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호남본부 (객원코너)


배너

활빈단, '윤미향 횡령의혹' 대검에 수사의뢰

10일 밤 대검 당직실 찾아 '사기' 혐의도 수사요청

시민단체 활빈단 홍정식 대표가 10일 밤 정의기억재단 전신 한국정신대책문제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 상임대표인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의 횡령의혹에 대해 대검찰청에 정식 수사를 요청했다.

홍 대표는 이날 밤 9시 30분경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당직실에 윤미향 당선인의 횡령과 사기혐의에 대해 정식으로 수사해달라는 취지의 수사의뢰서를 접수시켰다.

홍 대표는 수사의뢰서에서 “윤미향은 이 사건의 피해자 이용수의 사전 동의 없이 피해자를 위한 국내외 각계각층 성금이나 후원금, 기부금을 피해자 모르게 다른 용도로 유용하고 횡령한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피해자 이용수 위안부 할머니가 '윤미향이 지난 30년 동안 피해자를 이용하여 후원금과 기부금 등 각종 금품을 가로채 피해자도 모르게 다른 용도로 유용하고 횡령하였다'는 취지로 주장하였으나, 윤미향은 피해자의 주장을 즉시 반박하여 진위공방이 확산된 바, 이에대한 진실규명이 필요해, 윤미향을 횡령죄로 수사의뢰 하오니 조사해 혐의가 드러나면 처벌해달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 이후 논란이 된 ‘이용수는 (종군위안부)피해자가 아니다' 라는 취지의 윤미향 발언의 진위에 대해서도 명확히 가려달라고 요청했다.

더불어시민당 윤미향 당선자가 8일 “수요집회를 없애라”고 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와 관련해 “1992년에 신고전화를 했을 때에 제가 사무실에서 전화를 받았고, 모기소리만한 목소리로 떨면서 ‘저는 피해자가 아니고, 제 친구가요...”하던 그 때의 그 상황을 바로 어제 일처럼 기억하고 있다”고 본인 페이스북에 썼기 때문이다.

그는 “만약 윤미향이 이용수 할머니가 실제론 강제연행된 종군위안부가 아니어서 실제피해자가 아닌 사실을 알면서도 이용수 할머니를 교사(敎唆)해 피해자로 둔갑시켜 금품을 모금한 혐의가 드러나면 사기죄로 처벌해달라”고 요구했다.

평소 반일운동에 앞장서 온 홍 대표가 같은 반일운동 시민단체를 고발한 이번 경우는 상당히 이례적이다.

그 이유에 대해 홍 대표는 본보와 인터뷰에서 "국민들의 반일감정을 악용해 위안부 할머니를 앵벌이 삼아 국민성금을 가로챈 윤 당선인의 파렴치한 행위를 도저히 용서할 수 없어 밤 늦게 대검찰청을 찾았다"고 밝히며 "부패추방 운동을 20년 넘게 해온 시민단체로서 당연한 일을 했다"고 강조했다. 

또 고발이 아닌 수사의뢰서를 제출하게 된 경위에 대해선 “언론보도에 따르면 횡령의혹에 대해 아직 확실한 혐의가 확인되지 않아서 수사의뢰서를 제출했다"면서 "혐의가 드러나면 즉시 고발장으로 전환한다고 수사의뢰서에 적시했다”고 밝혔다.

11일 오후 부산지방경찰청에 오거돈 부산시장 고발인 조사를 앞두고 서둘러 검찰청을 나선 홍 대표는 횡령 의혹에 휩싸인 정의기억재단을 겨냥해 "이번달에는 오거돈 부산시장 성추행 사건 고발 건으로 부산행 왕복기차표 사느라, 매월 받는 공무원 연금의 1/10 이상이 지출됐다"고 애로점을 토로했다. 

홍정식 대표는 관세청 출신으로 관세사 자격증까지 갖고 있지만, 20여년 동안 유일한 수입원인 공무원 연금을 쪼개 부패추방에 앞장서는 등 각종 시민운동을 해왔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