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폴리틱스워치 (정치/사회)


배너

성공회대에서 사라진 탁현민의 석사 논문

미디어워치의 논문표절 검증이 두려웠나


거짓선동 전문 팟캐스티 나꼼수의 기획자이자 자금담당인 탁현민 씨의 성공회대 석사학위 논문이 사라졌다.

미디어워치 변희재 대표가 탁현민의 논문표절 여부를 검증하겠다고 공개적으로 밝힌 뒤, 미디어워치 연구진실성검증센터는 성공회대 도서관측에 탁 씨의 석사논문 복사를 요구했다. 허나 성공회대 도서관측은 "논문이 대출 중이라 없다"며 석연치 않은 이유로 거절했다.

석사학위청구논문은 원래 국립중앙도서관과 국회도서관에 1부씩 비치하도록 되어있다. 하지만 탁현민의 논문은 정식 논문이 아닌 리포트라서 성공회대 도서관에만 보관되어있다. '학술연구정보서비스' 검색 결과 이 리포트는 성공회대에서는 복사가 가능하다는 표시가 나온다.

탁현민 씨의 리포트 제목은 '현장사례를 통해 쓴 대중음악 공연 기획, 연출방법론'으로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김창남 교수가 승인한 것으로 되어있다.

과거 손석희 씨 석사 논문은 미디어워치 측이 논문 중개 서비스를 통해 세 차례에 걸쳐 확보에 나섰지만 당사자 동의 절차 때문에 모두 실패했으며, 결국 미네소타 대학에서 직접 구입해야만 했었다. 미디어워치 측은 이번에도 성공회대 중앙도서관과 직접 접촉해 탁 씨의 리포트를 입수할 예정이다.

미디어워치 측은 이번주에 서울대 조국 교수의 지도로 표절 석사논문을 발표한 민변의 변호사의 사례를 공개한다.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