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미디어워치 (국내언론)


배너

“김재철 기소하라? 검찰 중립은 남에게만 적용되나”

언론·시민단체 인사들 ‘김재철 기소촉구’ MBC 노조 일제히 비판

언론노조 MBC본부(위원장 이성주)가 지난 24일 서울남부지방검찰청사 앞에서 김재철 전 MBC 사장에 대한 기소 촉구 기자회견을 연 것과 관련해 언론·시민단체 인사들이 일제히 비판을 쏟아냈다.

박주희 바른사회시민회의 사회실장은 “죄의 유무는 사법당국의 판단 영역이지 노조의 자의적 주장으로 판단내릴 부분이 아니다”면서 “이미 경찰에서 무혐의 판단이 난 사건에 대해 자신들의 주장만 내세워 여론을 끌고 가려는 행태는 객관적이지도 않고 공정하지도 않다”고 지적했다.

박 실장은 “평소 정치권력과 이익단체로부터 자유로운 검찰 독립을 주장하던 사람들이 본인들 사안에서는 예외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이 무척 안타깝다. 이제 노조도 객관적인 입장에서 김재철 전 사장에 대한 자신들의 주장을 검토해봤으면 한다”며 “국민 이목이 집중되는 사안에 대해 노조가 주관적이고 감정적으로 대응하는 모습은 정상적이고 일반적인 여론을 해칠 수 있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김진철 한국정책홍보진흥회장(전 방송개혁시민연대 정책기획 위원장)도 MBC 노조의 검찰 압박은 이중적인 태도라며 질타했다.

김 회장은 “MBC 노조는 누구보다 검찰의 중립을 강하게 주장해온 집단이다. 검찰 중립은 남에게만 적용되는 잣대인가?”라고 반문하면서 “김재철 전 사장을 기소하라며 검찰에 찾아가 압력을 가하는 이중적 행태로 과연 검찰 중립을 말할 후 있나? 노조는 검찰 일에 감 놔라 배 놔라 간섭 말고 방송 중립에나 힘써서 국민 신뢰를 회복하길 충고한다”고 밝혔다.

신혜식 독립신문 대표는 특히 MBC 노조의 작년 파업과 관련해 “MBC 노조는 거대노조로서 급여 등 많은 혜택을 받으면서 경영 문제까지 왈가왈부하는데 더 큰 문제를 유발하는 행태”라며 “노조가 경영에 끼어드는 건 MBC를 망치는 길”이라고 지적했다.

신 대표는 검찰 발표를 앞둔 김 전 사장에 대해선 “김재철 전 사장은 MBC를 그동안 잘 경영했고, 특히 노조의 활동에 대해 잘 대처했던 인물”이라며 “바람직한 CEO상”이라고 평가했다.

조영환 올인코리아 대표는 “기자들이 검찰 앞에서 기자회견 하는 것도 일종의 전술이고 깽판치기”라며 “공영방송 기자들이 사실상 종북좌익의 선전선동요원 노릇을 하며 남한의 좌익세력 전략에 따라 김재철 전 사장을 고소·고발한 사건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조 대표는 “김재철 전 사장은 MBC를 정상화시키는 데 상당히 노력한 사람”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김 전 사장에 대해 언론노조 등 진보좌파 진영이 비난을 쏟아내는 이유에 대해 “국정원장을 욕하는 것과 똑같은 이치”라고 설명한 뒤 “요즘 MBC는 KBS보다 훨씬 낫다”면서 “KBS 사장이 좌익에 약하기 때문”이라는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박주연 기자 phjmy9757@gmail.com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