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박한명, “삼성 8천억원 발언 문제, 노회찬이 정리해야”

노무현 정권이 삼성으로부터 8천억원을 거두어 관리했다는 발언의 원조는 바로 노회찬 의원

박한명 미디어펜 논설주간이 “노무현 정권도 삼성으로부터 8000억 원을 거두어 관리했다”는 김경재 자유총연맹 회장의 발언을 옹호하며 관련 원조 발자인 노회찬 정의당 의원의 조속한 입장 정리를 요청했다.

21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장남인 노건호 씨는 김경재 회장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19일 김 회장이 자유총연맹 주최 집회에서 ‘노무현 정권도 삼성이 출연한 8000억 원을 재단을 통해 거두었으며, 그 돈을 관리한 사람이 이해찬 전 총리의 형과 이학영 의원’이라며 ‘심지어 친노 관계자들이 그 돈을 대거 지원받기까지 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을 문제삼은 것이다.    

이에 박한명 주간은 더불어민주당 측의 김 회장에 대한 고소고발은 적반하장이라고 지적했다. 박 주간은 23일자 ‘노무현재단 '삼성X파일' 김경재 아닌 노회찬부터 고소해야’ 제하 미디어펜 칼럼을 통해 “민주당과 이해찬 의원 등이 김 회장 발언을 두고 그렇게 과잉 반응하는 것이 이해가 안 된다”면서 “김 회장 발언이 최순실 사건 물타기용이라는 민주당이야말로 김 회장을 고소고발하며 불필요하게 오버하는 것이 물타기용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박 주간은 더불어민주당이야말로 물타기용 정치공세를 한다는 근거로 삼성 8000억원 발언의 원조 발언자는 김경재 회장이 아니라 사실은 노회찬 의원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노 정권 때 삼성이 내놓은 8000억 원의 대가성 의혹을 일찍이 제기했던 당사자가 있기 때문이다. '삼성 X파일' 폭로자 노회찬 의원이다. 그런데도 노 의원 발언 등을 근거로 얘기한 김경재 회장만 표적 삼아 고소 고발한다면 민주당과 노 대통령 쪽이야말로 이번 미르재단 K스포츠 재단과 관련해서 어떤 입막음 의도가 있다고 국민들이 의심하지 않겠나.

노회찬 의원은 민주노동당 소속 의원이던 2006년 2월 22일 국회 대정부질의에서 삼성 8000억 원 헌납 문제를 가지고 노대통령을 맹렬하게 비판한 적이 있다. 그때 오마이뉴스가 전한 노 의원 발언은 이렇다. "노무현 대통령이 '삼성 X파일'이 공개되자마자 도청내용 수사를 가로막는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그 무마용으로 마련된 8000억 원의 사회헌납 뒤처리까지 정부가 나서라고 지시했다" 이런 발언들을 보면 노 의원이 삼성의 8000억 원 헌납을 대가성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실제로 당시 노회찬 의원은 8000억원이 대가성이라는 핵심 근거로서 ‘삼성 X파일’ 사건과 관련 이건희 회장·홍석현 전 주미대사·이학수 부회장 등 핵심 피의자들이 모두 무혐의 처리된 것을 들었다. 이는 당시 수사를 담당했던, 노 대통령의 사법연수원 동기 이종백 서울지검장이 수사 폭을 제한했기에 벌어진 일이라는 것이다. 


박 주간은 이와 같은 사실을 언급하며 2006년 당시에 비단 노회찬 의원 뿐만이 아니라 ‘프레시안’같은 진보좌파 언론은 물론, 열린우리당 의원마저 ‘삼성 8천억원’ 관련 부적절 의견을 밝힌 점이 있음을 지적했다.

"소위 진보좌파 언론인 프레시안의 모 기자는 대놓고 "'삼성 8천억원'은 정부에 헌납한 정치자금인가-〈기자의 눈〉노대통령-삼성, 짜고 치는 '고스톱'?"이란 기사까지 쓸 정도였다. 열린우리당 소속 의원마저도 부적절 의견을 밝힐 정도였다. 그 당시 언론보도에 의하면 이기우 의원은 "대통령의 발언으로 정부가 나서 한 기업의 기금사용에 참여한다면 진행 중인 검찰수사에 영향을 주어 삼성 살리기 의혹이 제기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회찬 의원과 마찬가지로 대가성 의혹을 걱정했다고 볼 수 있는 발언이다."


박 주간은 이어 “노무현 정권 때 삼성의 8000억 헌납과 정권의 개입은 작금의 미르재단 K스포츠 재단과 다르다고 보기 어려웠다. 오히려 액수라든가 사용처, 헌납 과정은 더 큰 문제가 있었다고 볼 여지도 있다”면서 “오죽하면 진보언론마저 삼성이 정부에 헌납한 정치자금이냐는 비아냥까지 나올 정도였으니 말 다한 것 아닌가”라며 개탄했다.


박 주간은 더불어민주당과 이해찬 의원이 싸워야할 대상은 노회찬 의원이라며 노회찬 의원부터 먼저 입장 정리를 해줄 것을 요청했다.

"사실이 아니라면 노 의원에게 먼저 책임을 물어야 한다. 그리고 노회찬 의원도 뻔뻔한 내로남불이 아니라 작금 사태에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 두 재단 의혹이 박 대통령 퇴진 사유라면 노무현 대통령에게는 왜 그때 하야나 탄핵을 요구하지 않았나." 


박 주간은 최순실 사건은 물론 이번 김경재 회장 '삼성 8천억원 발언' 피소 사건이 노 정권의 사례에 비춰 형평성, 공정성있게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을 지적하며 칼럼을 마무리 했다.

"검찰도 마찬가지다. 노 정권 사례에 비춰 형평성 있고 공정하게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 최순실 사건 뿐 아니라 김경재 회장 고소고발 사건도 그래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