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자유통일강대국코리아 (역사/외교)


배너

총선 때 터져 나온 ‘독도 대포’ 에 대한 단상

선거철 단골상품 반일(反日), 이제는 그만 볼 때도 됐다

지난 3월2일 한 낡은 무기가 뉴스에 소개됐다. 독도에 있다는 대포였다. 독도에는 고물이 돼 현재는 쓰이지 않는 일본을 향한 대포가 하나 있는데, 이를 문화재로 등록해야 한다는 전 문화재청 국장의 호소를 담고 있었다.

그는 일본을 겨냥한 채 수십 년 동안 독도를 지켜오다 현재는 고물로 방치돼있는 대포가 독도 정상에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최초로 공개하면서, 지난 2008년 문화재청 재직 시 이 대포를 영토수호를 상징하는 유물로서 문화재로 지정해 영토주권의 권위를 국제사회에 보여주려 노력했는데, 그런 노력이 이명박 정부에서 좌절됐다고 주장했다. 이명박 정부가 일본을 자극할 수 있다며 문화재 지정을 반대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같은 주장은 여러 측면에서 어색하게 보일 수밖에 없다. 첫째, 독도의 대포가 방치된 것은 벌써 10년도 넘게 지난 일이다. 이전 정권부터 고철로 방치해둔 물건이 문화재로 지정되지 않았다고 이를 현 정권 탓으로 돌리는 것은 지나친 확대 해석이 아닐까? 그저 현재 한국에서 젊은 층 지지를 얻어내는데 가장 효과적인‘이명박 비판’을 이용하고 있다고밖에 볼 수 없다.

둘째, 어떻게 해서든 일본과 연관을 지으려 상당한 무리수를 두고 있다는 점이다. 이 대포는 해방 후인 1946년 미국에서 제작된 것이다. 1978년부터 한국 해군이 사용하다가 독도에 설치된 것은 1981년으로, 일본과는 물론 한국의 현대사와도 그다지 관련이 없다. 관련이 있다면 독도에 있다는 것과 일본을 향하고 있다는 것뿐이다.

한국의 역사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의미도 없는데 독도에 있다는 이유만으로 문화재 지정을 해야 한다면, 독도에서 경비대로 근무한 장병들은 전부 인간문화재로 지정이라도 해야 한단 말인가?

총선과 관련 있다고 오해는 말아주세요

4.11 총선을 불과 한 달 앞두고 이 같은 화제를 만들어낸 인물은 바로 그 총선에 출마한 후보이기도 했다. 그 스스로도 조금은 타이밍이 민망했던지“총선 시기라서 오해를 받을 수도 있지만 문화재 지정 건의가 실패했을 때부터 공개를 결심했다”며 선거와 독도 대포의 관련성을 애써 부인하기도 했다. 2008년 주장했다가 묵살된 문화재 지정을 4년 후 언론에 터뜨린 것이 선거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와 유사한 뉴스는 총선을 앞두고 연달아 이어졌다. 대전에서 출마한 한 후보는 충남도청 건물이 일본의 잔재라며 충남도청사를 철거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하지만 이 공약은 시민들과 문화단체의 반발을 불러일으키며 화제 만들기용 공약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물론 이 같은 공약은 이미 그 성공모델을 의식하고 발표된 것일 가능성이 높다. 1995년 김영삼 당시 대통령의 구(舊)조선총독부 건물 철거를 벤치마킹한 것이라 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김영삼 전 대통령은 총독부 건물 철거로 많은 한국인들의 울분을 풀어줘 당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바 있다.

한국에서는 선거철만 되면 늘 상대방 약점을 비판하고 자신의 업적을 강조하는 행각들이 벌어지곤 한다. 그럴 때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소재가 바로 일본이 아닌가 한다. 과거에는 친일경력 정도만 문제가 됐지만, 해방 이후 태어난 세대에 적용되는 기준은‘일본 측 지원금을 받은 적이 있나’ ‘조상이 친일파인가’ ‘일본과 관련된 실언은 없나’ ‘내가 친일행적을 찾아냈다’등으로 더욱 다양화됐고, 이들은 항상 뉴스의 단골 소재로 등장하곤 한다. 일본의 지배에서 벗어난 지도 벌써 50년이 넘었는데 한국의 총선거는 여전히 일본 없이는 치를 수가 없는 것일까?

그런 점에서 한편으로는 이번 총선 결과가 기다려지기도 한다. 위 언급한 후보들이 고배를 마신다면 앞으로 선거 때 닳고 닳은 일본이란 소재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줄 수도 있겠지만, 만약 위 후보들이 높은 지지율로 당선된다면 앞으로도 똑같은 방법을 쓰는 사람들은 계속해서 등장할 것이기 때문이다.

정말로 총선과 관련이 없습니까?

어찌됐건 총선을 앞두고 터져 나온‘독도 대포’호소가 선거를 노린 이슈 만들기였는지, 아니면 정말로 문화자산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에서 나온 것인지는 물론 문제를 제기한 당사자만이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한 가지 의아했던 점은 존재한다. 신문에 실린 독도 대포의 사진이다. 사진에선 대포 주변으로 여러 개의 쇠기둥이 박혀있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런데 이에 대해선 한 마디 설명도 없었다. 일개 야산에서 쇠꼬챙이만 하나 발견돼도‘일제가 민족정기를 끊어놓기 위해 박은 말뚝’이라며 소란을 피우는 한국에서, 어째 독도 대포 둘레에 박은 쇠기둥에 대해선 한 마디 말도 나오지 않은 걸까.

독도에는‘민족정기’가 없기 때문일까, 아니면 쇠기둥도‘국산’은 괜찮기 때문일까?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