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제보 및 독자의견
후원안내 정기구독 미디어워치샵

자유통일강대국코리아 (역사/외교)


배너

니시오카 쓰토무 “북한이 말하는 평화통일은 ‘평화로운 적화통일’”

한일은 공산국가라는 공통의 적을 가진 동맹...“과거에 어떤 관계였었다는 것은 상관이 없다”

문재인 정부가 반일정책으로 한일관계를 최악으로 이끌고 있는 가운데, ‘같은 적(敵)’을 가진 한국과 일본 두 나라가 동맹을 굳건히 해야 한다는 일본인 교수의 일관된 주장이 새삼 화제다. 

일본의 대표적인 한반도 전문가 니시오카 쓰토무(西岡力) 레이타쿠(麗沢)대학 객원교수는 지난 2월 6일, 유튜브 방송 조갑제TV에 출연해 “동맹이라는 것은 어디까지나 현재 같은 적을 갖고 있다는 것”이라며 “과거에 어떤 관계였었다는 것은 상관이 없다”고 강조했다. 

니시오카 교수는 “일본하고 미국도 과거에 싸웠다”며 “우리 입장에서는 원자폭탄 문제에 대해서 미국에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이 많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렇지만 지금 전체주의와의 싸움을 위해 일미 동맹을 든든히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니시오카 교수는 한반도에서 남북이 동시 체제 위기가 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4월 총선의 향방에 따라 자유 통일 또는 적화 통일이 되는 길이 열린다면서, 체제 현상 유지 시기는 끝났다고 말했다. 복지와 다르게 안보는 중도가 없기 때문이라는 것. 물론 이러한 니시오카 교수의 경고에도 올해 총선은 민주당의 승리로 끝났다. 

니시오카 교수는 탈북자들과 남한의 주류 세력들이 힘을 합쳐서 자유 통일 운동을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광화문에 모인 기독교 세력의 입에서 ‘자유 통일을 하자, 그렇게 하기 위해서 정당을 만들자고 해서 감동을 받았다”고 말했다.

니시오카 교수는 북한에 자유화의 물결이 치고 있으므로 현재 한반도 정세에 대해 부정적으로 볼것만은 아니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그는 “그러니까 북한도 시장 경제가 됐잖아요? 사실상 그건 자유 경제”라며 “북한도 반 정도는 자유화 됐어요”라고 설명했다. 

이어 니시오카 교수는 “(한국에선) 자유 세력에 반하는 세력이 지금 권력을 잡고 있다”며 “국제법에 반하는 행동을 하고 있는데 여기만 보면 자유 통일 세력이 수세에 몰린다고 보일 수는 있지만, 한반도 전체를 보면 저쪽(북한)에서는 이제 인민들은 알아서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북한이 경제적으로 자유화되고 있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조갑제 조갑제TV 대표도 “(북한이) 경제적으로 자유화되고 있다”며 “(북한 주민이) 사유재산을 가진다는 것이 자유를 물직적으로 뒷받침 하는 것”이라며 니시오카 교수의 평가에 동의했다.

평화통일은 위장된 표현...지금은 자유통일을 외쳐야 할 때

니시오카 교수는 평화통일과 자유통일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했다. 니시오카교수는 평화통일은 남한의 입장에서는 평화적인 자유통일이지만 북한의 입장에서는 ‘평화로운 적화통일’이라고 설명했다. 때문에 평화통일보다는 자유통일을 주장해야 북한 내에 있는 자유 세력에게 신뢰를 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니시오카 교수는 “그것(자유통일)은 우리가 북한 주민들을 버리고 있지 않다는 뜻”이라며 “헌법의 명령은 자유통일이지 않나”고 반문했다. 이어 “제가 옛날에 박정희 대통령의 연설문을 들어 봤는데 (박 대통령이) 연설 할 때 마다 이북에 계신 국민 여러분 좀 더 기다려 달라”라고 했다면서, “박 대통령은 자기가 대한민국의 대통령이기 때문에 이북에 있는 국민들까지 책임져야 한다라는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남한만의 대통령이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조 대표도 “이승만 대통령도 똑같은 얘기를 했다”며 “(이 대통령이 )북한 동포 여러분 고통을 참고 기다려주십시오”라고 이야기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근데 그게 (이승만 대통령과 박정희 대통령 이후에) 어느 순간 없어져 버렸다”고 지적했다. 

이날 니시오카 교수는 자유 통일과 사회주의 세력 척결을 위해 한일 동맹이 굳건해져야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과거를 잊고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니까 동맹이라는 것은 현재의 같은 적을 가진다. 공동의 적을 가진다. 그러니까 과거에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는 것은 관계가 없어요. 그러니까 일본하고 미국도 싸웠잖습니까 옛날에. 우리 입장에서는 원자폭탄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것이 많습니다. 국제법 위반이라는 등등. 그렇지만 지금 전체주의와의 싸움, 옛날에는 공산주의와의 싸움을 위해서, 일미 동맹을 든든히 해야 된다. 일본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해 왔고 그렇게 해서 일본은 안보와 경제 다 성공 했습니다”


조 대표도 “과거에 경제와 안보를 가지고 한일 관계를 발전시켜 나아갔듯 이제는 자유통일로 북한 공산정권을 제거해야 한다”며 “이렇게 하면 한국 보수 세력도 달라진다”고 니시오카 교수의 주장에 동의했다.

이하 니시오카 교수와 조 대표의 대담 전문. 



니시오카 쓰토무, ‘한반도전문가 니시오카 교수 “자유통일당 창당에 감동했다”’ 전문



[조갑제] 조갑제TV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일본에 계시는 한반도 전문가 니시오카 쓰토무 교수님이 찾아오셔서 질문을 하려고 이렇게 긴급 방송을 하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렇게 또 추운 날 찾아오셔서...

[니시오카 쓰토무] 예. 춥습니다.

[조갑제] 동경은 어떻습니까? 요즘

[니시오카 쓰토무] 동경은 아주 따뜻한 겨울이었는데 뭐 어제부터는 좀 추워졌습니다.

[조갑제] 조갑제TV에서 우리 니시오카 선생님의 이미지는 아주 친절하신 분입니다. 한반도 전문가이시고 북한 인권에 대해서 한국 사람 이상으로 신경을 써주시고 무엇보다도 김정일, 김일성 정권이 납치해 간 일본인 납치 구출에 대해 아주 혼신의 힘을 다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한국말은 저보다 훨씬 더 잘하십니다. 이번 총선을 일본에선 어떻게 보겠습니까?

[니시오카 쓰토무] 글쎄요. 하루하루 새로운 뉴스가 나와서 그 어떻게 돌아갈지 저도 예측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런데 제가 이런 정보를 입수했어요. 연말에 (북한이) 미사일 발사하지 않았던 이유가 평화 분위기가 있어야지 더불어 민주당이 승리한다. 보수가 이기면 안 된다. 그래서 4월까지 연기했다 ...

[조갑제] 그러니까 요새 (북한이) 잠잠한데요. 도발하지 않네. 도발을 하면 보수가 유리해진다고... 

[니시오카] 문정부의 성과라고 하는 것이 평화이지 않습니까? 그런데 도발을 하면 평화가 거짓말이라는 것을 스스로 자백하는 꼴이 되니까...

[조갑제] 그렇죠. 그렇죠. 그런데 어떻게 보십니까? 니시오카 선생님은 우리나라 사람들보다 우리나라 정세를 항상 면밀하게 관찰을 하시는 분인데 이번 선거가 왜 중요하다고 보십니까?

[니시오카 쓰토무] 저는 지금 현재 한반도는 남북이 동시에 체제 위기가 같이 오고 있다고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눈앞의 승부가 4월 선거인데 자유 통일파가 이기면 자유 통일로 가는 길이 열린다, 그런데 지게 되면 적화 통일로 가는 길이 열릴 수 있다, 그런데 그 현상유지에 시기는 끝났다, 그러니까 한반도 문제의 핵심은 자율 통일파와 적화 통일파의 싸움인데 그 싸움터가 4월 선거다.

[조갑제] 정확하게 보시네. 저도 그렇고 보는데 적화 통일 세력이냐 자유 통일 세력이냐 나누고 중간 지대가 없어지는 것 아닙니까? 어느 한쪽에 서야지요. 자꾸 한국에서는 중도, 중도 하는데 물론 안보 문제 빼고 뭐 복지나 이런 데는 중도가 있을 수 있지만 안보 이런 데는 중도가 없는 것 아닙니까? 

[니시오카 쓰토무] 그렇죠. 

[조갑제] 그런데 한국의 전광훈 목사, 김문수지사가 주축이 돼서 자유통일당을 만들었습니다.

[니시오카 쓰토무] 그렇죠. 제가 감동을 받았습니다. 첫 번째, 당 이름입니다. 제가 20년 가까이 탈북자들하고 자유 통일해야 한다. 북한 인권 운동을 해왔는데 북한 인권 운동의 답이 자유 통일이다. 보편적인 인권 문제로서 국제 사회에 호소할 수 있었고 유엔 보고서까지 나왔지만은 그러나 해결책은 없잖아요? 관심을 가져달라고 하고 관심을 많이 가졌었어요. 그런데 그렇다고 해서 북한까지 가서 평양을 해방해주는 세력이 어디 있느냐. 대한민국 국군밖에 없잖아요?

[조갑제] 그렇죠.

[니시오카 쓰토무] 자유 통일하면 북한 해방이 된다, 그러니까 북한 인권 운동의 답이 자유 통일이다. 근데 그 자유 통일이라는 답에 대해서 탈북자들만 고독하게 외쳐왔어요. 김성민씨 스승이 십몇년전부터 북한자유주간이라고 했어요. 북한인권주간이라고 안 했어요. 자유 통일을 목표로 하는 행사를 매년 해왔고 제가 거기에 참가를 했고 거기서 깊이 있는 토론을 했어요. 자유 통일 밖에 없다. 자유 통일이라는 말이 한국의 주류 세력의 입에서 나오지 않았던 것이 아쉬웠는데, 이번에 한국의 주류 세력이라고 할 수 있는 기독교, 특히 광화문에 모여 있는 광화문의 깨어 있는 기독교 세력의 입에서 자유 통일을 하자, 그렇게 하기 위해서 정당을 만들자고 해서 감동을 받았습니다.

[조갑제] 또 자유 통일을 외칠 자격이 있는 사람이 그 간판을 건거에요. 김문수 지사는 말할 것도 없고...

[니시오카 쓰토무] (김문수 지사는) 첫번째 국회의원 시절부터 하신 분이고 (우리 집회에) 같이 와 주셨잖아요. 일본 납치 문제까지 관심을 가져 주시고...   

[조갑제] 또 전광훈 목사는 개신교 세력을 지금 활성화 시켜가지고 말하자면 기독교적으로 말하면 공산주의 악령과 성령의 대결이다. 여기에 무슨 중립 지대가 있느냐. 이렇게 얘기를 하다가... 결국에는 어떻게 자유통일당이라는 이름이 만들어 졌느냐. 결국 해결책이 김정은 정권 몰락시키고 자유 통일 하는 수 밖에 없다. 그래야 북한 핵 문제도 해결되고 문재인 정권등  종북세력도 그렇게 해야 해결이 된다, 이런 전략 게임입니다.

[니시오카 쓰토무] 그러니까 북한도 시장 경제가 됐잖아요? 사실상. 그건 자유 경제입니다. 북한도 반 정도는 자유화 됐어요. 그러니까 이쪽은 반쪽은 전체주의적으로 가고 있지만은 반 정도는 문제가 많잖아요. 자유 세력에 반하는 세력이 지금 권력을 잡고 있고 국제법에 반하는 행동을 하고 있는데 여기만 보면은 자유 통일 세력이 수세 몰린다고 보일 수는 있지만은 한반도 전체를 보면은 저쪽(북한)에서는 이제 인민들은 알아서 먹고 있습니다.

[조갑제] 경제적으로 자유화되고 있습니다.

[니시오카 쓰토무] 네. 그렇죠. 그러니까 자기가 알아서 한다는 것이 자유의 적법 조건 아닙니까.

[조갑제] 그렇죠. 사유재산을 가진다는 것이 자유를 물질적으로 뒷받침 하는 것이죠.

[니시오카 쓰토무] 그리고 외부정보도 많이 알고 있고...

[조갑제] 그래서 자유통일당의 우리의 맹세라는 문장이 있어요. 우리의 신념은 자유, 우리의 무기는 헌법, 우리의 주적은 김정은, 우리의 목표는 자유 통일. 국민 혁명으로 자유 통일되는 그날까지 뭉치자. 싸우자. 이기자. 이렇게 돼있어요.

[니시오카 쓰토무] 네. 감동적이죠. 제가 탈북자들 하고 이런 이야기를 했어요. 통일이라는 것이 두 개가 하나가 되는 거죠? 그럼 그 두 개가 누군가. 김정은은 아니에요. 북한 인민들이죠. 북한 인민들 하고 남한의 자유 세력이 하나가 되어야 된다. 주류 자유 세력이. 그러기 위해서는 탈북자와 남한의 자유 세력이 하나가 되어야야 한다. 그래서 탈북자만 자유 통일을 외쳤던 시기가 끝났고 광화문에서 자유 통일을 외치는 단체가 생겼다. 이런 것이 우리가 자유 통일로 가는 첫 번째 계단으로 올라 간 겁니다. 반 정도는 자유 통일이 됐어요. 

[조갑제] 네. 그런데 정치적으로는 어떻게 됐느냐 하면 이승만 때는 북진 통일이었어요. 그것을 자유 통일이라고 볼 수 있죠.

[니시오카 쓰토무] 네.

[조갑제] 박정희 대통령 때 남북 대화가 시작되면서 그때부터 자유 통일이라는 말이 없어지고 평화 통일이라는 말이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평화 통일은 우리는 평화적으로 자유 통일. 북한은 평화적으로 적화 통일한다는 건데...

[니시오카 쓰토무] 네.

[조갑제] 평화 통일이 나오면서 한반도기가 등장했어요.

[니시오카 쓰토무] 그렇죠.

[조갑제] 그런데 이번에는 자유 통일이니까 한반도의 주적은 김정은이고 문재인은 김정은의 수석 대변인이니까 평양 사령부를 먼저 쳐야 남한의 종북 세력을 먼저 끝장낼 수 있다는 전략의 변화도 그 안에 들어가 있습니까?

[니시오카 쓰토무] 네. 

[조갑제] 그리고 이상하게 한국에서는 문재인 정부와 싸우는 것 보다는 김정은 정부와 싸우는 게 더 편해요. 왜냐하면 김정은 지지 세력은 아직도 약하거든요. 문재인 지지 세력은 약 40프로는 되니까.

[니시오카 쓰토무] 네. 그러니까 그게 김일성 시대 때부터 대남 공작을 많이 해왔기 때문에 그렇게 된 것이지만은 그러나 그 사람들이 저절로 자유화 돼가고 있으니까 그러니까 시장 경제 세력이 우리 자유 세력이잖아요? 북한 내에도 자유 세력이 있다, 그 사람들이 북한 인민들이 지금 원하는 것은 간섭을 하지 말아 달라, 도와 달라는 말이 없다, 배급을 기다렸다가 타 줬으니까 간섭을 하지 말라, 우리가 자유롭게 장사를 하겠다, 장사로 먹고 있는데 그것을 간섭하지 말아 달라, 우리의 장사하는 자유를 지켜 달라는 것이잖습니까? 역시 자유 통일하기 위해서는 남한에 대한 신뢰도도 올라가야 하고, 남한의 주류 세력의 입에서 자유 통일이라는 단어가 나왔다, 그것은 우리가 북한 주민들을 버리고 있지 않다는 (뜻이고) 헌법의 명령은 자유 통일이지 않습니까? 헌법대로 한다, 제가 옛날에 박정희 대통령의 연설문을 들어 봤는데 연설할 때 마다 이북에 계신 국민 여러분 좀 더 기다려 달라, 박정희 대통령은 자기가 대한민국 대통령이기 때문에 이북에 있는 국민들까지 책임을 져야한다라는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었어요. 남쪽만의 대통령이 아니었어요. 헌법에서 그렇게 돼있으니까.

[조갑제] 이승만 대통령도 똑같은 얘기를 했어요. 북한 동포 여러분 고통을 참고 기다려주십시오 이렇게... 근데 그게  (이승만 대통령과 박정희 대통령 이후에) 어느 순간 없어져 버렸어요.

[니시오카 쓰토무] 네. 그러니까 그게 문제죠. 

[조갑제] 그리고 옛날에는...자유당 시절에는 북한 지역에 대해서도 꼭 일기예보 했어요. 평양에 마이너스 몇 도입니다. 이런 이야기도 했는데 요새는 남쪽만 보여준다고...

[니시오카 쓰토무] 사람도 살고 있지 않는 독도를 일기예보하고... 일본에 대한 대항심을 자극하려고 그거 하는데. 근데 북한쪽은 불법적으로 점령당하고 있는 영토가 북쪽이잖아요. 독도는 한국이 지금 점령하고 있고 물론 일본인 우리 입장에서는 불만이 있지만은 근데 지금 영토에 반 이상이 불법적으로 점령당하고 있는데 (북한을) 일기예보 해야죠.

[조갑제] 지금 우리 니시오카 쓰토무 교수님 말씀 들으니까 자유 통일 세력이 북한에도 있다, 일본에도 한국의 자유 통일을 지지하는 세력이 있을 것 아닙니까?

[니시오카 쓰토무] 그러니까 세계 전체를 보면은 중국의 전체주의 세력이 있지 않습니까? 그리고 미국의 자유주의 세력이 싸우고 있습니다. 일본은 자유주의 세력입니다. 그렇게 본다면 자유 통일 세력이 평양에 올라가서 북한까지 자유화 해야 한다. 그렇게 본다면 자유통일당이 세계의 역사적 사명이 있어요.

[조갑제] 역사적 대세. 국제 연대를 할 수 있는 좋은 기반이 있습니다.

[니시오카 쓰토무] 네.

[조갑제]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해 더 공격적인 표현이 북한 자유 통일하자는 건데 그렇다면 인권 문제 해결하고 핵 문제 해결하고...

[니시오카 쓰토무] 그러니까 전체주의와의 싸움에서 교두보를 박고...

[조갑제] 그러면은 결국 한반도가 자유 통일되면, 한반도가 전쟁요소가 없어지면 동북아가 다 평화가 올 것이고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것이 되니까 국제연대, 국제지지를 끌어낸다는 장점이 있네요?

[니시오카 쓰토무] 그렇지요.

[조갑제] 평화 통일이나 이런 거는 아무 힘이 없는 말이고 자유 통일이라는 힘인데

[니시오카 쓰토무] 그렇지요. 한국이 책임지겠다는 겁니다. 한국이 책임지면은 국제적으로 지원할 수 있어요. 외국 사람이 대신해서 해줄 수 없어요. 그러니까 제가 몸 담고 있는 국제기본문제연구소라는 일본의 싱크탱크가 있습니다. 10년 전에 한국에 의한 자유 통일을 우리가 지지하자, 일본의 조력을 목표로 하자라는 정책을 제안했던 적이 있습니다. 

[조갑제] 일본 사람들은 자유 통일이라는 말을 안 쓰죠? 씁니까?

[니시오카 쓰토무] 네. 저처럼 자유 통일이라는 말을 쓰죠.  

[조갑제] 다만 자유 민주적 통일 이렇게 이야기하죠?

[니시오카 쓰토무] 네. 그렇죠.

[조갑제] 제가 아베 수상 만나러 갔을 때, 2013년 3월 초에 한반도 자유 통일을 지지하냐고 질문 했을 때 자기들이 지지한다고 했잖아요.

[니시오카 쓰토무] 네. 그러니까요. 아베 수상은 정리가 돼 있어요. 개념 정리가. 그러니까 보면은 세계가 지금 전체주의하고 자유주의의 대결이고 한반도는 자유주의로 통일 돼야 된다. 그니까 옛날에 60년대 때 박정희 대통령이 대만에 가서도 한국은 자유를 지키는 방파제가 아니다, 자유의 파도다 그렇게 말씀하셨잖습니까? 그게 자유 통일의 개념이잖습니까? 

[조갑제] 그렇죠.

[니시오카 쓰토무] 자유의 파도로 평양까지 가서 북경까지 간다. 

[조갑제] 우리 니시오카 쓰토무 교수님 이야기 들으니까 완전히 한일관계도 자유 통일을 미래의 과제로 설정하면 과거의 징용공 뭐 위안부, 독도문제까지 다 덮고 협력할 수 있는 목표가 생깁니다. 그렇죠?

[니시오카 쓰토무] 그러니까 동맹이라는 것은 현재의 같은 적을 가진다, 공동의 적을 가진다. 그러니까 과거에 어떤 관계였다는 상관이 없어요. 그러니까 일본하고 미국도 싸웠잖습니까 옛날에. 우리 입장에서는 원자폭탄 문제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은 것이 많습니다. 국제법 위반이라는 등등. 그렇지만 지금 전체주의와의 싸움, 옛날에는 공산주의와의 싸움을 위해서 일미 동맹을 든든히 해야지 된다. 일본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해 왔고 그렇게 해서 일본은 안보와 경제 다 성공 했습니다. 

[조갑제] 예.

[니시오카 쓰토무] 그리고 60년대, 70년대 박정희 대통령 시절 때 한일관계 일한관계도 그렇게 해서 청산했지 않습니까?

[조갑제] 그렇죠. 그러니까 과거에 경제와 안보를 가지고 한일관계를 발전시켜 나갔듯이 이제는 자유 통일, 북한 공산 정권을 제거하자. 그래서 이제 이렇게 되면 한국의 보수 세력도 달라집니다. 자유 통일이라는 공격적 목표를 가지고 그래서 북한 주민들에게 요구해야 될 게 세 가지라고 생각하는데 역시 북한 사람들이 들고 일어나야 한다. 첫 째는 김정은 몰아내라. 두 번째 북한 노동당 해체해라. 세 번째는 자유선거 해라. 

[니시오카 쓰토무] 자유선거 그 게 자유 통일 개념에 들어가죠. 근데 자유의 기본이 뭔가 생각해봤더니 자기 스스로 판단한다, 그것이 자유잖아요? 

[조갑제] 자유는 책임이죠.

[니시오카 쓰토무] 책임이죠. 그런면에서 북한 사람들이 주체사상, 시키는 대로 하라는 것을 벗어나서 자기가 판단해서...즉 진실한 주체사상이죠? 인간이 세계의 주인이다.

[조갑제] 주체사상을 실천하는 거네요.

[니시오카 쓰토무] 네. 그러니까 주체사상과 자유 통일과는 일치가 됩니다. 그래서 우리가 진정한 주사파가 되자.

[조갑제] 좋은 말씀입니다. 오늘 자유 통일에 대해서 일본의 시각을 도입을 하니까 완전히 새로워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니시오카 쓰토무] 네. 기대가 큽니다.







니시오카 쓰토무 관련기사 :



배너

배너

배너

미디어워치 일시후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현대사상

더보기