등학교 과정이 연간 등록금만 3200만원, 같은 외국인학교 내에서도 최고 수준
서울외국인학교의 등록금은 여타의 외국인학교에 비해서도 한참 비싸다. 외국인학교의 평균 등록금이 고등학교 기준으로 연간 1000만원 대인데 반해, 서울외국인학교는 초등학교 과정이 입학금 기준으로 약 3200만원(2440만원 and 7425$)이다. 더구나 버스이용로만 연간 240만원, 시험료, 교재비, 급식비 등등을 합산하면 약 4000만원 대에 이른다. 입학금 약 800만원을 제외하더라도, 연간 3000만원 이상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특히 서울외국인학교는 3살과 4살 어린이가 수료하는 프리스쿨과 주니어킨더가든 과정도 운영한다. 또한 영어가 부족한 학생은 따로 ESL 특별과정도 마련해준다“
박영선 의원은 보도가 나가자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아이가 미국에서 오래 살았고, 시어머니가 데려다 키웠다. 한국 학교에 넣었지만 적응을 잘하지 못해 외국인 학교로 보냈다. 당시 나는 정치하기 전이었다. 아무것도 모르는 12살짜리 애를 두고 ‘감 놔라, 대추 놔라’ 하고, 국적이 어떻고…. 나중에 아들에게 한참 설명해줘야 하는데, (눈물을 떨구며) 답답하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이러한 해명은 곧바로 거짓 해명 의혹을 받게 된다. 박영선 의원은 1995년과 1997년 사이 미국 특파원 시절, 미국시민권자인 한국인과 결혼한 뒤, 아이는 한국에서 낳은 것으로 경향신문은 보도했다. 이후 박영선 후보는 MBC 보도국에서 근무했고, 남편은 한국 로펌에서 일했다. 즉 박영선 후보의 아들은 한국에서 태어났고, 부모도 버젓히 한국에서 직장 생활을 했는데, 왜 미국의 시어머니가 데려다 키웠냐는 것이다. 박영선 의원은 “MBC 기자로 일이 바빠 아이를 돌볼 시간이 없었다”고 해명했다.

MBC 기자 일이 바빠, 갓난 아이를 미국의 시부에게 맡겼다는 박영선 의원의 이상한 해명

대한민국에서 수많은 여성들이 직장생활을 하면서, 갖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아이를 키우고 있다. 박영선 의원처럼 애 돌볼 시간이 없다고 갖난 아기를 미국으로 보낸 사례는 좀처럼 찾아보기 어려운 일이다. 만약 그렇다면 자신의 직장생활을 위해 아이를 버린 비정한 엄마가 되어버린다. 당시 서울시장에 출마한 박영선 의원의 모토는 ‘엄마 시장’이었다.

더구나 박영선 의원의 해명은 시간적으로 앞뒤가 전혀 맞지 않았다. 박영선 의원의 아들은 서울에서 1998년도에 태어나 현재 만으로 12살이며, 일본을 거쳐 미국 LA에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영선 의원은 2004년 1월, 정동영 현 민주당 최고위원의 권유로 열린우리당에 입당하여 정치를 시작했다.

박영선 의원이 자신이 정치를 시작하기 전에 아들을 초등학교에 입학시켰다면, 최소한 2003년도 3월 이전이어야 한다. 2004년 1월부터 정치를 시작했기 때문이다. 박영선 의원이 아이의 나이를 서구식 만으로 계산한다면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2011년도 현재 만 12세라면 2003년도에는 만 4세가 된다.

박영선 의원의 해명을 그대로 믿는다면, 박후보의 아들은 1998년 태어나자마자 만 3세까지 미국에서 거주하다, 2003년도에 만 4세에 대한민국 초등학교에 다니다, 적응이 안 되어 서울외국인초등학교로 전학을 가게 된 셈이다.

한국에 적응도 못한다는 아이를 왜 만 4세에 한국 초등학교에 입학시켰나

만 4세까지 미국에서 자랐다 해도 한국인 할어버지와 할머니가 돌봐주었는데도, 한국에 적응을 할 수 없다는 점도 이해할 수 없는 일이지만, 왜 적응도 제대로 안 된다는 미국인 아이를 남들보다 최소 3년이나 일찍 한국학교에 입학시켰는지, 좀처럼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다. 실제로 당시 한국 초등학교 입학연령은 만 7세로, 만 5세까지 신청자에 한해서만 제한적으로 조기 입학이 가능했었다. 만 4세는 원천적으로 한국 학교에 입학이 불가능하다. 만약 입학했다면 불법 수준이다.

참고로, 서울외국학교는 여타의 한국 초등학교와 달리 세 살 과정부터 시작한다. 또한 박영선 후보의 자택은 서울외국학교가 소재한 연희동이다. 이 당시 자신과 남편 모두 한국에 거주했다. 그냥 세 살부터 서울외국인학교에 입학시키면 될 일을, 갓난 아이를 미국으로 보냈다가, 만 4세 때, 한국 초등학교 입학시켰다가, 다시 외국인학교에 전학시켰다는 이상한 교육행태에 대해, 박영선 후보 측은 제대로 해명을 하지 못하고 넘어갔다.

박영선 의원의 해명이 앞뒤가 안 맞게 된 이유는, 한국인 부모가 모두 한국에 거주하고 있고, 한국에서 태어난 아이를 초호화 외국인학교에 보냈다는 명분을 억지로 만들기 위해서인 것으로 파악된다. 그러다보니 갓난 아이를 미국에서 보내고, 시기적으로 전혀 맞지 않는 초등학교 입학 시기가 설정되버리는 것이다. 이 때문에 지금부터는 거짓 해명 문제까지 거론될 수 있다.

새누리당의 강요식 후보 측 “박영선 의원의 이상한 행태 숙지하고 있다”

박영선 의원이 이번 총선 무대에 오른다면, 그의 아들의 출입국기록과 서울외국인학교 입학증명서, 5세 때 입학시켰다는 한국인 초등학교 입학증의 공개는 필수가 될 전망이다. 박영선 의원과 맞상대할 강요식 후보 측에서도 “박영선 의원의 이상한 행태에 대해 이미 숙지하고 있다”고 쟁점화할 것을 암시했다.

만약 박영선 의원이 이번 총선 과정에서, 거짓해명이 드러나게 된다면, 정계은퇴까지 가야할 정도로 신뢰성에 타격을 받게 될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본지는 트위터 계정을 통해 여러차례 박영선 의원 측에 이 문제에 대해 해명을 요청했으나, 현재까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